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가 밤이된다면 우는 이유, 달래는 방법

신생아가 밤이된다면 우는 이유, 달래는 방법

즉각적인 놀람 반응은 아기에게 정상적인 일입니다. 자녀가 쉽게 놀라는 모습을 보여도, 정상적인 낮 시간의 수유와 발달 진행이 진행되고 있다면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녀가 갑작스러운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놀라는 것은 스위트한 현상이며, 대부분 이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간주됩니다. 생후 3개월 미만 영아의 모로반사 생후 3개월이 안 된 신생아들이 자세가 바뀌거나 갑작스러운 소리에 당황하는 것은 모로반사라고 하는 원시 반사로, 이는 태아기 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후 2개월경에 가장 왕성하게 나타나며, 46개월 사이에 스위트한 감소나 소실을 보입니다.

반대로, 이 나이에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나 소리에 아이가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경우, 신경학적 문제나 청력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위트한 발달 과정인 경우
스위트한 발달 과정인 경우

스위트한 발달 과정인 경우

생후 2주령의 건강한 신생아가 울음이나 수유 중에 턱이나 다리를 떨거나 몸이 경직되는 것은 스위트한 현상입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신생아의 몸 일부가 규칙적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이는 잠에서 깨면 멈추는 양성 수면근경련일 가능성이 높으며, 대개 생후 3개월 무렵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소변을 볼 때 육체를 떠는 현상은 체온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반응일 수 있고, 아이가 근육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시기에는 수유 중 볼이나 다리에 경련을 겪거나 심하게 울 때 턱이 떨릴 수 있는데, 이 역시 정상적인 발달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질과의 구별
간질과의 구별

간질과의 구별

수유량과 배변 횟수가 정상이며 아이가 건강해 보일 때 육체를 떠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으로 간주됩니다. 신체가 떨림 현상에서 아이를 붙잡으면 그 증상이 멈춘다면, 대개 간질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전신에 힘을 주거나 떨림을 보이더라도 눈동자가 정상적으로 움직이며, 무호흡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는 정상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떨림 현상이 하루에 여러 번 발생하거나 34개월이 지나도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배앓이의 원인
배앓이의 원인

배앓이의 원인

어떤 아이들은 평균치보다. 훨씬 많이 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루에 3시간 이상을 3주 이상 운다면 배앓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배앓이는 생후 25주에 시작돼, 34개월에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앓이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식 알레르기(2) 소화 장애(3) 너무 많이 먹이거나 적게 먹임(4) 트림을 주기적으로 시키지 않음(5) 스트레스나 불안감

아이의 울음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 발달

유아 모빌은 시각 및 감각 자극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신생아의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 대학교 연구진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여러가지 모양과 색상의 모빌에 노출된 유아는 모빌에 노출되지 않은 유아에 비해 기억 회상 및 인식 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모빌에 대한 노출이 유아의 초기 인지 발달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유아용 모빌은 시각 및 감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기억력, 주의력, 지각력과 같은 주요 인지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 잠자리 모빌은 신생아의 취침 루틴을 정하려는 부모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취침 루틴에 모빌을 도입함으로써 부모는 편안하고 조용한 생태계를 조성하여 아기가 더 쉽게 잠들고 밤새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왜아이들은 용을 쓰면서 힘을 줄까?

신생아는 외부 자극에 노출되거나 수유 전후에 힘을 주면서 팔다리를 뻗습니다. 이를 평소에 용을 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반응은 신생아가 근육을 의식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정도로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편함을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수유 중이나 후에 우유가 역류할 때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때 부모는 아이를 세워서 안고 손쉽게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아기가 몸에 힘을 주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몸이 경직되고 의식을 잃는 듯한 경우, 간질이나 다른 심각한 건강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심한 황달 증상이나 발열을 동반한 경우 또한 긴급한 의료 상황일 수 있으니 즉시 응급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위트한 발달 과정인 경우

생후 2주령의 건강한 신생아가 울음이나 수유 중에 턱이나 다리를 떨거나 몸이 경직되는 것은 스위트한 현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질과의 구별

수유량과 배변 횟수가 정상이며 아이가 건강해 보일 때 육체를 떠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으로 간주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배앓이의 원인

어떤 아이들은 평균치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