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사용처 및 교통카드 지원여부 알려드립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및 교통카드 지원여부 알려드립니다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조금 지났다. 어제에 이어 애플페이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애플페이의 교통카드 가능여부와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단말기, 애플페이 사용 시 발생되는 수수료 및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애플페이 사용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애플페이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첫번째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현재 애플페이는 간편 결제 서비스의 핵심인 교통카드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교통카드 서비스를 위해서는 티머니, 캐시비 등 교통카드 업체와의 별도 제휴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국내 간편 결제 업계의 선두 주자인 삼성페이의 경우에도 일반 카드결제와 교통카드가 분리 돼 있습니다.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 사용처

캐시비는 요즘에 많이 활용하는 네이버 페이로 온라인 충전이 가능하고 롯데리아 홈서비스나 캐시비 앱 내에 있는 스토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템매니아나 아이템베이에서 게임 머니및 아이템거래 컬처랜드, 북 앤 라이프에서 도서 상품권처럼 사용 가능하고 빅파일이나, 파해빛 같은 웹하드에서 포인트로 사용하며 드라마나 영화관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엘포인트, OK캐시백에서 포인트 전환이 가능하고 아프리카 TV, 지니뮤직, 탑툰, 탑 코믹스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는데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캐시비 사용처
캐시비 사용처

캐시비 사용처

캐시비 사용처는 대부분 롯데 계열에서는 오프라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제휴점 아이템매니아, 아이템베이, 테일즈런너, 엠게임, 피카온, STOVE 상품권 컬쳐랜드, 해피머니, 북앤라이프 웹하드 빅파일, 엠파일, 파일조, 기프트엠 콘텐츠 아프리카TV, 지니뮤직, 탑코믹스 포인트전환 엘포인트, Ok Cashbag 네이버페이로 캐시비 충전가능 편의점 세븐일레븐, CU, GS25, 미니스톱, 이마트24 쇼핑 롯데마트, 롯데슈퍼, 롭스 식음료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크리스피,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파스구찌, 잠바주스, 빚은, 오봉도시락, 밀크밥버거, 커피앳윅스 롯데영화숙소 RFID 종량제까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삼성페이 결제방식
애플페이, 삼성페이 결제방식

애플페이, 삼성페이 결제방식

삼성의 결제방식인 MST는 결제하고자 하는 기기 자체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결제 단말기에 정보를 보내고 리더기가 카드의 정보를 읽어와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대형쇼핑몰, 백화점, 식당, 교통수단, 배달어플에서 직접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의 NFC는 애플 단말기와 결제 수단 간의 무선 통신을 통해 결제정보를 읽어내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결제를 도와주는 별도의 단말기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 도입초기 가장 큰 어려움이며, 국내 신용카드 제휴점 약 300만개 중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10 남짓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리 비교

NFC는 특정 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해서 짧은 거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로 세계적인 결제 시 표준 기술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NFC 방식은 속도가 빠르고 보안성이 우수하다는 혜택이 있으나 보급률이 낮아 사용할 수 있는 장소가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NFC 기반 삼성페이 MST, NFC 기반 삼성페이는 NFC도 지원하나 국내에서는 MST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MST방식은 마그네틱 띠에 담긴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로 이전 카드 결제 단말기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크게 확산되었습니다.

MST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는 혜택이 있으나 속도가 느리고 보안이 취약하며 다른 나라에서는 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수수료가 있나요?

애플페이 사용에 따른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매장이나 온라인, 앱에서 애플페이로 결제 시 어떠한 사용 수수료도 청구되지 않습니다. 애플페이 결제 시 NFC 수수료가 생겨나는 데 이 수수료는 가맹점과 구매자가 아닌 카드사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와 달리 0.1 0.15 결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카드사들은 이 비용을 업계가 부담하는 만큼 이를 일종의 마케팅비 등 비용으로 분류해서 원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현재까지 애플페이를 도와주는 것으로 밝혀진 브랜드와 매장은 아래와 같다. 애플스토어 현대백화점 GS칼텍스 롯데마트 탐앤탐스 아바스빈 다이소 홈플러스 KFC 이디야커피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농협하나로마트 롯데하이마트 원두 이외에 신세계 계열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스타벅스은 NFC 단말기는 도입했으나 애플페이를 개방하지는 않았습니다. 코스트코, SPC 계열파리바게트, 배스킨라빈스, 파스쿠찌 등, CJ 계열, 이랜드 회사 계열2001 아웃렛, NC백화점, 킴스클럽도 애플페이 도입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 사용처

캐시비는 요즘에 많이 활용하는 네이버 페이로 온라인 충전이 가능하고 롯데리아 홈서비스나 캐시비 앱 내에 있는 스토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캐시비 사용처

캐시비 사용처는 대부분 롯데 계열에서는 오프라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애플페이 삼성페이 결제방식

삼성의 결제방식인 MST는 결제하고자 하는 기기 자체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결제 단말기에 정보를 보내고 리더기가 카드의 정보를 읽어와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