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통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을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발목통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을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나는 발목을 자주 삐는 편입니다. 그런 일이 잦다. 보니 발이 삐는 경우 그러려니 하는데 어제는 발을 심하게 절뚝거리며 집에 들어왔다. 파스를 붙이고 오늘 지났지만 붓기가 심하여 병원에 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정형외과에 가보니 발목 염좌라고 하였습니다. 발을 자주 삔다고 하자 원래 발목 염좌는 자꾸 재발되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고 하였습니다. 자꾸 반복되는 발목 염좌는 원인이 무엇이고 증상과 치료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재발 방지를 위한 방법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발목 염좌란 일상적인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 아니면 걷거나 뜀박지하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 중 발목을 비정상적인 각도로 돌리거나 힘을 가하면 발생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발목 염좌는 발목의 인대를 늘어뜨리거나 찢는 손상 즉 발목이 꼬이거나 접질려 정상적인 발목관절의 운동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 염좌의 치료방법
발목 염좌의 치료방법

발목 염좌의 치료방법

치료 방법은 발목 염좌의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움직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얼음 치료, 압박, 높이두기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진단을 받은 후 전분가의 지도를 받아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발목 염좌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운동을 재개하는 것은 염증이 재발하거나 더 심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회복 기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

연령과 성별에 따른 특정 통계치를 살펴보면, 570세 사이의 정상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평균적으로 30세에서부터 이 근육의 힘은 체중의 2.4배에서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70세에는 체중의 약 1.7배로 줄어듭니다. 이는 연령에 따라 근육의 성능이 변화하며, 이런 통계치는 저희가 노화에 처리하는 근육의 깜짝 놀랄만한 적응능력을 보여줍니다. 앉은 자세에서의 저측굴곡 힘 측정570세 정상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평균적으로 이 힘은 30세 이후 감소하여 70세에는 체중의 약 1.7배가 됨. 젊은 성인 남여의 경우, 이 힘은 다소 남자 390 lb이고, 여자는 280 lb입니다.

마비와의 심각한 영향
마비와의 심각한 영향

마비와의 심각한 영향

하퇴삼두근triceps surae의 양측마비는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점프와 같은 활동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마비가 발생하면 발가락으로 서거나 보행이 어려워지며, 종요족 변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퇴삼두근 마비 가자미근비복근군이 마비되면 발가락으로 설 수 없으며 보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계단을 오르는 동작은 서투르고 느리며, 달리기 및 점프와 같은 동작은 전혀 불가능합니다. 심부 종아리 근육과 비골근은 비록 상단 발목관절의 축 후방을 지나지만 하퇴삼두근을 대신할 능력은 없습니다..

1.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려줍니다. 2. 서 있는 자세에서 까치발을 들었다가, 35초간 멈춘 후 다시 느리게 내려줍니다. 3. 이 때 발이 땅에 닿지 않게 내린 후 다시 까치발을 들어 올립니다. 4. 함께 10회씩 3세트 실행합니다. 너무 간단하고 어디서나 할 수 있지만 이 까치발들기운동을 통해 종아리 부분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강화된 효과를 위해서는 계단을 활용한 까치발 들기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계단의 끝 부분에 발끝을 걸치고, 발을 밑으로 내렸다가 다시 위로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인데, 종아리 근육을 더욱 깊게 단련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이 운동 후 적절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또 가벼운 조깅이나 달리기 역시 종아리 강화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발목 염좌의 예방법

발목 염좌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인대가 느슨해져 만성 발목 관절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손상을 받으면 발목관절의 연골도 손상될 수 있어요. 따라서 처음 증상이 발견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도 다치지 않도록 예방법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발목 근력을 강화하는 연습을 해서 발목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운동기구를 이용하거나, 발목회전, 발목 굽히기 운동을 통해 발목 근력을 강화할 수 있어요.

신발을 선택할 때 발목을 간단하게 유지할 수 있는 신발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높은 굽이나 크기가 큰 신발은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활동에 맞는 신발을 적절하게 선택하여야 합니다. 스포츠나 적극적인 일을 해야 할 때는 발목 보호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목 염좌의 치료방법

치료 방법은 발목 염좌의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

연령과 성별에 따른 특정 통계치를 살펴보면, 570세 사이의 정상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비와의 심각한 영향

하퇴삼두근triceps surae의 양측마비는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점프와 같은 활동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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