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톤사이언티픽 관상동맥용 카테터 국내 출시

보스톤사이언티픽 관상동맥용 카테터 국내 출시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예방, 치료, 질환 예방 방법 10대 사망원인 모두 무서운 질환이었습니다. 또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중 암, 심장질환, 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국민신체의 핵심이었습니다. 이 증상들은 증상이 생기게 되면 우리 일상 생활을 힘들게 하고 공포스럽게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우리의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심뇌혈관계 질환과 고혈압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2018년 관상동맥질환의 유병률은 10만 명당 1.9명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을 선별검사하는 것의 문제점
관상동맥질환을 선별검사하는 것의 문제점

관상동맥질환을 선별검사하는 것의 문제점

첫번째 선별 검사들이 위양 성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선별검사에서 양성으로 밝혀지면 불안감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확진을 위해서 값비싼 검사나 시술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둘째 심근 SPECT 검사와 관상동맥 CT 조영술 같은 확진 검사로 인해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선별검사인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 검사도 2 mSv의 방사선에 노출됩니다. 셋째 선별검사나 시술 자체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한 후에 아주 드물지만 협심증이나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상동맥조영술 후 매우 드물지만 동맥 파열, 심근경색 또 뇌졸중, 출혈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관상동맥질환을 어떻게 선별하는 방법

미국 질병예방위원회에서는 무증상 저 위험군 성인에서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정 시 심전도 검사나 운동부하검사를 권고하지 않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을 가정 정확성
관상동맥질환을 가정 정확성

관상동맥질환을 가정 정확성

안정 시 심전도는 관상동맥질환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진단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위양 성률도 높아서 안정 시 심전도는 관상동맥질환의 선별검사로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운동부하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하나하나씩 68, 77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증상이 있는 고위험군에서의 양성예측도는 49 정도인데 증상이 없는 검진군에서는 양성 예측도가 11밖에 안됩니다. 즉 위양 성률이 무려 89나 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운동부하검사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가 301 이상일 경우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사망이나 심근경색의 위험은 0일 때에 대조적으로 4배 정도 증가합니다. 외국의 연구에 의하면 심혈관 위험요소 평가에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를 추가했을 때 관상동맥질환 위험한 모임 진단을 다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검사를 통한 관상동맥질환을 예측

운동부하검사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시면 520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심전도로 선별검사를 한 군과 선별검사하지 않은 군을 비교했을 때 두 군 간에는 사망이나 심근경색 발생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즉 운동부 하검 사는 관상동맥질환의 선별검사에 효과가 없습니다.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로 관상동맥질환을 선별하는 것은 효과적인가?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에 대한 연구도 살펴보시면 2,100명을 대상으로 외국에서 시행한 임상 시험 결과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를 받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4년간 추적조사했을 때 역시 심근경색 발생이나 사망률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로 관상동맥질환을 선별 검사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관상동맥석회화 5가지 예방

1. 고혈압, 당뇨를 치료하거나 관리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및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연마다 관상동맥석회화 진행을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고혈압, 당뇨 같은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으면 치료를 받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및 인슐린 수치를 심사숙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금연은 필수 관상동맥 칼슘 지수가 높으면 즉시 금연해야 합니다.

스스로 금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금연 보조제를 사용하여 금연할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춥니다. 그래서 운동으로 몸체를 건강하게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 되면 하면 혈류에 필요하지 않은 포도당 축적이 줄어듭니다. 운동은 석회화 환자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고강도 운동이나 과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상동맥질환을 선별검사하는 것의

첫번째 선별 검사들이 위양 성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상동맥질환을 가정 정확성

안정 시 심전도는 관상동맥질환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진단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동부하검사를 통한 관상동맥질환을

운동부하검사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시면 520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심전도로 선별검사를 한 군과 선별검사하지 않은 군을 비교했을 때 두 군 간에는 사망이나 심근경색 발생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