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결림 풀어주는 5분 스트레칭

등 결림 풀어주는 5분 스트레칭

by. 선셋Inc 21년 9월 12일 지금도 그 날을 잊지 못합니다. 왼쪽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했어요. 그 날 통증이 처음은 아니었고, 이틀 전쯤 생존 시절에 아파본 적이 없는 옆구리가 1분 2분 정도 찢어질 듯이 너무 아프길래 뭐지 했지만, 금방 잦아들길래 담이라도 걸렸나? 아니면 쥐라도 난건가? 하고 그냥 넘어갔어요. 그러나 불과 이틀 뒤에 왼쪽 옆구리 같은 곳이 같은 정도로 너무 아파서, 담이 걸리거나 쥐가 난 게 아닌 것을 직감했어요. 분명한 위치는 골반 위, 갈비뼈 아래 딱 허리 중에서도 옆구리라고 해볼만한 곳이었구요. 살만 있는 허리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mgCaption0
급성 충수염입니다.

급성 충수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질병, 두 번째입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은 소화기계 이상이 원인입니다. 소화기계 염증, 특히 복통이나 장염이 발생하는 경우, 변비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 있는 경우 하복부가 따끔따끔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라고도 불리는 급성 충수염(맹장 끝 충수돌기에 발생하는 염증)이 발생할 경우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급성 충수염의 경우 그 부위를 눌렀을 때 강한 통증을 느낍니다. 또한 보편적인 복통보다. 통증의 강도가 강해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이 고열을 동반합니다. 소화기계의 원인인 통증은 보통 설사나 변비 등 배변의 이상을 동반한다며 배변 후에는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실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질병, 여섯 번째입니다. 게실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대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탄력성이 떨어지고 혈관과 장근육 사이에 틈이 생겨 점차 벌어져 발생합니다. 변비 등으로 대장이 과도하게 수축하게 되면 대장 내 압력이 증가하고 대장벽의 약해진 부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개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점막이 탈출해서 게실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실염 증상을 보시면 보통 하복부가 찌르는 것처럼 아픈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연습의 변화, 오한, 발열 등을 호소한다고 해서 염증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심해집니다.

골반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병은 일곱 번째입니다. 골반염은 자궁 내 경관에서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 내막이나 난관, 또 복강까지 퍼져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은 채 방치될 경우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로 올라가 골반염이 생깁니다.

골반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발열, 골반통, 진찰 시 자궁 경부 및 자궁 부속기(난소 및 난관)의 통증 등입니다.

그러나 이밖에도 골반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므로 하복통, 질 분비물의 증가,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 불쾌감 등 비뇨생식기계 이상 증상이 없어 많은 여성에게서 골반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골반염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적병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질환 8번째입니다. 담낭병도 담낭 증후군이란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노폐물로 인해 발생한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딱딱해진 담낭이 유발하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만성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인후 이물질감, 복부 가스, 복통, 설사, 변비 등의 불꽃진압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적 독소가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게 되고 두통, 어지럼증, 구취, 만성피로증상, 수족냉증, 어깨 결림, 우울증, 여성의 경우 심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오른쪽 옆구리 통증 중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해야 하는 옆구리 통증은 어떤 게 있나요?

담즙이 흐르지 못해 염증이 생기는 담낭염은 빠른 치료를 하지 않으면 패혈증으로 악화할 수 있는데, 옆구리통증과 함께 발열, 구토, 오심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야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의 경우 자주 발생하는 부위인 옆구리나 엉덩이등에 첫 번째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이 지나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늦으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합병증이 잘 오기 때문입니다.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오른쪽 옆구리통증은 골반염과 다른 난소질환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진단을 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일요일 아침 비뇨기과 방문해야 하는 상황

단점은 이 때가 21년 9월 12일 오전 8시였는데, 하필이면 일요일 아침이었습니다. 주말에도 비뇨기과가 오픈을 하는지 너무 걱정이 됐어요. 당시에 저는 관악구에 서울대입구역에 사는데, 관악구 근처에 큰 병원은 많이 없어도 작은 병원이 정말 많거든요. 그러나 9시 땡 하고 관악구 근처 비뇨기과 2군데 다. 전화를 돌려봤는데 주말에는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돌아왔어요. 이렇게 병원을 찾아보고 수소문하는 동안 3번째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또 찾아왔구요. 정말 미쳐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성 충수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질병, 두 번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실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질병, 여섯 번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골반염입니다

왼쪽 아래 배 통증이 의심되는 병은 일곱 번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