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종류 디자인 의뢰 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한 눈에 보여주는 로고 처음 브랜드나 기업의 로고를 정하실 때 로고 종류를 알아두셔야 자기가 구축하려는 이미지에 어떤 디자인이 효과적인지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의뢰를 하기에 앞서서 로고, CI, BI 등의 개념에 대하여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간결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Corporate Identity의 줄임말로 기업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작업입니다. Brand Identity의 줄임말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작업입니다.
고유한 기업 아래에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라는 기업 아래에 갤럭시라는 브랜드가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I는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 및 비전 등을 보여주는 것이 좋고 BI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크록스 x 콜라보
크록스는 발렌시아가와 콜라보를 만들어 20cm 통굽 샌들을 만들어 완판 되었고, 저스틴 비버와의 콜라보도 만드는 등 등 여러 콜라보 제품으로 이미지를 올리며 개성 있는 고급화가 되기 시작합니다.
kfc와의 콜라보에서 치킨 지비츠에서는 치킨냄새까지 나게 만들기도 해 화제가 됐으며, 농심, 오뚜기, 뮤지션 등등 sns에 계속 언급이 되면서 셀럽의 상징성이 되기도 하며 대중에게도 못생김에서 개성의 이미지로 자리 잡게 됩니다.
여성적인 매력을 어필하는 색상
최근에는 많이 그 의미가 흐려졌지만 여전히 사회곳곳에서 빨강은 여성적인 색상, 파랑은 남성적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당장 공중화장실 건물에 그려진 여자화장실 남자화장실 표시만 봐도 그렇다. 빨간색은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기 때문에 육감적이고 생명력이 넘쳐 보이도록 어필할 있습니다. 빨간색 옷, 빨간색 립스틱은 여성성을 극대화시켜주는 컬러로 통합니다.
크록스와 지비츠
크록스는 물이 잘 빠지도록 구멍이 뚫려 있고 지비츠는 여기에 끼우는 악세사리입니다. 지비츠의 뜻은 장난감을 은어로 부르는 지비츠라고 부르는 표현이 있었으나 그것을 그대로 등록하고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비츠는 쉘이라는 주부가 세 명의 아이들을 키우던 중 아이들을 위해 리본도 달아주고 악세사리를 달아주는데서 시작하게 됩니다. 사업가인 쉘의 남편이 그 모습을 보고 사업을 해보자해서 지하실에 지비츠라는 장신구 업체를 차리게 됩니다.
상품권의 중요성을 알고 있던 지비츠를 바로 브랜드로 등록하여 크록스 지비츠 외에는 지비츠란 이름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크록스는 2006년 지비츠를 1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크록스의 자회사가 되었고 인원은 지비츠를 꾸미기 위해 크록스를 신기 시작했습니다.
엠블럼 로고
심볼형과 엠블럼형이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엠블럼형은 원이나 사각형 같이 고유한 틀 안에서 이미지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래픽만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그래픽과 텍스트가 혼합하여 제작되기도 합니다. 고유한 도형 안에 내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소 복잡성이 높은 디자인이라도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캐릭터형은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로고 종류입니다. 가까운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마스코트로서 여러가지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형은 유행을 타기 쉽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제작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록스의 성공
크록스의 성공은 라이트라이드라는 폴리우레탄 계열의 합성수지 소재에 있었는데요. 이 소재는 한 켤레에 170g 정도로 아주 가볍고, 체온이 닿아 기온이 올라가면 소재가 유연해져 발모양에 맞게 변형이 됩니다. 자신의 발에 잘 맞아 힘이 고르게 분산이 돼서 착용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크록스 소재는 플라스틱과 유사해서 찍어내는 사출 방식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봉재와 접착이 필요 없어 생산이 아주 빠르며 인건비, 비사용 목적 저렴해 마진율이 무려 60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크록스는 창업 4년 만에 흑자로 전빛나게 됩니다.
이렇게 크록스의 주가창을 열어보게 되는데. 크록스는 이 소재를 다른 데서 따라 할 수 없게 2004년에 인수하고 크록스 라이트 소재를 독점하며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로고 종류 정리
로고 종류를 알고 계신다면 디자이너에게 로고 의뢰를 할 때, 보다. 명확하게 스스로가 희망하는 바를 전달하실 수 있습니다. 로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로고 디자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크록스 x 콜라보
크록스는 발렌시아가와 콜라보를 만들어 20cm 통굽 샌들을 만들어 완판 되었고, 저스틴 비버와의 콜라보도 만드는 등 등 여러 콜라보 제품으로 이미지를 올리며 개성 있는 고급화가 되기 시작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여성적인 매력을 어필하는
최근에는 많이 그 의미가 흐려졌지만 여전히 사회곳곳에서 빨강은 여성적인 색상, 파랑은 남성적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크록스와 지비츠
크록스는 물이 잘 빠지도록 구멍이 뚫려 있고 지비츠는 여기에 끼우는 악세사리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