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값 인하로 보는 쥐새끼들의 자가당착과 후안무치,
식품 업체들은 지난해 원자재 인상으로 가격을 올렸습니다. 인상요인으로는 밀가루, 인건비, 물류비, 원자재 가격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식품 인상으로 인한 최대 실적으로 나왔어요. 이로 인해 관련 업체들에게 비판 의견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종 물품 인상 요인이 발생하여 올릴 때는 금방 올리더니 원자재값이 작년 하반기 이후부터는 하락하여도 인하 생각은 없는 것입니다. 즉, 하락을 하여도 이전 가격을 유지해 이익을 챙기고 있는다.
비판 의견이 일어나는 이유입니다. 대두의 경우 617달러에서 532달러로 하락하고 밀의 경우 413달러에서 229달러로 하락하였으며 옥수수의 경우도 294달러에서 253달러로 하락하였습니다.
자영업자들도 이익
원자재 인상으로 기업뿐만이 아니라 동네 자영업자들도 가격 인상에 동참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식당을 제외하고는 많은 이익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원인은 가스와 전기료 등의 공공 요금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인상이 예고되어 있어 가게를 경영하는 자영업자들의 고심은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도 예고되어 있어 영업이익은 생각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자영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이윤 하락이 나왔다고 합니다.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하여 몇몇 기업들은 저년 대비 58에서 약 10의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이유는 주력 상품에서 이득을 보았으나 비인기 제품에서 손실이 발생되었기 때문입니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배값 인상안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내고 계신데요. 그만큼 경제적인 부담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값은 2024년 하반기에 인상되어 2025년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10년 주기설과 딱 맞아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담뱃값 10년 주기설은 정부가 10년마다. 한 번씩 대폭 인상한다는 것으로, 담배에 대한 소비세는 1989년에 처음 실시된 후 1994년, 2001년, 2005년, 2015년 등 총 4차례에 걸쳐 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계에서는 정부가 세수 부족에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빠르면 내년 4월 10일 총선 이후 3분기에 인상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인상안에 대하여 전혀 검토된 바 없습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양새로 비칩니다.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뉴스 당정 예비군 체험 대학생 학습권 보장2학기부터 시행
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예비군 훈련으로 대학 수업에 결석했을 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이날 당정 협의회는 예비군 참여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열렸다”며 “국가가 불러서 지정된 날짜에 예비군 훈련을 받으러 갔더니 대학 수업에 빠졌다면서 불이익을 받는다면 학생 입장에서 억울하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비군 훈련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하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2학기 스타트 전에 관련 대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청년들이 더는 억울하거나 허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담뱃값 인상에 대한 의견 충돌
금연정책 인사 중 일부분은 지난 10년 동안 담뱃세가 오르지 않은 것은 물가 상승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담뱃세는 오히려 해마다. 깎였던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에 흡연자인권연대 측은 물가가 오르는 시국에 담배처럼 77라는 폭발적인 인상률을 보인 상품은 없었다며 서민의 기호식품인 담배에서 세금을 충당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또 다른 흡연자 모임에서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할 것이며 거기에 따른 항의나 의사 표출을 행동으로 보여줄 생시각 있다며 인상을 추친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폭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중립적인 학자들은 중제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한 번 오른 물가는 안 내린다
수요가 빠지지 않으면 가격은 내리지 않습니다. 계속적으로 요구하는 사람들로 인해 공급은 계속되고 가격 인하는 할 수 없습니다. 경기침체는 계속되고 고물가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저렴한 물건을 찾고 이성적인 소비를 하고 싶어 하나 기업은 알고 있습니다. 가격을 인상해도 소비할 것이라는 것을 기업은 알고 있습니다. 이유는 즐겨 먹는 야식, 건강식품, 라면, 분식, 음료 등 이미 우리와 가까이하고 있어 쉽게 지속해서 노력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루 커피없이 생활할 수 있는지, 담배 안 피고 활동할 수 있는지, 술이나 생수 한 잔없이, 간식 없이. 등의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있는 생활용품을 우리는 쉽게 끊지 못하는 것을 기업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래서 한 번 올린 가격은 쉽게 내릴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영업자들도 이익
원자재 인상으로 기업뿐만이 아니라 동네 자영업자들도 가격 인상에 동참을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뱃값 인상 10년 주기설
담배값 인상안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내고 계신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비군 학습권보장 주요뉴스
뉴스 당정 예비군 체험 대학생 학습권 보장2학기부터 시행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예비군 훈련으로 대학 수업에 결석했을 때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