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률 높은 폐암, 생존율 높이려면

사망률 높은 폐암, 생존율 높이려면

이 단계에서는 종양 크기가 작고 주변 조직으로의 확산이 미미합니다. 따라서 1기 폐암의 예후는 비교적 우수합니다. 치료에 대한 반응이 높고 생존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5년 생존율은 약 60에서 80로 추정됩니다. 2기 폐암의 예후는 1기 폐암에 비해 약간 떨어집니다. 5년 생존율은 약 40에서 50 정도로 추정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생존율이 크게 저하됩니다. 주로 폐 이외의 장기들에 암세포가 퍼진 상태입니다. 종양이 크고 멀리 전이되어 치료가 어렵습니다.

4기 폐암의 생존율은 보통 5 이하로 아주 낮게 나타납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암을 절제될 수 있는 경우 실시하는 방법으로, 폐암 치료의 가장 필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인한 절제는 절제 범위, 크기, 전이 정도에 따라 다르게 시행할 수 있으며, 쐐기절제술, 구역 절제술, 폐엽절제술, 전폐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1, 2기 환자들에게는 보조적 치료로 쓰이며 3, 4기 환자들에게는 생명연장과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며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폐암 진단
폐암 진단

폐암 진단

폐암은 초기에는 특수한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암세포가 점점 진행되며 병원을 찾아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조기검진과 정기 검진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단은 흉부 X-선, CT촬영(전산화 단층촬영), PET 촬영(양전자 단층촬영), 기관지 조직검사, 객담 세포검사 등을 통해 폐암의 유무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작업 환경

매일 향하는 직업의 작업 환경으로 인해 흡연을 하지않더라도 폐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인트 작업, 조리작업, 용접, 채광, 플라스틱 제조, 통조림 제조, 화재 진압 등의 직업은 직업성 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직업성 암이란 작업현장에서 노출되는 발암물질로 인해 발병한 암으로 발암성 물질에 지속해서 노출되는 노동자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따라서 작업환경 개선과 노동자와 고용자의 계속적인 관심과 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대기오염미세먼지

비흡연자에게도 발생하는 폐암의 원인으로는 대기오염미세먼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미세먼지에 오래 노출될수록 모든 암간암, 신장암, 방광암, 췌장암, 후두암 등등의 발병사망률을 높입니다.

미세먼지에는 납, 오전, 질소산화물, 아황산가스등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아주 작은 입자들이 대기를 떠돌다가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어 신체에 해로운 질환을 유발하고 각종 암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더욱 경계를 필요하며, 마스크를 생활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

폐암의 주된 원인이 유전적 소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유전적 요인에서 유쾌한 것은 아닙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직계가족 중 폐암 환자가 있을 경우 발병률은 23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의 경우 구조화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더욱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폐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흡연은 암의 발병률을 더욱 높이기 때문에 나와 가족을 위해 절대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암 증상

증상으로는 폐 내부에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어 초기에는 무증상의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초기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어느 정도 진행 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침, 가슴통증, 객혈이 섞인 가래, 흉통, 호흡곤란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이와 유사한 증상들은 다른 호흡기 질환과 유사하여 명확하게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작은 증상이라도 쉬이 넘기지 않고 구조화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와 연관된 증상으로는 기침, 피 섞인 가래객혈, 호흡곤란, 가슴통증흉통, 쉰 목소리가 있습니다. 이들은 폐암 환자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개개인별로 75, 50, 30 정도가 이를 호소합니다. 또한 폐암이 성대를 움직이는 신경까지 전이되면 목소리가 쉴 수 있습니다. 폐와 관련되지 않은 증상으로는 얼굴이나 팔의 부종, 뼈의 통증과 골절, 림프절 종대, 전신 증상 등이 있습니다.

폐암 병기와 생존율

그럼 지금까지 폐암에 대한 종류와 증상 원인 생존율에 관한 내용까지 세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부디 건강하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건강하고 안정되는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술적 치료

암을 절제될 수 있는 경우 실시하는 방법으로, 폐암 치료의 가장 필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폐암 진단

폐암은 초기에는 특수한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환경

매일 향하는 직업의 작업 환경으로 인해 흡연을 하지않더라도 폐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