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수치와 저혈당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저혈당 수치와 저혈당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저혈당 상태는 혈중 포도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영양성분 섭취를 통해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식단과 특정 음식들이 저혈당 관리에 어떠한 방식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혈당 관리의 중요성
혈당 관리의 중요성

혈당 관리의 중요성

고혈당과 저혈당은 모두 심각한 건강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혈당 수치를 규칙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적절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혈당 모니터링과 함께 건강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개인별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저혈당 위험성
저혈당 증상 저혈당 위험성

저혈당 증상 저혈당 위험성

저혈당이 일어나면 기운이 없어지고, 피부가 창백하며, 몸이 떨리고, 식은땀이 납니다. 또한 공복감, 어지럼증,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두통, 피로감, 현기증, 입술 주의의 감각이 사라지고 몸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 심한경우 경련, 발작, 의식혼란, 혼수상태 등 쇼크 상태를 초래해 의식해 잃을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으로 인한 위험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뇌는 포도당에 의해서만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혈당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 뇌에 에너지원이 공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이와 같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을 정도로 저혈당 상태가 되면 뇌 기능이 저하돼 생명에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발생 시 대처법

저혈당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자가혈당측정기를 사용해서 혈당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측정기를 사용해서 측정한 혈당이 6070 mgdL 이하인 경우 빠른 시간 안에 당질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여 혈당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저혈당 발생 시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는 주스나 콜라 반 잔, 사탕 3~4개 정도, 설탕 1큰 술을 먹으면 좋습니다. 다만 혼수상태이거나 의식이 혼미한 상태에서는 억지로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이 기도에 걸려 더 위험해 질 수 있으므로 의식이 없는 사람에게는 무조건 음식을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태라면 심각한 위험 상태이므로 응급실로 이송하여 포도당 수액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혈당 방지 방법

아래는 저혈당을 예방하는 방법인데, 어렵지도 않아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다만 지속해서 관리가 필요한 것이지요. 혈당 관리 혈당 수치를 규칙적으로 측정하고, 목표 혈당 범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약물 조절 전문의와 상담하여 인슐린 아니면 경구 혈당강하제 용량과 복용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오늘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간식을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 계획 운동 전에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운동량에 따라 식사 아니면 간식을 조절해야 합니다.

알코올 주의 알코올 섭취는 피하거나, 섭취 시에는 혈당 수치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저혈당 대비 저혈당 증상을 인지하고, 저혈당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증상 예방을 위한 음식 선택의 중요성

건강한 식습관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음식 선택을 통해 저혈당을 예방하고 이어서하는 것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단백, 고섬유, 저지방 식품을 섭취하고, 여러가지 곡물, 과일, 채소, 닭가슴살 등의 여러가지 식재료를 포함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 혈당에도 저혈당 증상이?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는 몸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요, 특히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저혈당 수치를 딱 잘라 말하기 어려워요. 왜냐하면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늘 저혈당 응급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은 혈당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는 상태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인슐린이나 설포닐우레아와 같은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당 수치가 70mgdL 이하로 떨어지면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 내에서도 저혈당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당 관리의 중요성

고혈당과 저혈당은 모두 심각한 건강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혈당 수치를 규칙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혈당 증상 저혈당 위험성

저혈당이 일어나면 기운이 없어지고, 피부가 창백하며, 몸이 떨리고, 식은땀이 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저혈당 발생 시 대처법

저혈당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자가혈당측정기를 사용해서 혈당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