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국세청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어느덧 직장에 다닌지 5년차가 되었지만 그래도 무지하게 넘겼던 연말정산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늘 국세청에서 간소화 정보를 받아 시스템에 업로드하고 납입인지 환급인지 계산되는 것만 보고 누락되는 것이 없는지만 보고 넘겨왔어요. . 23년도 연말정산을 보니 전세자금 원리금을 갚아서 주택임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가 한도까지 공제되었습니다. 취직하고 자취를 시작한 이후에도 전세로만 거주합니다. 보니 월세액 세액공제가 크다고만 듣고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이사준비를 하면서 월세와 전세를 고민하던 중 월세액 세액공제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임차인으로 납입중인 월세액도 연말정산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이므로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월세액 세금공제 놓쳐선 안되는데요 월세액 세액공제란 무주택 세대의 근로소득액이 있는 세대주가 소득필요요건 및 주거주중인 주택규모, 가격 조건이 맞다면 1년간 지출한 월세액의 1517까지 세액에서 공제하는 제도입니다. 다른 주택연관 공제는 소득에서 금액을 공제하는데, 월세액은 세금 해당금액을 빼버리기 때문에 그 효과는 훨씬 큽니다.

또한 월세 세액공제율이 5 상향되었기 때문에 잘 챙긴다면 13월의 월급, 절세효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상향되어 변경된 월세액 세액공제율 기준입니다. 총급여액(종합소득금액) 기준에 따라 15~17%까지 적용되며 최대 연 750만원 한도까지 적용됩니다. 월세액 세금공제 요건 상세기준 및 사례는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연말정산 소득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연말정산 소득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연말정산 소득공제

주택암차차입금이란 월세 혹은 반전세, 전세 등으로 예치금을 납입하기 위한 보증금 대출입니다. 즉 보증금, 전세자금대출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1년동안 이 대출을 갚기 위해 원리금으로 납입한 금액에 관해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이것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라고 말합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요건 또한 공제 대상자 요건 및 대상 주택의 요건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요건에 만족시 원리금상환액의 40를 소득공제하고, 연 400만원 한도까지 공제합니다. 이 또한 2023년 소득공제한도가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한도 상향이 되었으니 서류 꼼꼼하게 준비해야겠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조건대상자, 주택요건, 서류 등은 다음 글을 통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주택구입을 목적으로 주택마련예금 하나쯤은 가입한 적이 있을텐데요. 이 주택마련저축을 본인명의로 가입하여 일정한 금액을 납입한 총 급여액 7,000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가 과세연도 중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일 경우 주택마련예금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주택마련예금 연 납입액의 240만원에 한해서 적용합니다. 소득공제 및 세금공제 혜택이 있는 저축이나 보험은 많지 않기 때문에 주택마련예금 가입자는 이 소득공제항목도 잘 챙겨서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 떄 주택마련 예금 종류는 주택법에 따른 주택청약저축, 주택법에 따른 주택청약종합저축청년우대형 포함, 종전 근로자주택마련저축이 해당됩니다. 주택마련예금 납입액은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업데이트 되며, 혹시 업로드가 안되거나 잘못되었을 경우는 주택마련예금 납입증명서나 예금통장 사본을 제출하여 증빙할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란 무주택 세대주가 5억원 이하의 분양권 등을 취득했을 때, 그 차입일로부터 해당 주택의 소유권이전등기일 or 보존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차입한 금액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일정기간동안 원금 및 이자를 납입하는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주택담보대출을 말합니다. 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즉 주택담보대출에서 1년간 납입한 이자상환액에 관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을 소득공제 받기 위해서는 주택가격요건이 맞아야 하고, 대출방식,기간에 따라 공제한도가 다릅니다. 주택가격요건은 세법개정으로 5억에서 6억으로 변경되었으나 현재, 즉 2023년 소득공제시는 5억원으로 적용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주택가격은 그 주택을 취득한 시점으로 기준시가가 5억을 초과하면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음 표는 공동주택 취득일에 따른 공동주택 기준시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액 세액공제

임차인으로 납입중인 월세액도 연말정산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연말정산

주택암차차입금이란 월세 혹은 반전세, 전세 등으로 예치금을 납입하기 위한 보증금 대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주택구입을 목적으로 주택마련예금 하나쯤은 가입한 적이 있을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