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원 오토바이 불법으로 타더니…“차라리 빨리 가고 싶어” 공개된 근황에 모두 놀랐다

정동원 오토바이 불법으로 타더니…“차라리 빨리 가고 싶어” 공개된 근황에 모두 놀랐다

오토바이 과태료와 범칙금 두 가지 차이점을 바르게 알고 계신가요? 가장 큰 차이점은 납부대상과 벌점 여부입니다. 과태료는 운전자가 아닌 실제 오토바이 주인에게 부과되며, 범칙금은 벌금과 함께 벌점도 부과됩니다. 오토바이 인도주행도 과태료와 범칙금에 따라 벌금과 벌점 부과 차이 있습니다.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토바이 과태료는 영상기기와 같은 단속카메라, 블랙박스 등 촬영한 영상을 통해 적발되었을 때 부과되는 돈에 관한 처벌을 의미합니다.

딸배헌터 같은 유튜버들이 촬영 후 스마트 국민제보 앱 통해 신고하여 받는 금전적 처벌 또한 과태료에 속합니다.


imgCaption0
오토바이 소음 과태료

오토바이 소음 과태료

오토바이 소음에 대한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올해 23년 7월 1일부로 환경부는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라 이륜차 소음 규제 법령이 시행되었습니다. 23년 기준 30년 만에 소음 연관 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평소 오토바이 머플러를 불법튜닝하고 다니던 분들은 순정 머플러를 다시 장착하거나 촉매 넣어 소음을 줄여야 합니다. 오토바이 소유자는 기존 105dB 이륜자동차 배기 소음 허용기준을 적용받거나 혹은 제작 배기 소음 인증시험 결과 값에 5dB 더한 값으로 적용받게 되었습니다.

새로 제작 및 판매되는 이륜차는 배기 소음 인증시험 결과 값에서 5dB를 초과 운행할 수 없습니다. 제작사는 결과 값이 표시된 표지판을 차체 혹은 차대의 보기 쉬운 곳에 고정하여야 합니다. 위반 시 2천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습니다.

오토바이 신고 포상금 3

오토바이 대중대중교통 위반 신고 시 포상금 지급 안내

특히 배달을 하는 오토바그들이 교통위반을 자주하다보니, 딸배라는 단어로 비하를 하기도 합니다. 딸배의 뜻과 임금 및 수입에 대해서는 이전에 블로그에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물론 의도치 않게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알고도 교통을 위반합니다. 특히 자동차보다는 오토바이가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것을 자주 볼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이동을 하다보시면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오토바이를 자주 볼 있습니다. 이러한 오토바이 대중대중교통 위반을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있습니다. 신고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중대중교통 위반을 목격했을 때 112 신고 전화나 경찰서에 직접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 시에는 위반 차량의 번호판, 위반 내용, 위반 시간과 장소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면 됩니다.

오토바이 갓길주행 벌금 벌점

오토바이 지정차로 주행이 아닌 갓길주행 시 현장에서 경찰 직원에게 적발되면 과태료가 아닌 범칙금과 벌점 부과됩니다. 만약 무인 단속카메라 적발이라면 운전자가 아닌 오토바이 실 소유주에게 과태료 고지서 발부됩니다. 과태료와 범칙금 모두 교통위반에 대한 벌금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현장 적발 범칙금 무인카메라 혹은 신고 적발 과태료 2. 벌금, 벌점 부과 범칙금 벌금 부과 과태료 3. 운전자 벌금 범칙금 실 소유주 벌금 과태료 위 세 가지를 기준으로 범칙금과 과태료 구분하면 분명히 이해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은 라이더 분들은 하단 링크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를 생업으로 타는 분들이라면 벌점 관리가 필수입니다.

오토바이 갓길주행 소음 NO

오토바이 갓길주행에 따른 벌금 과태료, 범칙금 구분 방법과 함께 벌점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정해진 지정차로에서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차선위반 시 벌점 10점과 벌금 2만 원 부과됩니다. 또한 환경부 이륜차 소음 규제 법령이 시행되며 오토바이 소음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고 과태료 부과됩니다. 105dB 초과 시 최대 200백만 원의 과태료가 처분되는데, 105dB은 기차가 바로 옆으로 지나갈 때의 소음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이륜차 소음 기준을 105dB에서 95dB로 강화하는 개편안까지 나왔다고 하니, 오토바이 운전자분들은 더욱 주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찰 직원에게 단속되면 과태료가 상당히 높습니다. 일부 배달 라이더 분들께서 불법적으로 마후라 튜닝한 체 소란스러운 소음 유발하고 있습니다. 불법튜닝은 차량도 예외 아니지만, 특히 골목길 사이사이를 누비는 오토바이 특성상 다른 사람에게 큰 손해 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토바이 소음 과태료

오토바이 소음에 대한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오토바이 신고 포상금 3

오토바이 대중대중교통 위반 신고 시 포상금 지급 안내특히 배달을 하는 오토바그들이 교통위반을 자주하다보니, 딸배라는 단어로 비하를 하기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갓길주행 벌금

오토바이 지정차로 주행이 아닌 갓길주행 시 현장에서 경찰 직원에게 적발되면 과태료가 아닌 범칙금과 벌점 부과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