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아파요 어지러움 이유와 해결방법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아파요 어지러움 이유와 해결방법

최근 머리를 벽에 부딪히는 일생생활 부상을 입었다. 다행이게도 큰 부상은 아니었지만, 자칫하면 심각할 수도 있는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아찔한 사고였다. 기립성 어지럼증 아니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잘 보고된 증상이었다. 사실적인 생활 중에서 흔하다면 흔할 수 있는 앉았다. 일어날때 생겨나는 현기능 아니면 기절 증상입니다. 얼마 전 가부좌아빠다리 자세로 바닥에서 앉아 아이와 함께 블럭놀이를 하였습니다. 한참을 재밌게 만들고 부수기를 반복하다가 일어서려 할 때, 현기증이 밀려오면서 일시적 기절을 하였습니다.

마치 음주 과음으로 인한 필름끊김 현상처럼 순간 정신을 1초 정도 잃었고, 쿵하는 소리와 함께 머리가 아파오면서 정신이 들었다.


기립성 저혈압 잘 생기는 사람은?
기립성 저혈압 잘 생기는 사람은?

기립성 저혈압 잘 생기는 사람은?

위와 같이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자세에서 일어설 때 유발되는 신체자세 변화에 따른 원인도 있지만, 평소의 건강상태나 연령에 따라서 발생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한 혈압약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 빈혈증세로 빈혈약을 복용하는 자,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인 사람, 평소 체내 수분량이 미흡한 사람, 그리고 고령의 노인에게서 기립성어리러움두통 증상이 잘 발생합니다.

특히 고혈압 때문에 장기간 혈압약을 복용하는 고령자는 더욱 앉았다. 일어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평범하게 실행하는 소파나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설 때에도 절대 급하게 일어서면 안 됩니다. (현실 쇼파에 앉아 TV시청을 하시다. 일어서면서 어지러움증으로 부친이 쓰러지는 것을 가까스로 붙잡아 사고를 면한 적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생가는 어지럼증
정신적인 문제로 생가는 어지럼증

정신적인 문제로 생가는 어지럼증

흔히 심인성 어지럼증이라 불립니다. 정신적인 사안은 어지럼증에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검사에서 중심 잡는 기능에는 특히 이상이 없음에도 자신은 지속되는 어지럼증 때문에 고통을 받습니다. 이러한 심인성 어지럼증은 어떤 원인이든 어지럼증을 겪고 난 뒤 그 트라우마로 인해 만성 어지럼증, 불안, 우울,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이런 경우 머리가 빙빙 도는 증상보다는 주로 머리가 맑지 않고 멍하거나 붕 떠 있는 감정 아니면 서 있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잃고 쓰러질 것 같은 불안감, 걸을 때 발이 푹푹 빠지는 것 같은 느낌을 주로 호소합니다.

귀 관련 질환
귀 관련 질환

귀 관련 질환

보통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입니다. 우리 귀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하여 신체의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뇌에 정보를 전달하는 전정기관과, 그 바로 옆에 위치한 달팽이관에 문제가 생길 때 어지럼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이석증은 본질적으로 전정기관 안에 위치한 작은 돌이 원래 자리를 이탈해 반고리관을 활보?하게 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돌아눕거나 천장을 보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 머리를 기울이는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어지럼증이 심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귀 안에 있는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감소하여 생기는 메니에르 병도 이석증과 비슷하게 어지럼증을 유발하지만 귀에 이물감먹먹함,막힌 느낌이 느껴지며 어지럼증과 함께 청력 변화가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청력 검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석증과 메니에르 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오래가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원인

기립성 저혈압 두통어지러움은 일정 시간 앉아있다가 일어나려 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이번의 나처럼 가부좌 아빠다리로 앉아있는 자세는 다리와 하체부위에 혈류 장애를 일으켜서 순간적으로 종합적인 혈압을 상승시킨다. 이는 풍선의 한쪽 부분의 꾹 누르시면 반대편 부분이 누른 만큼 팽창하며 부풀어 오르는 장면을 떠올리면 어지러운 이유가 이해될 거다. 이와 같이 앉아 있다가 일어서려 할 때 혈압이 순간적으로 떨어지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급감하고, 뇌로 공급되는 혈액과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어지러워지거나 정신을 잃기도 하는 것입니다.

기립성어지러움증 대처방법

기립성 어지러움증저혈압 기절 응급조치 방법은 제일 먼저 그 자리에 누워서 자세를 웅크린다. 자세를 웅크리는 것은 육체를 정의롭게 쭉 폈을 때 보다. 혈류량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혈압을 빠르게 낮추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자연스럽고 천천히 혈압이 내려가게 하려는 목적입니다. 그리고, 바닥에 누워있는 것이 낙상사고를 막는 안정된 자세다. 웅크린 채 누워있다가 괜찮습니다. 싶으면, 더디게 육체를 정의롭게 편다.

이 자세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천천히 일어나서 가볍게 걸어봅니다. 그리고, 이상이 없습니다.는 것이 확인되면 충분한 물을 마셔서 체내 수분량을 보충해 주자. 수분량이 많아야 혈류가 원활해지며, 혈류장애를 예방함에도 수분보충이 필수다.

자주 묻는 질문

기립성 저혈압 잘 생기는

위와 같이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자세에서 일어설 때 유발되는 신체자세 변화에 따른 원인도 있지만, 평소의 건강상태나 연령에 따라서 발생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생가는

흔히 심인성 어지럼증이라 불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귀 관련 질환

보통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