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6가지 이유

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6가지 이유

당황하거나 놀라는 일들이 생기면 신체는 갑자기 식은땀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땀과는 다른 성격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러 원인에 기인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신체 부위에서 땀이 나는 과정을 떠올려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축구나 농구, 테니스, 웨이트 트레이닝 등 격렬한 운동을 하면 거친 호흡과 함께 많은 땀이 분비됩니다. 또한 또한 기온이 높은 무더운 여름 실외에 머무르거나 실내의 온도가 높은 지역에 머무를 때 역시 땀이 납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땀의 현상은 열로 인해 상승한 체온을 몸이 스스로 식히기 위해서 작동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식은땀은 이와 같이 요인들과 전혀 상관이 없이 충격, 공포 등의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imgCaption0
근육의 과사용운동

근육의 과사용운동

축구나 등산과 같이 다리 근육에 오랜 기간 무리를 추거나 웜업없이 갑자기 실시한 다리운동은 종아리 쪽 근육의 피로도를 높이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이와 같이 피로도는 근육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근육의 수축을 담당하는 근방추의 작용을 높이고, 반대로 근방추의 활동을 통제하는 골지건 기관의 활동량을 억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종아리 근육이 빠르게 수축하면서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쥐는 운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운동으로 인해 종아리 피로도가 높아져 있다면야 자다가 쥐 나는 형태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땀을 지나치게 흘릴 경우 종아리에 쥐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전해질 때문입니다.

자다가 쥐 나는 이유

자다가 쥐 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임신 질환 근육의 과사용 탈수 노화 임신 후반기에 접어들면 자다가 종아리 쥐 나는 현상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태아에게 혈액과 영양소가 공급되는 과정에서 임산부의 체내 전해질 발란스가 깨질 수 있습니다. 전해질은 근육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핵심 성분으로서 체내에 적절한 양이 있지 않을 경우 근육 경련, 즉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임산부의 자궁은 크고 무거워집니다.

공포 및 불안

공포영화를 보게 되면 등골이 오싹해진다는 표현을 합니다. 이는 몸이 갑자기 서늘해지며 식은땀이 나는 반응을 의미합니다. 외부적인 충격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충격에도 피부와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땀이 나고 식는 과정에서 체온이 낮춰지면서 서늘함과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공포나 걱정 상황을 느끼면 신체는 위협으로 간주하면서 걱정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땀샘을 활성화시켜 발한을 일으킵니다. 혈압, 심박수, 호흡 속도가 빨라지며, 빠르게 에너지를 얻기 위해 혈당이 상승합니다.

두뇌는 예민하게 되고 경계상황을 보이면서 식은땀이 납니다. 이와 같이 상태는 약 30분 이내로 몸이 정상화되기 때문에 너무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서히 심호흡을 하면서 진정시키면 충분합니다. 뇌나 그 외 중요기관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여 혈류에 산소가 부족해지는 증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식은땀 나는 이유 아홉 번째는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 기도가 막혀서 생겨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 반복적으로 호흡이 정지되는 증상을 보이고,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액의 산소 포화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면을 하는 동안 호흡을 제대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금주, 금연 등 생활 습관을 교환하고 옆으로 누워서 수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식은땀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내과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무서운 전염병인 코로나 감염은 발열과 함께 많은 식은땀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이나 심한 감기, 폐렴, 폐결핵 역시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이와 같이 감염병은 열과 오한, 식은땀, 기침, 코막힘, 호흡곤란, 목의 따끔거림, 구토, 설사, 복통 증상을 동반합니다. 드물지만 패혈성 쇼크에 이르면 오한과 식은땀뿐만 아니라 현기증, 저체온, 저혈압, 피부발진을 증상을 보입니다. 이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처방에 의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손 발을 철저히 소독하는 등 위생에 철저히 신경 써야 합니다. 혈당이 낮은 상태는 식은땀을 흘리는 자주보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이나 전 당뇨병 환자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포도당이 정상 생리적 범위 아래로 떨어지면 갑자기 식은땀이 나면서 빠른 심장박동과 어지러움, 긴장, 불안, 따끔거림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육의 과사용운동

축구나 등산과 같이 다리 근육에 오랜 기간 무리를 추거나 웜업없이 갑자기 실시한 다리운동은 종아리 쪽 근육의 피로도를 높이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다가 쥐 나는 이유

자다가 쥐 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포 및 불안

공포영화를 보게 되면 등골이 오싹해진다는 표현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