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원인 10가지, 증상, 치료법 정리

고관절 통증 원인 10가지, 증상, 치료방법 정리

한국병원 진료과목 제주정형외과 오른쪽고관절통증 원인은? 엉덩이, 엉치, 사타구니통증 고관절, 즉 엉덩이관절은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관절인데요. 우리 육체를 지탱하면서 하반신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고관절통증은 평소에는 잘 나타나지 않다가 질환이 꽤나 진행된 뒤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을 땅에 디딜 때 심해져 절뚝거리며 걷게 되고, 양반다리와 같은 특정 자세를 취할 때에 고통이 심해집니다.


관절 주변 손상
관절 주변 손상

관절 주변 손상

고관절 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관절 주변 조직의 손상 아니면 부상입니다. 관절 주변의 근육, 인대 및 힘줄에 손상이나 염좌가 발생합니다. 손상은 외상, 많은 스트레스, 재미없는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통증 및 부종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증은 일반적으로 손상된 조직 주변에서 발생하며 관절을 움직이거나 운동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은 손상된 조직의 염증 반응과 관절 주변 부위의 부종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안쪽에서 뼈와 인대가 마찰을 일으키면서 고통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은 엉치뼈의 일부분인 비구와 허벅지뼈의 가장 윗부분인 대퇴 골두가 만나는 관절입니다. 이 두 뼈가 정상적으로 맞물려 있다면야 마찰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비구나 대퇴 골두의 모양이 비정상적이거나, 뼈나 인대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면 마찰이 발생하여 고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고관절의 연골이 얇아지고 인대가 약해지면서 고관절 충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운동으로 인해 고관절에 무리가 가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의 외측 부분 강화
엉덩이의 외측 부분 강화

엉덩이의 외측 부분 강화

엉덩이의 외측 부분인 대둔근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두 다리를 약간 굽히고 무릎이 앞쪽을 보도록 합니다. 머리는 팔꿈치 위에 아니면 팔로 지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리는 쌓은 상태로 유지하고 발은 함께 붙여놓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무릎을 들어 올리고 하단의 발은 바닥에 닿도록 하여 유지합니다. 여기에서 엉덩이를 고정하고 상단의 무릎을 들어 올려야 하죠. 상단 무릎을 느리게 내려놓으면서 스타트 위치로 돌아오게 합니다.

이 동작은 10회에서 15회 반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반대쪽으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고관절로의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차단되어 조직 손상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고관절 조직이 손상되고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괴사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고관절 내부의 혈관 손상 아니면 혈액 제공 감소입니다.

또한 고관절 괴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혈관 문제입니다. 고관절 내부의 혈관이 손상되거나 혈액 공급이 감소하면 고관절 조직에 충분한 영양과 산소가 유통되지 않아 손상과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 혈전 및 혈관 질환도 고관절 괴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고관절 주위에 갑자기 발생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여러 감각으로 느껴지며 작열감, 뻣뻣함 아니면 신경통과 같은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특히 걷기, 일상 활동, 앉거나 일어설 때 고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 주위의 불안한 느낌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가끔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의 움직임이나 특정 동작에 따라 불편함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평소 쉽게 하던 일상생활 동작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다리와 엉덩이 근육 스트레칭 및 강화

해당 운동법은 균형감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서서 양 발은 어깨너비만큼 벌려줍니다. 그리고 한 손으로 의자나 벽을 잡아 균형을 잡으시면 됩니다. 반대쪽 다리를 앞으로 들어 올리고 뒤로 내려놓으시면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발끝은 바닥을 향하도록 해주시면 다리는 언제나 펴져 있어야 합니다. 이 또한 10회에서 15회를 반복해 주시면 되는데 같은 동작과 과정으로 반대쪽 다리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척추를 바로 유지하고 엉덩이를 굳게 조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조 도구 사용

고관절 통증을 완화를 위해 보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행 보조기, 지팡이 등이 사용될 수 있으며, 이들은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개인에 맞는 보조기나 보조도구를 선택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절 주변 손상

고관절 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관절 주변 조직의 손상 아니면 부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안쪽에서 뼈와 인대가 마찰을 일으키면서 고통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엉덩이의 외측 부분 강화

엉덩이의 외측 부분인 대둔근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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