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날 자동차 앞유리 습기 초간단 제거방법(자동차 외부 습기)

비오는날 자동차 앞유리 습기 초간단 제거방법(자동차 외부 습기)

차 안 유리가 뿌옇게 되는 것은 주로 대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해 유리에 붙기 때문입니다. 이는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의 차이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슬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비 오는 날에는 차 안에 비에 젖은 물건이나 습기가 높은 상태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비 오는 날 운전 중, 에어컨을 켰을 때 앞 유리가 갑자기 뿌옇게 되면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는 천천히 속도를 줄이도록 브레이크를 조작하며 디프로스터 스위치를 작동시켜 앞 유리 쪽으로 찬바람을 유도합니다.

함께 AC 스위치가 ON 상태인지 확인하고, 한번은 AC 스위치를 OFF로 놓은 채로 에어컨을 작동하면 오히려 앞 유리가 더 뿌옇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내외 온도차 제거
실내외 온도차 제거

실내외 온도차 제거

성에를 없애기 위해서는 실내외 온도와 습도차를 없애주면 되는데요, 겨울철에 실내 온도와 습도를 실외와 맞추려면 꽤 추워질겁니다. 명백한 방법으로는 주행중에 에어컨 버튼AC버튼을 눌러둔 채 히터를 사용하면 대기 중의 습기가 줄어들면서 성에가 제거됩니다. 이는 습도가 높은 장마철 김서릴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또한 주차시에 창문을 조금, 아주 조금 열어놓는 겁니다.

제거버튼과 샴푸 및 커피가루
제거버튼과 샴푸 및 커피가루

제거버튼과 샴푸 및 커피가루

현재 많은 차에는 성에 제거 버튼이 있어 이를 사용하여 창문의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샴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샴푸를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유리에 미리 발라두면 계면활성제가 코팅 역할을 하여 성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김서림때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지요. 또한 커피가루나 숯을 천 주머니에 담아 차량 내부에 두면 습기와 냄세를 제거하여 안과 밖의 온도 습도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창문 열어 환기

앞유리에 김서림 발생 시 이를 없앨 수 있는 제일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차의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는 김서림의 발생 원인인 안밖의 온도 및 습도차이를 빠르게 줄여주기 때문에 김서림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여름겨울철 모두 마찬가지인데요, 그러나 창문을 닫으면 다시 김서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효과적이지만 단기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성에제거제의 사용

눈 및 비가 온후 온도가 내려가는 다음날 유리창의 성에나 얼음이 자주 끼는데 제거제를 손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앞유리 성에제거액으로 간결하게 제거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 언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성에제거제는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 소독용 알콜과 분무기, 물을 준비합니다. 분무기에 물 3분의 1만 채우고 나머지 3분의 2는 알콜을 넣습니다.

이걸로 성에 제거제가 완성됩니다. 이후 이렇게 제작된 성에 제거제를 앞유리에 뿌리면 성에와 얼음이 금새 녹기 시작합니다. 알콜의 어는점이 훨씬 낮기 때문이지요. 좀 녹았다. 싶으면 와이퍼를 작동하여 깨끗히 처리해 줍니다.

성에제거 버튼 사용

성에제거 시에도 활용하는 이 버튼은 김서림일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겨울철 차가워진 바깥의 공기가 따뜻한 실내공기와 만나면서 유리의 김서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차량의 성에제거FRONT 버튼을 사용하면 쌀쌀한 공기가 앞 유리에 분사되어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 김서림을 제거하게 됩니다. 뒷유리의 경우 공조기의 공기가 쉽게 닿지 않기 때문에 뒷유리 열선REAR 버튼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이드미러에도 열선이 있다면 사이드미러의 김서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

비 오는 날에 차량 앞 유리에 습기가 맺히는 원인은 차 내부의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에어컨을 약하게 틀어놓고 운행함으로써 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히터는 제습 역할이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앞 유리를 유리세정제로 깨끗이 닦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시는 경우 앞 유리 안쪽에 담배 잔이 묻어 습기가 더 잘 붙을 수 있으므로 유리 세정제뿐만 아니라 김서림 방지제와 물티슈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 유리가 뿌옇게 되면 시야가 제한되어 운전 중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과 디프로스터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앞 유리 습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급한 상태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익숙해지고, 자동차를 운행하기 전에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안정되는 운전에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내외 온도차 제거

성에를 없애기 위해서는 실내외 온도와 습도차를 없애주면 되는데요, 겨울철에 실내 온도와 습도를 실외와 맞추려면 꽤 추워질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제거버튼과 샴푸 및

현재 많은 차에는 성에 제거 버튼이 있어 이를 사용하여 창문의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창문 열어 환기

앞유리에 김서림 발생 시 이를 없앨 수 있는 제일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차의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 주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