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신규발급 방법과 다시발급 방법 및 인터넷 발급방법 (과태료)

신분증 신규발급 방법과 다시발급 방법 및 인터넷 발급방법 (과태료)

이 포스팅은 주민등록증 인터넷 다시발급 신청에 관련해 다시발급 구비서류, 비용수수료, 사진규격사이즈에 관해 정리한 글입니다. 아직까지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직접 방문해서 하시는 걸로 알고 계셨다면 이 글을 꼭 확인하시고 두세 번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분실, 훼손이나 성명 변경 등이 발생할 경우 읍, 면, 동 혹은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 1매 정부 24로 신청 시 사진파일와 같이 제출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다시발급 신청을 위한 민증 발급 준비물
다시발급 신청을 위한 민증 발급 준비물

다시발급 신청을 위한 민증 발급 준비물

민증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신분증명서 주민등록상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할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주민등록등본은 발급을 희망하는 목적에 따라 전국 주민등록시스템 혹은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재발급을 신청할 때는 주민센터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춰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수수료 민증 발급에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요구출하는 수수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민증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경우에 따라 추가적으로 요구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에는 주민센터로 전화하거나 방문하여 특정한 준비물 요청을 정밀 연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원시문에 있는 내용을 조금 더 명확하게 바꾸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

그리고 2024년 하반기부터 스마트폰에서 신원증명을 인증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행안부는 조금 더 앞당겨 2024년 2월부터 삼성전자와 협력해 디지털지갑을 출시할 예정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대가 더 일찍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어 현장과 인터넷에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및 관공서에서 민원 서류 발급 및 민원 처리 시 은행 금융업무 및 은행 통장 개설, 대출 신청 등 신분증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편의점, 무인 자판기 등에서 성인 확인 필요시 온라인 정부 24에서 신원 확인 시, 앱에서 렌터카와 킥보드 대여 시 면허 확인 등에서 플라스틱 신분증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발급 사유별 구비서류

분실된 경우 신고내용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하고,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합니다. 구비서류로는 사진 1매입니다. 훼손 용모,지문 변경 변경내용 란 부족 등 신고내용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바로 합니다. 구비서류로는 이전 주민등록증과 사진 1매입니다. 성명, 생년월일, 성별 변경 신고내용 주민등록증 정정신고하고,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합니다. 정정신고 시 가족관계기본증명서에 사유를 기재하고 제출하시면 되고,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 시 이전 주민등록증과 사진 1매 제출하시면 됩니다.

말소자 영주귀국 신고내용 주민등록 재등록 신고하고,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합니다. 주민등록 재등록 시 영주귀국확인서,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시 사진 1매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사진규격사이즈

규격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 cm times 세로 4.5 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몸통 사진이어야 합니다. 여권 사진 규격으로 촬영하면 주민등록증과 여권 발급 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시한 사진이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다른 사진으로 교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얼굴비율 및 사진 품질 사진 속 얼굴의 크기가 화상자료 입력용으로 적합해야 합니다. 이미지 스티커 복사사진 등 인화된 사진이 아니거나 변형이 가능한 사진은 불가합니다.

2 배경 및 조명 배경이 없거나, 흰색 바탕을 권장합니다옅은 단일색 배경 가능. 조명은 적정해야 하고, 초점이 흐려 본인 확인이 곤란하면 안됩니다.

다시발급 필요한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을 할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증에 적혀진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신분증: 신분증(여권,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수수료 다시발급 시 일어나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지역 주민센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는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통지서에는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시 준비해야 하는 물품들이 철저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전세로 아파트나 연립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분들은 전세보증금 반환을 책임지는 반환보증에 가입하세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개인보증상품으로 전세계약 종료 시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들을 반환할 책임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시발급 신청을 위한 민증 발급

민증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신분증명서 주민등록상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

그리고 2024년 하반기부터 스마트폰에서 신원증명을 인증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다시발급 사유별 구비서류

분실된 경우 신고내용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하고,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신청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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