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후기 건강검진협회 전주메디체크(수면위내시경,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자궁경부암 검사)

건강검진후기 건강검진협회 전주메디체크(수면위내시경, 유방초음파, 갑상선초음파, 자궁경부암 검사)

유방암은 유방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만져지는 덩어리입니다. 유방 속에 멍울이 머물러 있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의 위협을 초래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을 말합니다. 유방에서 만져지는 덩어리는 유방암의 증상 중에서 7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유방에 멍울이 있을 때 유방암인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유두 분비가 있습니다.

유두분비는 환자의 일부만 악성 질환과 연관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하지만 환자의 1만 유두 분비 증상을 보입니다. 유두에서 피가 분비되면 관내 유두종 등 양성질환으로 인한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유방암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가장 흔한 첫 증상은 주변 유방조직과 다르게 느껴지는 몽우리입니다. 이와 같은 몽저희들이 한쪽 유방에서만 단단하고 유별나게 비후해지는 경우에 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몽저희들이 아플 수도 있지만 통증은 확실하지 않은 징후입니다. 몽우리 없이 아픈 증상이 유방암으로 인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초기단계에서 몽우리를 손가락으로 밀어내면 피부 아래로 자기만의 방식으로 몽저희들이 움직입니다. 이후단계에서 몽우리는 보통 흉벽이나 피부 아래 달라붙습니다.

이런 경우 몽우리를 움직일 수 없고 몽우리 위 피부와 분리시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유방에 흉벽이나 피부에 달라부착되어 있는 암이 있을 경우 거울 앞에 서서 헤어 위에 팔을 올려 보시면 피부에 주름이 가거나 움푹 들어가거나 한쪽 유방이 다른 쪽과 다르게 보입니다. 암이 퍼지면 겨드랑이의 림프절이 작고 견고한 몽우리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유방 검진
유방 검진

유방 검진

한국 유방암 학회에 따른 유방암 건진 권고암은 30세 이후는 매월 유방 자가검진, 35세 이후는 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 검진, 40세 이후는 12년 간격의 임상진찰과 유방촬영을 하며, 고위험군은 의사와 삼당을 진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국립암센터 유방암 검진 권고암은 4069세 무증상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촬영술을 이용한 유방암 검진을 2년마다.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방의 자가검진은 매월 생리가 끝난 후 1주일 안에, 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진찰은 스스로 유방암을 판명하라는 것아 아니라 매달 유방 변화를 살펴보라는 뜻으로, 안 만져지던 것이 만져진다든가, 안 나오던 분비된 물질이 나온다든가 등의 변화를 파악해 보라는 뜻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먼저 1단계는 거울 앞에서 시각적으로 관찰하기입니다.

유방 영상 검사

유방 영상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방 자기 공명영상이 있습니다.

유방촬영술(Mammograhy)은 유방암 선별검사에 사용되며 촬영 시, 미세석회화가 확인되면 그 부위를 확관련해서 촬영하는 증가 유방 촬영을 추가 진행합니다. 유방촬영술의 장점은 가장 정확하고 특이도 높은 검사 방안으로 작은 병변의 조기 진단뿐 아니라 미세석회화 발견은 초음파보다. 더 좋습니다. 유방촬영술 자체의 radiation도 cancer risk factor가 될 수 있으므로 유방의 성장이 끝나지 않은 20-30대의 젊은 여성이 확인 차원에서 연마다 유방촬영술을 받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유방촬영술에서 악성 시사 소견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림프절, 경부혈관 등이 주요 관찰대상이 되며, 갑상선의 형태와 내부 구조를 볼 수 있으며, 주변 조직의 상태로 간단하게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갑상선에 생긴 혹이 손으로 만져서 알 수 있는 것은 갑상선 결절의 약 15%에 불과하며 거의 모든 갑상선 초음파로 발견되니 건강검진을 자주 받으면서 갑상선의 상황에 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요법

다른 전신치료법은 호르몬요법입니다. 검사결과, 증식할 때호르몬이 필요한 유형의 암으로 판단되면호르몬 활성을 감소시키기 위해호르몬 요법 약물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방사선요법, 화학요법, 호르몬요법은오심, 피로, 탈모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 혹은 치료 후에 부작용을 경험할 경우의사 혹은 간호사와 상의하고이와 같은 증상들은 치료를 조절함으로써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가장 흔한 첫 증상은 주변 유방조직과 다르게 느껴지는 몽우리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 검진

한국 유방암 학회에 따른 유방암 건진 권고암은 30세 이후는 매월 유방 자가검진, 35세 이후는 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 검진, 40세 이후는 12년 간격의 임상진찰과 유방촬영을 하며, 고위험군은 의사와 삼당을 진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국립암센터 유방암 검진 권고암은 4069세 무증상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촬영술을 이용한 유방암 검진을 2년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방 영상 검사

유방 영상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방 자기 공명영상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