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이자율 연말정산 계산 방법 완벽 가이드

대출 이자 계산 연말정산 계산 방법 완벽 가이드

전세자금 대출 이자 계산 연말정산이란? 연말마다. 자신이 소득세 및 주민세를 냈던 세금과 23년도 소득과 비교하여 세금을 많이 냈는지, 아니면 적게 냈는지를 따져 정부에서 과부 된 세금은 본인에게 돌려주고, 적게 납부된 세금은 떼가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23년도 전세자금대출로 인한 이자를 냈을 경우 정부에서는 세금을 공제해주고 있는데요, 모든 사람에게 적용이 되는 건 아니니 잘 보시고 요건에 맞으시면 연말정산 때 함께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전세대출로 통한 이자를 연말정산의 정산을 받으려면 몇 가지 요건이 있습니다.


imgCaption0
소득 요건

소득 요건

가장 필요한 요건은 부양가족이 수입이 없거나 매년 100만원 이하 소득금액이 있는 경우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그 이상 수입이 있는 경우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인적공제 대상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참조하여 소득금액은 세전 총수입이 아닌 필요경비를 제외한 소득 개념으로 이 부분은 판단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 퇴직금 및 다른 수입이 없이 연중에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세전 급여 총액이 500만원 이하이며, 퇴직소득, 이자소득은 발생금액 총액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윤 및 양도소득은 필요경비 부분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소득금액 산정이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해당 부양가족의 수입이 확정된 이후 5월 종소세 기간에 경정청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4월 건강보험 연말정산

거의 모든 연말에 연말 정산하여 새해에 환급 받는 것만 기억하고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사실 큰 돈이 아니라서 거의 모든 잘 모르고 계신데요. 의료보험료는 4월에 다시 정산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 건강보험료 매달 보수금액을 기준으로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전년도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납부하기 때문입니다. 2022년 1년 내내 지불했던 의료보험료도 21년 임금 금액을 기준으로 납부한 것입니다.

23년 4월에 실제 22년 월급으로 건강보험 연말정산하여 월급이 많이 올랐다면 추가로 더 납부할 수도 있고 월급이 그대로 라면 추가 납부나 환급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 납부 금액 계산 20년 월급이 300만 원, 21년 월급이 330만 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21년 1년 동안 납부한 건강보험료는 1,377,000원입니다.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여부

연말정산에는 주택자금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주택자금 소득공제는 세대주와 주택값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을 구입하였을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경우 해당 대출의 상환금 중에서 이자에 대한 금액을 연말정산에서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금액의 경우 원리금 상환액의 40까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공제가 됩니다. 공시지가 5억 이하 주택에 한함. 이곳에서 필요한 것은 1 주택자만 조건 대상자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 대부분 많은 금액을 대출하고 상환기간을 길게 가져가기 때문에 매월 상환하는 이자금액도 크다. 이것을 연말정산 시 공제받을 수 있다면 꽤 큰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실거주를 하고 있는 주택 이외 투자용으로 주택을 추가 구입하고 나서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하였는데 이 부분을 알지 못했다. 연말정산 시 예상했던 환급금액이 있었으나 이 부분을 고려하지 못하여 생각보다. 많은 세금을 내었다.

단, 월세 아니면 전세 집이 25평 이하여야 해요

여러분이 월세 아니면 전세로 살고 있는 집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 주택 규모여야 하는데요. 국민 주택 규모란, 주거 전용 면적이 85 이하수도권 제외한 도시 지역 아닌 읍 도는 면 지역은 100 이하인 주택을 말합니다. 수치가 감이 잘 오지 않으시죠? 85면 조금은 25.7평입니다. 주택이라고 해서 오피스텔은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국민 주택 크기의 주거용 오피스텔일 경우에도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전세대출 이자 계산 연말정산 공제 범위

전세대출 연말정산 시 1년 동안 상환한 원금과 이자 총 전체 금액의 40까지 공제됩니다. 이때 최대 공제적용금액이 750만 원까지 적용이 되며, 즉 750만 원 이상일 경우 40 인 최대 300만 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대출 이자 계산 공제범위를 미리 파악하시고 전세대출을 받으시면 최대치로 받으실 수 있는 금액까지는 받으셔도 공제가 가능하오니 최대로 공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 요건

가장 필요한 요건은 부양가족이 수입이 없거나 매년 100만원 이하 소득금액이 있는 경우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23년 4월 건강보험

거의 모든 연말에 연말 정산하여 새해에 환급 받는 것만 기억하고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사실 큰 돈이 아니라서 거의 모든 잘 모르고 계신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연말정산에는 주택자금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