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과 게실염의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및 증상, 차이점, 치료방법
맹장염 초기증상과 맹장 위치 맹장통증 병원을 알아보고, 급성 충수염인 급성 맹장염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죠. 맹장 통증은 심하다고 하니, 아프다면 바로 응급실부터 가보시기 바랍니다.
게실염이란?
게실염은 소장과 맹장 사이에 위치한 소화기관 부분인 게실cecum의 염증을 나타내는 의학적인 용어입니다. 이는 소화계통에서 필요한 부위로 소장의 시작 부분인 소장과 맹장막장을 연결하는 지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 감염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 문제 과도하게 섬유질 섭취, 날씨 변화, 식습관 변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의 발작 시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통증 복부의 우측 하부에 연속적인 통증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맹장염과 같은 증상이라 오해하기 쉽습니다. 복부 부기 및 불편감 복부의 우측 하부에 느끼는 불편감 및 복부의 팽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화된 배변 습관 설사 혹은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배변 습관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78시간 정도 금식이 필수라고 해서 진통제를 맞아가며 수술시간까지 힘들게 버텼습니다. 진통제를 맞아도 배가 너무 아파서 잠이 안 들더라고요. 어찌어찌해서 버티고 일어나서 수술까지 했습니다. 수술하고 일어나니 저는 병동으로 가고 있더군요. 전신마취를 해서 그런가 비몽사몽 하니 수술을 했는지 안 했는지도 모르겠었어요.
그런 식으로 큰 수술은 아니라서 복막염 수술과 맹장수술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걸렸고 복막염 수술은 배꼽과 소중이 사이 부분에 구멍 5개를 뚫어서 염증과 맹장을 제거했다고 하네요. 맹장수술 흉터는 그런 식으로 크게 남지는 않았어요 살짝 어딘가에 베였다.
약물 치료 염증 및 감염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진통제나 항염제를 사용하여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휴식과 올바른 식사 휴식을 통해 회복을 돕고, 소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편한 식사를 섭취합니다. 합병증 관리 합병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및 식습관 규칙적인 식사 및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여 소화계통을 튼튼하게 유지합니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유지합니다.
게실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로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염증 및 감염의 경우 항생제 사용하고, 통증 및 발열 관리를 위해 진통제 및 해열제 사용합니다. 수술적 치료 맹장의 심각한 염증 혹은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수술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휴식과 올바른 식사 휴식을 통해 회복을 돕고, 편한 식사를 섭취하여 소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합병증 관리 합병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맹장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로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95 경우 복통을 느끼고, 80 정도에게는 구토, 식욕 부진, 오심, 국소적인 복부 압통, 발열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통증은 충수의 정상 과정에서 해당하는 점인 장골의 우측 전상극에서 5c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맥버니점에서 느껴집니다. 오른쪽 다리를 구부리고 누운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나아지기도 하며, 이외에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맥버니점의 고통이 갈수록 심해지며, 누워서 오른쪽 아랫배를 눌렀을 때 통증이 오거나, 오른 다리를 배에 못 붙이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특히 다른 복통들과는 다르게 변을 보더라도 통증이 전혀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프며, 시간이 갈수록 오른쪽 배 이제부터 배 전체로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로가 빨리 찾아오고, 식욕이 없으며, 만사에 의욕이 저하되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과 보험청구
맹장염과 복막염은 실비보험이 적용되고 진단비도 별도로 내지 않아서 부담이 덜했는데요. 수술비용으로만 따지면 평균적으로 60만 원 정도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제가 낸 돈은 입원비, 응급실, 엑스레이랑 CT와 퇴원 후 통원치료비까지 있는데요. 6박 7일 입원 190만 원 응급실 진료엑스레이, CT포함 16만 원 퇴원 후 일주일 통원치료비, 약값 일주일 3만 원 이렇게 총 다해서 최종 수술비용이 210만 원가량이 나왔는데요. 실비보험 처리돼서 거의 20만 원도 안되게 낸 거 같습니다. . 실비와 종합보험 질병수술비 2종으로 두 개 다.
청구를 했는데요. 내야 되는 서류가 꽤나 많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게실염이란
게실염은 소장과 맹장 사이에 위치한 소화기관 부분인 게실cecum의 염증을 나타내는 의학적인 용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
맹장수술과 복막염 수술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78시간 정도 금식이 필수라고 해서 진통제를 맞아가며 수술시간까지 힘들게 버텼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수술 비용과 보험청구
맹장염과 복막염은 실비보험이 적용되고 진단비도 별도로 내지 않아서 부담이 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