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취득세율취득세 계산, 신고납부

취득세취득세율취득세 계산, 신고납부

2023년 6월 현재 모든 부동산 취득세 및 취득세율, 취득세 계산기,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취득세 중과 완화 취득세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취득세 중과 완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다주택자 중과율이 절반정도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부동산토지건축물, 차량, 기계장비, 선박, 항공기, 입목, 광업권, 어업권, 골프콘도종합체육시설이용승마요트회원권 등을 원시승계증여, 상속 취득, 유상무상의 모든 취득 행위에 부과하며 거래단계별 납세의무가 성립하는 유통세의 성격을 지닌 지방세입니다.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분양권 및 입주권의 잔금을 지급하고 등기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주택을 취득한 것으로 보아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입주권과 분양권을 취득했을 당시 해당 세대수가 가지고 있던 주택 수를 기준으로 취득세 중과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승계 조합원의 경우 입주권 취득 시 해당 토지 지분에 대하여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활용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활용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활용방법

지금까지 말씀 드렸던 부동산 취득세율표는 단순히 지역, 주택수, 면적에 따른 취득세율이며, 생애최초 구입 등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까지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빈번하게 변화하는 취득세 연관 법안을 모두 고려하여 올바르게 취득세를 계산하고 싶다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종류 매매증여상속원시 부동산종류 주택오피스텔주거용 오피스텔인 경우농지 그외 단면적 40m2 이하, 4060m2, 6085m2, 85m2 초과 주택수 1주택2주택3주택그이상 특이사항 법인임대사업자 최초분양조정대상지역별장 및 고급주택 등중과 배제1주택자 배우자, 직계비속 증여생애최초 구입 특이사항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재산세 과세대장에 주택으로 기록처리된 경우

그러므로 이전 아파트 A와 주거용 오피스텔 B를 가지고 있다면, 2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새로운 주택을 매수할 때 3 주택의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택과 비슷하게 주택수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증여 취득세율

주택 증여 취득의 경우에도 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증여 취득의 경우 과세표준액이 3억 원 미만인 경우 지역에 상관없이 3.5의 세율로 취득세를 계산하지만, 3억 원 이상인 경우 지역에 따라 취득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조정대상지역의 경우 3.5의 세율이 적용되고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6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이라고 하더라도 1 가구 2 주택 이하일 경우 소유주택을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에게 증여할 경우 일괄 3.5가 적용됩니다.

주택 외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외 부동산의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오피스텔토지공장의 취득세율은 4.6로 동일합니다. 또한 신축, 증축, 리모델링 등으로 인한 원시취득의 경우 3.16의 취득세를 적용받으며, 농지의 경우는 2년 이상 직접 경장을 한 경우 신규 농지를 취득하는 것보다. 취득세율이 절반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상속취득은 농지농지 외 상속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며, 피상속인이 1 가구 1 주택이고 상속인이 동일세대에서 무주택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0.96의 낮은 취득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증여도 주택증여의 경우 면적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르며, 최대 4 내에서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 외 오피스텔 및 상가 등을 증여받은 경우 3.8의 취득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및 취득세율

취득세 과세표준액취득가액 X 취득세율 과세표준액 위의 내용 참고 부동산 취득세율 주택 다주택자, 조정지역 중과세 6억 초과 9억 이하의 취득세율 계산식 취득가액단위억원 x 23억원 3 x 1100 비조정지역 2 주택도 1주택과 동급 세율 상속 일반적으로 주택을 상속받은 경우 적용할 취득세율은 2.8입니다. 다만, 상속을 통해 상속인과 주민등록표에 함께 기록처리된 1가구가 1주택을 소유하게 된 경우 특례세율을 적용하여 0.8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합원 입주권 및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지금까지 말씀 드렸던 부동산 취득세율표는 단순히 지역, 주택수, 면적에 따른 취득세율이며, 생애최초 구입 등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까지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