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비 지원금 신청 방법 정부지원 에너지바우처

냉방비 지원금 신청 방법 정부지원 에너지바우처

이번주부터 전역으로 동시 신청 기간이 시작된 정부지원 바우처와, 올해부터 지원금액이 더 늘어나고 대상자가 확대된 4가지 지원제도에 관련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우처에 금액이 충전되기도 하나, 어떤 제도는 해마다. 연마다 신청하고 선정이 되어야 지원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까 연마다 잘 확인하고 자신이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 본 후 신청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로 소개드릴 제도는 스포츠강좌이용권입니다.

1월 22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데요. 이번이 2차 신청 접수로, 지난해 2023년 에는 10만 6천 명에게 월 9만 5천 원을 지원하였지만, 2024년에는 12만 명에게 월 10만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은 얼마인가요?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은 얼마인가요?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은 얼마인가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기간은 발급받은 해 12월 31일까지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 여행, 체육활동을 관람,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2024년도에는 사용 금액 2만원 증액되어 13만 원으로 혜택이 지원됩니다. 자동 재충전 대상자는 2023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이용자 중 수급 자격 유지자입니다. 자동 재충전 대상자는 다른 신청 절차 없이 2024년 지원금이 충전됩니다.

6.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했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분실한 문화누리카드는 농협 고객지원센터(1644-4000)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분실신고 후, 2024년 2월 1일부터 주민센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앱(본인인증 수단 소지자만 가능)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

최대 7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로, 1월 17일부터 2월 5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기존에 혜택을 받아보셨던 분들은 미리 통지 신청을 하여 연마다 신청 기간이 되면 알림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작년보다. 1만 4천 명이 늘어난 7만 1천여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상자로 선정되면 1년에 35만 원의 바우처를 받게 되고, 우수이용자는 후반기에 한번 더 받을 수 있어 최대 70만 원을 받게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이틀째 배움 카드와는 달리, 취업이나 자격증을 위한 강좌뿐만 아니라 필라테스나 운전면허 등 취미와 연관된 곳에도 사용 가능하니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유LPG 연탄 구입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먼저 지원금액을 보게 되면 동절기 지원금액을 두 배 이상 인상하여 지급됩니다. 1 인 가구 24만 8200원 지원, 2 인 가구 33만 5400원, 3 인 가구 45만 5900원, 4 인 가구 59만 7500원을 지원합니다. 참고해서 위 금액은 2023년도 총 지원 금액으로 월별 지원 금액이 아닙니다.

그리고 하절기 바우처 잔액은 동절기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누가 신청할 수 있는지 지원 대상을 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의 신규 신청은 2월 1일부터이나, 1월 22일부터 2024년분 바우처 금액이 충전됩니다. 이 제도 역시 올해 바우처 금액이 인상되어 13만 원이 지급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 관광, 체육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은 바우처로 손꼽히는데요. 4인 가구를 기준으로 하면, 무려 52만 원을 지원해 주는 셈이 되는 거죠. 여러 문화생활에 사용할 수 있으니, 실제 이용률도 아주 놓다고 합니다.

우유바우처

우유바우처의 경우는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직 시범사업으로, 2022년에 처음 시작되었을 때는 4개 지역에서만 진행하였으나 작년에는 15개 지역으로 확대되었고, 올해부터는 30개 지역으로 두 배 늘어나고, 내년에는 전역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상자도 이전 2만 5천 명에서 9만 명으로 3배 이상 크게 늘어납니다. 기존에 농식품부에서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학교에서는 우유무상급식이라는 이름으로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지원해 주었기 때문에, 지인들 사이에서 가난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됐었습니다.

그러나, 제도가 변경되며 하나로마트나 편의점에서 학생들이 매월 15,000원까지 충전되는 바우처 카드로 직접 우유나, 치즈 등 국산 우유가 50 이상 들어간 유상품을 구매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에는 선택 가능한 제품이 흰 우유 중심으로 30개 종류였는데요, 올해부터 약 500개 종류로 아주 다양해졌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은

문화누리카드의 사용기간은 발급받은 해 12월 31일까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최대 7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로, 1월 17일부터 2월 5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유LPG 연탄 구입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