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가 탁해진다고 고지혈증이란 증상 원인 관리방법

피가 탁해진다고 고지혈증이란 증상 원인 관리방법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상태를 가리키는 의학적 용어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인데요, 과다한 콜레스테롤이 혈중에 쌓일 경우 혈관을 좁게 만들고, 또한 동맥 경화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아래와 같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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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을 막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지혈증을 막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1. 건강식품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께 하는 식단을 유지하고,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제한하며, 단일 불포화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에는 채소, 과일, 온전한 곡물,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2. 적절한 체중 유지 비만은 고지혈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꾸준한 신체 활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꾸준한 신체 활동 유산소 운동이나 적절한 신체 활동을 지속해서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지혈증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원리

고지혈증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경화되는 동맥경화증을 유발합니다. 동맥경화증은 혈관의 탄력성을 잃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이는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액 순환을 저해합니다. 동맥경화증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발생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혈액 속의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혈관 벽에 침착됩니다. 이를 콜레스테롤 패치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패치에는 백혈구가 유입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백혈구는 콜레스테롤 패치를 제거하려고 하지만, 오히려 콜레스테롤 패치를 더 커지게 만듭니다. 이를 콜레스테롤 플라크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플라크는 혈관 벽을 두껍게 하고 혈관의 내경을 좁힙니다. 이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고지혈증의 주요 원인과 위험 인자

고지혈증의 주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적 요인 고지혈증은 가족력이나 유전자 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고지혈증은 일반적으로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식습관 고지혈증은 과식, 고지방식, 고칼로리식, 고당분식, 고염분식 등의 부적절한 식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합니다.

생활습관 고지혈증은 운동 부족, 흡연, 음주,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은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어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합니다.

고지혈증의 비약물 치료와 대체 요법

비약물 치료는 약물 치료 외에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비약물 치료는 식이 요법, 운동 요법, 체중 관리, 흡연 금지, 스트레스 관리 등이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는 약물 치료와 병행하거나,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이 요법 식이 요법은 혈중 지방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식이 요법은 고지방식, 고칼로리식, 고당분식, 고염분식 등을 피하고, 식이섬유,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요법은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식이 요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의하면 좋습니다.

총 열량은 일일 권장 열량의 80% 이내로 제한합니다. 총 지방 섭취량은 일일 열량의 25~35% 이내로 제한합니다.

트랜스 지방

틔긴 음식과 가공식품에서 트랜스 지방이 많은데,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에는 안좋은 지방, 설탕, 나트륨 등이 많은데, 고지혈증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과다한 당이 들어간 디저트는 체중을 높이며, 체중 증가는 고지혈증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지혈증을 막는 방법은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고지혈증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경화되는 동맥경화증을 유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의 주요 원인과 위험

고지혈증의 주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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