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비용처리 완벽 가이드 세금 줄이고 수익 느는 방법

개인사업자 비용처리 완벽 가이드북 세금 줄이고 수익 느는 방법

개인사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 중에, 세금 관련해서 전혀 감이 없으신 분들 많으시죠? 동영상 크리에이터 자영업의 모든것님께서 비용처리와 경비처리를 쉽게 잘 정리해주신 내용이 있어서, 저도 필요할때마다. 꺼내어 보려고 요약 정리해두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유튜브 통해 확인하세요 비용처리는사업 준비 단계부터 사업을 하면서 불필요한 세금을 안 되려면 비용 처리를 반드시 잘할 줄 파악해야 돼요. 저희가 비용 처리를 잘해야 세금을 줄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사업을 하는 인원은 비용처리에 관련해서 만큼은 바르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 됩니다.

특히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다른 것들을 사업을 하면서 배워가고 괜찮은데 비용 처리를 하는 것은 사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바르게 알고 있어야, 본인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쓰는 비용 등도 전부 다.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가장먼저 종합소득은 1 사업소득, 2 근로소득, 3 연금소득, 4 이자소득, 5 배당소득, 6 기타소득, 이렇게 6가지 소득의 합입니다. 이 6가지에서 사업자한테 중요한 건 사업소득이겠죠. 그래서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는 이 사업소득에 얼만지를 계산하는 게 가장 핵심입니다. 사업소득은 매출에 관련해서 경비를 다. 빼면 그게 바로 사업 소득인건데, 이거는 부가세처럼 그냥 뭐 무슨 증빙만 있다면야 되는 게 아니라 장부라는 걸 써서 제출해야 돼요. 국세청에서 인정해주는 장부에는 간편장부랑 복식장부 이렇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종합소득세 사업이익 신고는복식장부 혹은 간편 장부 제출복식장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원래는 복식 장부를 써야 됩니다.

2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와 저장 방법
2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와 저장 방법

2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와 저장 방법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수증은 5년간 보관해야 해요. 저장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2-2.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기간

세금계산서: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들어가 있는 영수증으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에서 모두 공제됩니다. 계산서: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들어가 있는 영수증으로, 종합소득세에서만 공제됩니다. 현금영수증: 현금으로 결제할 때 발급받는 영수증으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에서 모두 공제됩니다.

신용체크카드 카드로 결제할 때 발급받는 영수증으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에서 모두 공제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가 없는 사람에게 지급할 때 발급받는 영수증으로, 종합소득세에서만 공제됩니다.

적격증빙하는 방법
적격증빙하는 방법

적격증빙하는 방법

이렇게 비용 처리를 하려면 이제 본인이 비용으로 썼다는 증거 자료가 있어야 되겠죠. 그게 바로 적격증빙이라는 건데요. 적격 증빙이라는 것은 영수증입니다. 영수증인데 저희가 아무 영수증이나 증빙으로 인정을 해 주는 게 아니죠.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업자 정보가 전부 다. 들어가 있는 그런 영수증, 예를 들어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이렇게만 적격증빙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고요. 여기에 증가해서 직원이나 프리랜서 같이 사업자 등록이 안 된 사람한테 지출을 할 때는 원천징수 영수증을 적격 증빙을 인정을 해줍니다.

현금으로 안하면 부가세 별도?

그리고 다섯 번째는 저희가 옷살 때 세금계산서를 끊어 달라고 하거나 신용카드 대로 계산을 하려고 하면 부가세는 별도예요라는 말에 그냥 현금을 주고 부가세를 아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에 본인이 일반과세자라면 무조건적으로 이렇게 하면 안 돼요. 이 세금계산서는 이제 이게 증빙이 돼서 부가세 때뿐만 아니라 그 소득세까지도 줄여주기 때문에, 본인이 일반과세자라면 무조건적으로 부가세 주고 세금계산서를 받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좀 영세한 사업자들은 복식 장부를 직접 쓰는 게 어려우니까, 간편장부라는걸 쓰게 해 놨어요. 이것은 쉽게 생각해서 가계부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 간편 장부로 신고를 할 때도 증빙을 다. 제출하는 게 아니고요. 이 증빙을 근거로 장부를 쓴 다음에 이 장부로 만들어지는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와 간편장부소득금액계산서라는 걸 제출을 하면 되는 거입니다. 이거는 이제 총매출액이 얼만지 총비용이 얼마나 얼마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명세서입니다. 간편장부는 어떤 장부인가요?소규모 사업자를 위하여 국세청에서 특히 고안한 장부입니다.

수입과 비용을 가계부 작성하듯이 회계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쉽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를 기장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스스로 기장한 실제 소득에 따라 소득세를 계산하므로 적자(결손)가 발생한 경우 15년간 소득요금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가장먼저 종합소득은 1 사업소득, 2 근로소득, 3 연금소득, 4 이자소득, 5 배당소득, 6 기타소득, 이렇게 6가지 소득의 합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와 보관

비용처리에 필요한 영수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적격증빙하는 방법

이렇게 비용 처리를 하려면 이제 본인이 비용으로 썼다는 증거 자료가 있어야 되겠죠.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