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수준 대출상환방식에 따른 장단점비교(특례보금자리론)

금리수준 대출상환방식에 따른 장단점비교(특례보금자리론)

고물가 속에 대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아무래도 학자금 부담이 가장 클 텐데요 교육부는 올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자금 대출금리를 동결하고 지원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2024 학자금 대출 어떠한 방식으로 달라졌는지 이시간부터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기준, 전국 4년제 대학 190개 학교의 매년 등록금은 작년기준 평균 6백78만 원, 2024년 현재, 14인 20여 개 학교가 등록금 인상 한도인 최저 1.07에서 최대 5.64까지 인상되었습니다.


원리금균등 상환
원리금균등 상환

원리금균등 상환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매월 균등하게 나누어 갚는 상환형태입니다.

매월 내는 돈은 일정하나 원금과 이자의 비율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출 처음에는 원금의 비율이 낮고 이자의 비율이 높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며 이자의 비율이 낮아집니다. 원금을 갚는 일정이 원금균등상환에 비해 다소 늦어지는 경향이 있어 총 이자금액은 원금균등상환에 비해 높습니다. 하지만 매월 균등한 금액이 지출되므로 계획을 세울 때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금리만 지속해서 똑같다면 대출만기까지 이자와 대출원금금액의 합계액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초기에 이자를 많이 내고 원금은 적게 냅니다. 체증식상환대출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자와 원금 합계액을 매월 균등하게 상환한다는 것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총이자액은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보다. 대출만기까지 내야하는 총 이자액은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도 및 상환방식
한도 및 상환방식

한도 및 상환방식

생활비 대출은 학기당 200만 원, 연 4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소 10만 원부터 5만 원 단위로 대출신청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년6년제 대학, 일반 대학원, 특수대학원 6천만 원 일반대학 4천만 원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원전문대학원 9천만 원 원금균등분할상환 대출기간 동안 빌린 원금만 모두 똑같이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대출원금은 미리 계산해서 매달 같은 금액만 납부하고, 이자는 대출 잔액에 금리를 적용하는 상환방법입니다.

대출초기 납부할 금액이 크지만 상환해 나더해 질수록 원금과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를 적게 낼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 대출기간 동안 이자와 원금을 같은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법 선택 시 고려할 점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친 원리금을 대출 기간 동안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필요한 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초기 상환 부담이 큽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대출 초기에 원금의 일부와 이자를 함께 상환하기 때문에 상환 금액이 큽니다. 그러니까 이 방법을 선택하려면 초기에 상환 가능한 재정 여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이자 부담이 점차 줄어듭니다. 대출 원금이 줄어들면서 이자도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상환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환 부담이 줄어듭니다. 셋째, 대출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상환합니다. 이는 가정 가능한 상환 스케줄을 제공하므로 재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초기 상환 부담을 감당할 수 있고, 장기적인 재정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대출 이자 계산법

대출을 할 때 원리금은 상환 부담을 결정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원리금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친 것인데, 대출의 이자는 대출 금액, 이자율, 대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자 계산은 대출 금액에 이자율을 곱한 후, 대출 기간으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을 연 4의 이자율로 1년간 빌린다면, 이자는 1억 원 x 4 400만 원이 됩니다. 원리금 상환 방식에 따라 이자 부담이 달라집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이자 부담이 점차 줄어들지만, 초기에 상환 금액이 큽니다. 반면, 이자만 균등 상환 방식은 매월 이자를 균등하게 내지만, 최종적으로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출 상환 계획을 세울 때는 원리금과 이자 계산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재정 경우에 맞는 상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대출 상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재정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 납부 후 학자금대출 신청하는 방법은?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학자금대출을 선택합니다. 3. 학자금대출 신청을 선택합니다. 4.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5. 대출 검증 결과를 확인합니다. 6. 대출 승인 시 대출금이 대출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문의처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15992000 이번에는 2024 학자금대출에 관하여 등록금 납부 후 신청방법소득구간별 신청방법신청기간신청절차상환방식이자면제 등을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리금균등 상환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매월 균등하게 나누어 갚는 상환형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금리만 지속해서 똑같다면 대출만기까지 이자와 대출원금금액의 합계액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한도 및 상환방식

생활비 대출은 학기당 200만 원, 연 4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소 10만 원부터 5만 원 단위로 대출신청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