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용 목적 도구인 접착 테이프의 종류 (덕트, 마스킹, 포장용, 절연, 양면 등)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2D템플릿을 선택하고 작업 이름은 UniTopGame 이라고 합니다. WorldMap이라는 이름으로 씬을 저장하고 빌드에 추가합니다. 예제의 UniTopGamechap8Assets폴더의 Iamges폴더 Map폴더와 Sound폴더를 프로젝트의 Assets폴더로 복사합니다. 타일맵이란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를 여러개 나열해 게임화면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Map폴더에서 TileMap을 선택합니다. 한장의 그림안에 32×32픽셀표준의 여러 타일맵을 가진 도트이미지 입니다.
유니티는 한 장의 이미지를 여러개로 잘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prite Editor로 편집하기
Sprite Editor버튼을 선택해 Sprite Editor창을 엽니다. 한장의 그림을 여러 개로 나누는 편집창입니다. Slice 탭버튼을 선택해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활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먼저 기준점을 설정하는 Pivot항목을 살펴봅니다. Multiple모드에서 분할할때 피봇을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특히 변경할 것이 없으므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Type 항목입니다.
Automatic은 이미지의 투명한 부분을 고려해 자동으로 분할 합니다. Grid By Cell Size는 설정된 X Y 사이즈로 분할합니다. Grid By Cell Count는 C R로 설정된 개수로 분할 합니다.
덕트 테이프
덕트 테이프는 강도와 내구성으로 널리 보고된 다사용 목적 접착 테이프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리, 임시 편집 및 그 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다목적 테이프입니다. 1 덕트 테이프의 특징 강도 및 내구성 덕트 테이프는 천 아니면 강화 직물로 만들어져 높은 인장 강도와 찢어짐에 대한 저항성을 제공합니다. 접착제 특성 그것은 직물, 플라스틱, 금속 등을 포함한 여러 표면에 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접착제를 제공하는 고무 기반 접착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수 덕트 테이프는 물과 습기에 강하므로 실내 및 실외 용도에 모두 적합합니다. 찢어지기 쉬움: 덕트 테이프는 손으로 찢을 수 있어 가위나 절삭 공구 없이도 간단한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일맵에 충돌 판정 설정하기
캐릭터와 접촉했을때 충돌판정을 제작하기 위해 하이라키에서 TileMap을 선택한후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첨부파일에는 이미 추가되어져 있습니다. 타일맵에 충돌 판정이 추가됐습니다. 필요없는 지면 부분에도 충돌 판정이 생기니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프로젝트뷰에서 타일에셋을 선택하면 인스펙터뷰에서 Collider Type이라는 풀다운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값으로 충돌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None 충돌판정이 없습니다. Sprite 스프라이트의 모양대로 충돌 판정을 합니다. 투명한 부분에는 충돌 판정이 없습니다. Grid:타일의 사각형 모양으로 충돌 판정을 합니다.
현관유리청소
현관유리는 건물에 들어가는 처음마주하는 공간이랍니다.
누군가 집을보기위해 부동산중개인과 방문할 수도 있고 택배나 쿠팡기사님이 오실 수도 있고, 세대의 지인이나 가족분들이 방문할 수도 있잖아요. 당연히 세대 내에서 거주하시는 분들도 출퇴근이나 외출을 위해 건물현관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현관유리가 제대로 청소되지 않아 손자국과 먼지들이 뿌옇게 되어 있거나 입구에 광고전단지가 여기저기 붙어있다면 기분이 좋지 않으실거에요. 청소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고 생각되니까요. 그래서 현관유리의 먼지를 털어내고 손자국과 얼룩등은 깨끗한 유리전용손걸레로 반짝반짝하게 닦아드렸구요. 광고전단지도 테이프자국이 남지 않도록 모두 제거해드렸답니다.
유쾌한 모양의 충돌 판정
Collider Type이 Sprite인 타일을 선택하고 Sprite Editor버튼을 누르시면 Sprite Editor창이 열립니다. 이번에는 던전 출입구인 TipeMap9을 선택했습니다. Sprite Editor창의 왼족 위에 풀다운 메뉴에서 Custom Physics Shape를 선택하면 충돌 판정을 패스로 설절할 수 있어 플레이어가 출입구로 들어가는 방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Generate를 선택하면 해당 스프라이트의 근처에 사각형 포인터가 배치되고 흰선으로 테두리가 만들어집니다.
하얀테두리 구역이 충돌판정 범위가 됩니다. 네모서리의 사각형을 마우스로 드래해당 연도 흰 테두리의 모양을 바꿀수 잇고 선을 선택해 새로운 포인트를 만들고 delete키로 삭제가능합니다. 완료후 Apply로 저장합니다. 던전 출입구 뿐 아니라 다섯 형태의 계단 타일도 충돌 판정을 똑같이 설정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Sprite Editor로
Sprite Editor버튼을 선택해 Sprite Editor창을 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덕트 테이프
덕트 테이프는 강도와 내구성으로 널리 보고된 다사용 목적 접착 테이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타일맵에 충돌 판정
캐릭터와 접촉했을때 충돌판정을 제작하기 위해 하이라키에서 TileMap을 선택한후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