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란 왕란 특란(계란 등급 차이) 완벽정리

대란 왕란 특란(계란 등급 차이) 완벽정리

저희가 일상에서 가장 쉽고 싸게 얻을 수 있는 단백질이 바로 계란인데, 계란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계란을 사러 가면 왕란, 대란, 특란 이렇게 분류가 되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름만 들어서는 도대체 뭐가 뭔지 분류하는 사람 있는가? 나는 당연히 큰 대자를 쓰는 대란이 가장 큰가 싶다가도, 왕란이 왕이니까 더 크지 않을까요? 고민도 해보고, 특란이니까 특히 더 큰가?라고 생시각 해봤습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것들의 구분이 잘 되는 사람 흔치 않을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명확히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은 바로 중량에 따른 명칭과 설명입니다.


imgCaption0
대란 특란 왕란 영양 차이

대란 특란 왕란 영양 차이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소란이나 중란, 대란 맛은 똑같습니다. 계란의 품질은 노른자와 흰자를 보시면 알 수 있으며, 품질좋은 계란은 노른자가 탱글하고 둥글며 흰자가 탁하지 않고 맑습니다. 큰 계란 장점크기 차이는 품질이 아닌 요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큰 계란을 사용하면 더 많은 양의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계란 후라이를 먹고 싶다면 특란이나 왕란을 구입하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계란 크기가 커지면 노른자와 흰자의 양이 증가해서 더 많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왕란을 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왕란이 없습니다.면 소란 2개를 먹으면 됩니다.

계란 품질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계란 크기가 아닌 난각번호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생태계를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인지를 알 수 있으며, 1번이 가장 좋은 계란입니다. 난각번호 1번은 넓은 장소에서 풀어 놓고 키운 건강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걱정 없이 자란 닭이 낳은 것이라서 영양이나 품질이 우수합니다. 그다음으로 2번, 3번, 4번 순서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지 않습니다.

난각번호가 낮을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으며, 계란의 영양도 품질도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구출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계란 보관방법

아무리 좋은 달걀을 구입했어도 보관을 잘못하거나 유통기한을 넘기면 먹고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보관과 유통기한에 경계를 해야 합니다. 1. 냉장보관합니다. 단, 냉장고 문은 온도가 높고, 문을 여닫을 때의 진동으로 껍질에 금이 갈 수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2. 전용 용기에 담을 때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둥근 부분에 숨구멍이 있어서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계란이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4. 냉장저장 전에 씻지 않아야 합니다. 보호막이 벗겨져서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5. 유통기한은 산란일로부터 45일입니다. 기한을 지켜서 먹도록 합니다. 계란의 크기부터 난각번호, 보관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알아두어야 할 것이 많으며 헷갈릴 수 있어서 정확하게 기억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란 특란 왕란 영양 차이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생태계를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계란 보관방법

아무리 좋은 달걀을 구입했어도 보관을 잘못하거나 유통기한을 넘기면 먹고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