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기초연금 중복 수령 조건과 신청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기초연금 중복 수령 조건과 신청 방법 알아보기

기초생활수급자 A씨는 매달 530,000원 정도로 생계급여를 수급받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A씨의 계좌로 입금되는 금액은 매달 230,000원 정도입니다. 300,000원 정도가 감액된 것인데요. 이렇게 감액이 된 이유는 A씨가 매달 지급받고 있는 기초연금 때문입니다. 매달 수령하고 있는 기초연금 300,000원이 소득으로 인정돼 그만큼 감액되어 생계급여 지급액이 산출되었습니다. 금일은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 가능한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공적이전소득 기초생활수급자가 지급받는 기초연금법에 따른 기초연금은 공적이전소득에 해당됩니다. 공적이전소득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중복받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중복받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중복받기

기초연금과 국민연금노령연금은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연금 중 어떤 형태의 연금을 받는지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국민연금을 받는 자에게 독특한 사정이 있는지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확인이 필요하고 국민연금 급여액의 정도에 따라 기초연금 금액이 달라집니다.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격 요건 확인이 필요하며,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있다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있다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있다

앞서 설명드린 국민연금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제목에 쓴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안에 포함된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크게 이렇게 나뉩니다. 보통 우리의 부모님들이 직장생활을 하시며 연금을 꼬박제대로 납입한 뒤 은퇴 후 받게 되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장난처럼 참 어렵게도 만들어놨습니다 부모님이 이제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어 신청을 할 경우 연금공단에서는 노령연금으로 소개를 해줍니다.

이때 기초연금과 헷갈릴 수 있었는데 설명드린 대로 명백히 다른 연금입니다. 노령연금 신청방법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 홈페이지 신청 외에도 직접 연금공단을 방문하거나 팩스 아니면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가입 및 신청
가입 및 신청

가입 및 신청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다섯 차례 차이점은 가입 및 신청입니다. 기초연금은 가입할 필요 없이 주민등록상 생일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이 되면 한 달 전에 신청할 수 있지만 노령연금국민연금은 가입을 해야 하고, 10년 이상의 가입기간 후에 청구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기초연금은 신청만 하면 되지만 노령연금국민연금은 가입과 청구를 해야 합니다.

노령연금 국민연금

흔히 저희들이 이야기하는 국민연금의 체계적인 단어는 노령연금입니다. 이전에 적립한납부한 금액 기준으로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즉, 이전에 많은 금액을 적립을 했다면 많이 받게 되고, 적은 금액을 적립했다면 적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개인의 적립금과 연금 개시시에 월 판단 지급액은 이제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중 하나로 국민연금은 기금을 통해 지급되는 명백히 다른 연금제도입니다. 노령연금은 적어도 10년 이상 국민연금 보험료 납입한 경우에 지급이 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후 전자민원 버튼 선택 가입내역조회 본인 인증 후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감액 기준은?

산정된 기초연금은 가구의 형태나 소득인정액 수준에 따라서 연금액이 감액 될 수 있습니다. 부부감액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을 합한 금액과 선택 기준액의 차이만큼 감액 위와 같은 감액 조건에 해당하면 정해진 감액비율만큼 기초연금을 배제된 지급하게 됩니다.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의 소득인정액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미리 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액 조회 조기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예상액 조회 방법과 조기연금 신청을 위한 신청방법 그리고 제출서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먼저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확인하신 후 피부양자 탈락기준인 공적연금 연 2,000만원에 해당이 되는지 그리고 현재 상황 등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조기연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무래도 나중에 받아야겠다고 생각되면 지급 중지 신청은 가능하지만 이렇게 되면 감액비율이 다시 조정되기 때문에 원래 받기로한 금액보다는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기연금 신청조건은 독특한 것은 없으며 앞서 설명드렸듯이 10년이상 국민연금 가입한 55세 이상 퇴직자 그리고 2023년 기준 근로 사업수익이 약 286만원 이하라면 신청가능합니다. 얼추 본인생각에 근로소득 사업소득을 합쳐 286만원 이하하면 아니면 아예 독특한 수익이 없습니다.면 조기연금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하기 페이지에서 국민연금 예상액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기초연금과 국민연금노령연금은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앞서 설명드린 국민연금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및 신청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다섯 차례 차이점은 가입 및 신청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