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좋은 달달함, 글렌피딕15년 싱글몰트 위스키

기분좋은 달달함, 글렌피딕15년 싱글몰트 위스키

종류 스카치 싱글몰트 위스키 도수 40 구매 정보 가자주류 글렌피딕은 싱글몰트 위스키의 엔트리 라인으로 리쿼샵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 코스트코 등, 행사 시 편의점에서도 만날 수 있는 아주 접근성이 적절한 위스키입니다. 환영합니다. 다양하고 어려운 위스키 이야기를 간단명료하게 요약해 주는 위요남입니다. 오늘 테이스팅 노트의 주인공은 소공녀 위스키 글렌피딕 15년입니다.


imgCaption0
솔레라 시스템

솔레라 시스템

그럼 글렌피딕15년의 솔레라 체계는 어떠한 방식으로 다를까요? 숙성 자체는 일반 위스키들과 동일하게 합니다. 개별 오크통에서 개별적인 숙성된 후 블렌딩 과정을 거치는 것이죠. 글렌피딕 15년에는 세 가지 형태의 원액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최소한 15년 동안 숙성된 세 형태의 원액들을 블렌딩 합니다. 버번캐스크에서 숙성된 원액, 셰리캐스크에서 숙성된 원액, 버번캐스크에서 숙성된 원액 중 일부를 새로 만든 아메리칸 오크 캐스크로 옮겨 3에서 6개월 정도 추가 숙성을 하는 피니쉬 작업 거친 뉴아메리칸오크피니쉬 원액 블렌딩 된 원액은 솔레라베트라고 하는 커다란 오크통으로 옮겨집니다.

이 부분이 타 위스키와 다른 부분이며 솔레라공법이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맛을 보자

최우선으로 컬러는 진한 황금색의 컬러를 보여준다사실 어차피 카라멜색소로 색을 맞춘거여서 큰 의미는 없. 향은 버번오크 특유의 바닐라향과 쉐리캐스크의 달달한 향, 그리고 약간의 시트러스한 향이 조화롭게 나는데, 딱히 맵게 쏘는 향도 없이 딱 균형 좋은 향이 난다. 분명히 12년보다는 훨씬 진하고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강한 향이 나는 편. 맛은 정말 입에 거의 닿자마자 달달한 풍미가 확 반겨줍니다. 비유적으로 달다. 같은 느낌이 아닌 누구라도 와.달다.

라고 말할만큼 물리적으로 달달한 맛. 역시나 글렌피딕12년과 비슷하게 뭔가 강한 캐릭터는 없지만 전체적으로 굉장히 밸런스가 잘 잡혀 있는 맛인데 이 잘 잡혀진 밸런스가 누군가에게 심심한 느낌으로 평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솔레라베트

솔레라베트는 약 35000리터의 크기를 갖고 있고 1998년 처음 만들어져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안에 있는 원액을 절반 이상 비운 적이 없습니다. 솔레라베트에서 약 절반을 병에 담아 제품화하고 빈 공간을 새로 블렌딩 된 원액을 채워서 몇 개월의 시간을 보냅니다. 이전에 제품화된 원액들과 새로 만들어진 원액들이 충분히 안정화되는 시간을 가지면서 제품의 맛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죠. 셰리와인은 숙성의 시작과 끝 모두 솔레라 계획을 이용해서 제작하는 것이고 글렌피딕 15년은 숙결과는 연관 없는 제품화되기 전 피니쉬 개념으로 솔레라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솔레라 시스템?

글렌피딕15년의 케이스부터 병까지 사방에 써있을만큼 꽤나 자부심을 갖고 있는 이 솔레라 체계는 일종의 품질유지를 위한 솔루션으로 원래는 쉐리와인을 숙성할 때 오크통을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고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와인들을 숙성 기간별로 순차적으로 섞어서 결과적으로 제일 아래칸의 오크통이것을 솔레라라고 부른다에는 늘 일정한 품질의 쉐리와인만 저장되도록 하는 시스템이었다.

글렌피딕의 솔레라 체계는 약간 다르게 엄청 큰 오크통(솔레라 뱃)에 버번오크, 새오크, 쉐리케스크에서 개별적인 숙성된 위스키를 모두 담은 후 3개월 숙성 후 그 중 아래의 절반만 빼서 작은 오크통에서 추가 숙성하여 출고한다고 합니다.

글렌피딕 15년 테이스팅을 마치며

글렌피딕 15년은 잔잔하면서도 유쾌한 달콤함, 그리고 쾌적한 느낌을 선사하는 위스키였습니다. 그래서 영화 소공녀의 주인공이 집을 받는 대신, 한잔의 글렌피딕을 선택하지 않았을까요? 위스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싱글몰트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글렌피딕 15년을 드셔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솔레라 시스템

그럼 글렌피딕15년의 솔레라 체계는 어떠한 방식으로 다를까요? 숙성 자체는 일반 위스키들과 동일하게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맛을 보자

최우선으로 컬러는 진한 황금색의 컬러를 보여준다사실 어차피 카라멜색소로 색을 맞춘거여서 큰 의미는 없.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솔레라베트

솔레라베트는 약 35000리터의 크기를 갖고 있고 1998년 처음 만들어져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안에 있는 원액을 절반 이상 비운 적이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