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어떤 것이 유리 할까

원금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어떤 것이 유리 할까

지난 글을 통해 부동산 구입에 대출을 받기 위한 대출 규제상한인 LTV DTI DSR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천청부지로 치솟은 집 값으로 인해 자기 돈만으로는 내집 장만을 하기 어려운 현실. 주택담보대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다. 오늘은 주택담보대출의 상환 방식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새아파트를 들어가게 되거나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아마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잔금을 치루는 것입니다. 작년부터 전 세계는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경쟁이라도 하듯 금리를 앞다퉈 올렸습니다.

미 연준의 금리인상과 함께 각국은 자국의 자본유출을 막기위해 금리를 올리느라 바빴다.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 즉 원리금을 만기일까지 균등하게 상환하는 대출 상환 방식입니다. 매달 내야 하는 납부금이 동일하기에 자금 관리 면에서 유리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초기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지만,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과 비교하여 대조적으로 후반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등을 고려하면 약간 유리합니다. 체계적인 원리금 계산을 위해서 컴퓨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은행에서도 위의 장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라도 원금균등분할상환보다는 아주 조금이나마 금리가 높다.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 상환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입니다.

선택 가이드
선택 가이드

선택 가이드

총이자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여 재정 계획을 손쉽게 하려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상환 부담이 높더라도 장기적으로 이자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상환 부담을 줄이고 싶고, 총이자 비용 증가를 감수할 수 있다면야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상환기일 내 지출하는 대출 상환금이 매달 거의 일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원금균등에 비해 원금상환이 늦어져 이자에 대한 부담이 늘어난다. 상환기간이 길어질수록 갚을 이자의 화폐가치가 하락하므로 이점이 될 수 있는 상환방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빠르게 늘어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우리는 알게모르게 화폐가치관의 엄청난 하락을 인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이 방식은 원리금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매 기간 균등하게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초기에는 원금 상환 비중보다. 이자 지출액이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 금액이 줄어듭니다. 이 방식은 상환할 원금과 이자가 일정해 자금계획을 세우기에 용이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 내게 맞는 계획을 선택해야 할지는 자신의 재정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각 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잘 비교해서 자신에게 더 유리한 계획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이란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갚아나가게 되고, 원금이 없어지는 만큼 그 이자가 줄어드는 계획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돈을 샆아야하는 총 상환액이 적어지게 됩니다. 총 이자비용이 가장 낮아, 대출에 관해 부정적이거나 보수적인 사람들이 많이 택하는 방식입니다. 나의 수입이 높거나 상환능력이 뛰어나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원금을 갚기위해 이자비용이 낮아지는 만큼 원금상환에 대한 부담이 높아져 초기비용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만기 일시 상환

만기 일시 상환은 약정기간 동안 대출원금에 대한 상환없이 이자만 부담하는 방식으로, 대출 원금을 대출 만기일에 전부 상환하며, 대출기간 중에는 이자만 납부하게 됩니다. 원리금대출원금 이자 상환금액 부담은 가장 적으나, 대출원금이 줄어들지 않으므로 총 납부해야 하는 이자비용이 큰 편입니다. 예를 들면 주택담보 대출로 2억을 대출받았다고 할께요. 10년 만기, 대출금리는 5이라면. 1. 만기일시 상환 방법 장점 대출받는 사람입장에서는 약정 기간동안 이자만 내면 되기에 부담이 상당히 적은 편이죠. 우리나라 전세자금대출 한정으로 국가에서 어느 정도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금리도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 이자 계산기

대출금과 기간, 연이자율만 넣으면 매월 추측 상환금액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이자계산기입니다. 금융기관의 대출조건 등으로 대출이자의 체계적인 계산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자계산기를 통해 나의 월 납입금액 및 시기별 빚 갚는 것 금액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대출은 나에게 부담이되는 빚이긴 합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이라는 자산을 얻기위해 필요한 선택지가 되어버린 만큼 이해하고 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두 내집마련 꿈을 향해 한발씩 나가길 응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리금균등상환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 즉 원리금을 만기일까지 균등하게 상환하는 대출 상환 방식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선택 가이드

총이자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