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 끓이는 방법과 5가지 유형의 미역국 만들기

미역국 끓이것은 방법과 5가지 유형의 미역국 만들기

시금치는 잎이 많은 녹색 채소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소비되어 비타민 A, C, K, 철분, 엽산 등의 바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있으며 건강상 효능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날 것일 때는 약간 쓴 맛이 나고 요리하면 달콤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잎은 날 것으로도 먹을 수 있고, 반찬 등의 요리로도 먹을 수 있어 샐러드, 수프, 스튜, 스파게티 등의 요리에도 사용됩니다. 고대 페르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 다른 지역에 전파되어 오늘날 미국, 중국, 인도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면서 있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채소입니다.


냉이
냉이

냉이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긋한 향이 있는 냉이것은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들판이나 논둑, 밭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냉이를 채취하기도 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냉이것은 잎과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물로 봄에 캐서 무침, 국, 전 이와 비슷한 것들을 만들어 먹습니다. 냉이의 원산지인 유럽에서는 미숙한 냉이 잎을 샐러드로 먹거나 음식의 향을 돋우는 허브로 활용하기도 그러나 특히 약용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이것은 알칼리성 채소로 입맛을 돋워주고,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냉이것은 늦겨울이나 이른 봄부터 먹기 시작하려면 겨울이 추울수록 뿌리에서 나는 냉이 특유의 향이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설 재배가 늘면서 사시사철 냉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지만, 이른 봄 야생에서 나다가올 냉이가 향이 가장 좋습니다. 냉이의 연 생산량의 70~80%는 3월경에 출하됩니다.

씀바귀란
씀바귀란

씀바귀란

봄나물 중 가장 쓴맛을 가진 씀바귀는 lsquo;고채rsquo;라고도 불리며, 특유의 쓴맛과 풍미로 뿌리와 잎 모두 식재로 활용되면서 있습니다. 온 나라 각지의 풀밭이나 밭 가장자리 등에 분포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따라서는 쓴나물, 싸랑부리, 씸배나물, 쓴귀물이라고도 불린다. 이른 봄 채취한 뿌리와 어린순을 나물로 먹습니다. 나물로 만들어 먹을 때는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물에 여러 시간 불려두기도 합니다. 씀바귀는 자생력이 강해서 인가와 도로 근처에서도 잘 자라는데, 여기서 채취한 씀바귀에는 중금속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씀바귀의 영양성분 및 효능씀바귀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 비타민 C, 당질 등의 영양소가 포함돼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을 돕고 열을 풀어 심신을 안정시켜주어 한방에서는 해열, 건위, 폐렴, 간염, 종기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머위
머위

머위

봄나물 중 하나인 머위는 전국적으로 자생하는 나물이기 때문 더욱 유명합니다. 곰취와 마찬가지로 습유일한 곳을 좋아그러나 고산지대가 아닌 논둑이나 밭둑에서도 적지않게 목격되는 나물입니다. 보통 뿌리부터 줄기 그리고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기에 버릴 것이 없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줄기 부분을 부르는 머윗대가 식재료로 적지않게 쓰입니다. 머윗대를 이용한 무침이나 육개장은 한 번쯤 드셔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밖에 된장찌개나 볶음종류 그리고 김치와 장아찌로도 활용됩니다.

식재료로 활용할 경우는 데치는 설명을 거쳐야 합니다. 머위는 비타민A의 함유량이 특히나 풍부한 나물입니다. 머윗대는 그중에서도 비타민 함유량이 가장 높은 부위라 비타민A의 섭취가 목적이라면 줄기를 적지않게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외에도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머위가 좋습니다.

냉이

잃었던 미각을 일깨워주는 향긋함이 일품인 냉이입니다. 마찬가지로 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나물입니다. 3월과 4월에 제철인 나물이며 대한민국 전역에서 볼 수 있는 봄나물입니다. 뿌리째 채취하는 것이 특징이며 국이나 찌개로 먹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섭취 방법입니다. 물론 데친 후 무침으로 먹으며 향긋하고 쌉싸름한 맛을 즐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열량이 낮은 식재료라 체중 조절에 고민인 분들에게 좋은 나물이며, 채소들 중에서는 높은 단백질과 칼슘이나 철분 등의 무기질 함유량도 높기 때문 소화가 잘되고, 소화기관이 연약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게다가 이런 영양성분 성분은 생리불순인 여성분들에게도 도움을 주니 이 부분까지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시금치 보관법

시금치는 오래 묵을수록 비타민 C의 손실이 많아지기 때문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할 경우 세척하지 않고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감싸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합니다. 데친 시금치는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냉이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긋한 향이 있는 냉이것은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씀바귀란

봄나물 중 가장 쓴맛을 가진 씀바귀는 고채라고도 불리며, 특유의 쓴맛과 풍미로 뿌리와 잎 모두 식재로 활용되면서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머위

봄나물 중 하나인 머위는 전국적으로 자생하는 나물이기 때문 더욱 유명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