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이란 조기수령 가능 수령액 수령연세 해지 반환일시금

국민연금 이란 조기수령 가능 수령액 수령연세 해지 반환일시금

해마다 변화하는 4대보험의 요율은 저희들이 직접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살며 저희들이 늘 내야하는 세금이기도 하고,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4대보험에 관해 알아보고, 2023년 4대보험 요율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란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의무를 법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놓았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는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아 하는 4대보험이며, 저희들이 당연한 끔 여기지만 어떤 내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법적으로 명시해놓았는지, 최소한 법의 의의와 목적정도는 간략하게라도 파악하고 넘어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만 연세 장점
만 연세 장점

만 연세 장점

만 연세 통일법이 시행되면 우리 일상에서 나이로 인한 혼란이 사라집니다. 이 전에는 공문서 등에 사용되는 나이는 만 나이다보니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나이와는 달라서 많이 헷갈렸었는데요. 이제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법령, 계약서, 문서 등에 나오는 나이는 만자가 없어도 만 나이를 의미하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한국식 나이, 만 나이, 연 연세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를 두고 일어났던 법적 다툼이나 민원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분류
국민연금 가입자 분류

국민연금 가입자 분류

국민연금은 전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나, 무직이나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야 사업장가입자, 무직이라면 직장가입자로 분류됩니다. 만약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로 가입이 불가능한 경우 만 60세 전에 임의가입자로도 가입할 수 있고, 만 60세가 넘더라도 수령나이인 만 65세 까지 임의계속가입자로 추가로 가입해 가입자 신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연세 알아보기

1953년생1956년생의 경우 노령연금 61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56세부터입니다. 1957년생1960년생의 경우 노령연금 62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57세부터 입니다. 1961년생1964년생의 경우 노령연금 63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58세부터 입니다. 1965년생1968년생의 경우 노령연금 64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59세부터 입니다.

1969년생 이후는 노령연금 65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60세부터 입니다. 조기 노령연금의 경우 일찍 신청할수록 금액이 낮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지급받으시는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버론 신청 대상

실버론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수급자가 해당됩니다. 신청 제외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 정지 아니면 충당 중인 자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외국인, 재외동포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및 국외거주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개인회생 아니면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다짐 확정전인 자 장애4급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실버론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고 1,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2023년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의하면, 직장가입자의 보험료율은 보수월액 혹은 소득월액 기준으로 1만분의 7097.09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국외에서 일하는 직장가입자에 대한 보험료율은 직장가입자 보험료율의 100분의 503.545로 하고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보험료부과점수당 금액은 208.4원으로 합니다. 보험료 부과점수는 지역가입자의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국민연금 얼마나 내고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도대체 얼마나 내야 되고 언제 부터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국민연금은 전 국민이 가입 대상이고, 만 60세 까지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가입대상은 만 열여덟살 부터 만 60세 까지고 연금을 받기 위해 최소 납부해야 하는 기간은 10년입니다. 120개월 동안 납부 이력이 있어야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년도마다. 다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점점 늘어나면서 지금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분들이 이야말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생각보다.

더 오래걸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1952년생까지는 만 60세 부터 수령이 가능했지만 이 후 연금법이 변경되며 아래처럼 변경됩니다. 수령나이가 개정된건 1998년 입니다. 지금은 2023년이니 수령나이가 언제 개정될지는 모릅니다.

2023년 산재보험 요율 산재보험료

산재보험은 고용보험과 비슷하게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상세한 산재보험료는 업종분류에 따라 보험료율이 상이합니다. 아래 표를 참조해주시고, 상세한 요율 내용은 고용산재보험료징수법 시행령 제13조산재보험료율의 고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만 연세 장점

만 연세 통일법이 시행되면 우리 일상에서 나이로 인한 혼란이 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분류

국민연금은 전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 연세

1953년생1956년생의 경우 노령연금 61세 수령이고 조기노령 연금의 경우 56세부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