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 지침 마련… ‘안전 최우선’

국토교통부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 지침 마련… ‘안전 최우선’

1. 목 적 이 지침은 교량형식 중 주탑에 경사지게 설치된 케이블로 교량의 상판을 연결 지원해주는 형식인 사장교의 안정적인 작업방법 및 추락, 낙하, 붕괴, 감전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 단계별 안전사항 및 안전건물에 관한 기 술적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이동식 거푸집을 이용하여 주탑을 시공한 후 교량 상판을 케이블로 연결 지원해주는 교량 형식인 사장교 교량을 시공하는 공법에 적용합니다.

전형적인 사장교 주탑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사장교Cable stayed bridge라 함은 단순보 아니면 연속보인 주형Deck 을 사장재인 케이블로 지지시켜서 하중을 각 지점과 주탑의 기초를 통해 기초지반으로 전달하는 교량형식을 말합니다.


1 일반사항
1 일반사항

1 일반사항

1 벤트스택은 얼음, 바람 및 지진 등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2 수소가 벤트되는 경우 화재의 가능성이 항시 존재합니다. 따라서, 벤트스택 끝단에서 화재가 생겨나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3 수소가 대기 중에서 폭발하면 2.02kg TNTNm3 GH2의 위험이 있어, 가능한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4 대기 중에서 수소의 점화에너지는 0.017mJ로 가장 낮고, 연소속도가 1,480sim2,150ms로 사소한 마찰, 충격, 정전기 등에 의한 화재폭발의 위험이 크다.

2 배 관
2 배 관

2 배 관

1 300계열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강은 수소 벤트시스템에 가장 알맞은 재질이며, 특히 304 스테인레스강은 상온의 수소에서부터 저온 수소증기를 취급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2 킬드강Killed Carbon Steel 재질은 일반적으로 상온 이상의 수소가스를 취급하는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할 있습니다. 3 일반 탄소강Unkilled Carbon Steel, 회주철Gray Iron, 구상흑연주철Ductile Iron 아니면 가단주철Malleable Iron은 수소 벤트시스템에서 사용하여서는 아니됩니다.

4 벤트스택 높이
4 벤트스택 높이

4 벤트스택 높이

수소 벤트스택은 발산되는 수소의 온도에 따라 상온 수소가스용 벤트스택과 저온 수소증기용 벤트스택으로 구분하여 높이를 결정합니다.

4.4.1 상온 수소가스용 벤트스택 상온 수소가스용 벤트스택의 높이는 다음 각 호의 수치 중 가장 큰 수치로 하며, (3)호 및 (4)호에서 말하는 주변 기기 및 주변 건축물의 범위는 에서 규정한 안전거리 이내에 설치되어 있는 기기 및 건축물로 합니다.

1 배관의 이음

1 수소 벤트배관 및 튜브의 이음은 용접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용접이 불가능한 경우 나사선, 플랜지 체결 및 등등 적절한 연결 방법을 사용하여 배관을 연결할 있습니다. 2 나사선 체결방식은 수소 누출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줄이도록 하여야 하며, 이 연결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 밀봉용접을 하여 누출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3 일 배관 지지대에 여러개의 배관이 설치되는 경우, 수소 벤트배관의 연결 부위는 다른 배관의 연결 부위와 가까이서 놓이지 않도록 하여 배관연결 부위에서 함께 누출이 발생하더라도 가연성 혼합물의 생성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2 설계압력 및 온도

벤트스택 및 배관의 설계압력은 수소를 취급하는 용맹 중의 최고허용압력 아니면 10kgfcm2 중 큰 값을 설계압력으로 합니다.

상온 수소가스용 벤트스택 및 배관의 설계온도는 최고운전 온도에 10℃를 더한 수치 아니면 최고 운전온도에 1.1을 곱한 수치 중 큰 값을 설계온도로 하며, 저온 수소증기용 벤트스택 및 배관의 설계온도는 최저운전온도보다. 10% 이상 낮은 온도를 설계온도로 합니다.

교대작업자의 개인 생활습관관리

야간작업 후 낮 수면을 효과적으로 취하는 방법

야간작업자는 작업 후 가능한 한 빨리 잠자리에 든다. 가족들은 야간작업자가 취침 중에 주위에서 소음이 나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교대작업자는 가족에게 자신의 교대작업일정을 알려줍니다. 개인 차이는 있지만 최소 6시간 이상 연속으로 수면을 취합니다. 운동요법과 이완요법

교대작업자는 잠들기 전 3시간 이내에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지나치게 운동하면 잠을 빨리 깨게 되어 회복에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완요법과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면 수면에 도움이 되고 교대작업에 적응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영양

야간작업 후 잠들기 전에는 과량의 식사, 커피 및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일반사항

1 벤트스택은 얼음, 바람 및 지진 등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배 관

1 300계열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강은 수소 벤트시스템에 가장 알맞은 재질이며, 특히 304 스테인레스강은 상온의 수소에서부터 저온 수소증기를 취급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벤트스택 높이

수소 벤트스택은 발산되는 수소의 온도에 따라 상온 수소가스용 벤트스택과 저온 수소증기용 벤트스택으로 구분하여 높이를 결정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