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 조사 방법
새학기 시작 시즌이 돌아오면서 주변에서 이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를 매매하거나 전월세로 계약하거나 할 때, 자신이 계약하려는 집의 등기부 등본을 확인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요. 안정되는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등기부등본을 확인 하는 일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자료를 통해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동산과 부동산 입니다. 먼저, 동산 즉, 스마트폰, 노트북, 가방 등은 누가 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누가 주인인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반면, 부동산 즉, 아파트, 빌라, 토지, 건물 등은 누가 이것을 점유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죠때문에 이렇게 부동산 소유자를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국가에서 등기부라는 공적 장부를 만들어 놓고 법원등기관으로 하여금 여기에 부동산의 표시와 그 부동산에 관한 권리관계를 기재하도록 하여 일반인에게 널리 공시하는 것입니다.
등기기록 유형 선택
자신이 계약할 곳을 찾았다면 이제 등기부등본 열람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매물을 클릭하시면 부동산 고유번호와 함께 소지재지번,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행은 합법인 등기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현재 합법인 등기사항증명서를 말합니다.
선택을 눌러서 들어가 보시면 등기기록 유형을 고르는 창이 나옵니다. 말소사항 포함은 말소된 사항을 포함한 모든 등기사항이 적혀진 대로 공시가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주소 검색 하기
이제 자신이 계약할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때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큰 비용은 아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체크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열람 수수료 700원 발급 수수료 1,000원 열람 화면에서 출력한 열람용 등기사항증명서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관공서 등 제출하기 위한 등기사항증명서는 발급용 화면에서 출력을 해야 합니다. 자, 그럼 주소를 입력해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을 검색하게 되면 호수별로 나오기 때문에 종류가 굉장히 많을 겁니다. 여기서 자신이 계약하고자 하는 곳을 찾아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각 호수별로 구분이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계약하는 호수의 우측에 있는 ”선택”을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결제
이제 수수료를 결제하게 되면 등기부등본 열람을 할 수가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 없이 단계별로 체크만 해주시면 이렇게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등기부등본 열람하는데 들어가는 수수료는 700원입니다. 만약 출력을 위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게 되면 1,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열람과 발급의 페이지는 따로 구분이 되어 있지만 진행 방법은 똑같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은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좌측 메뉴에서 발급하기로 들어간 후에 똑같이 진행해 주면 되겠습니다. 주소를 검색하시고 아래에 뜨는 목록에서 계약할 매물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열람이나 발급을 했다면 등기부등본의 ”을구”를 체크하면 됩니다.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관한 사항들이 나오기 때문에 꼭 챙겨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전세 거래를 할 때 꼭 확인을 해야 하는 사항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를 통하여 등기부등본 열람과 인터넷 발급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조금 들어가는데 큰 비용은 아니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등기기록 유형 선택
자신이 계약할 곳을 찾았다면 이제 등기부등본 열람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검색 하기
이제 자신이 계약할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결제
이제 수수료를 결제하게 되면 등기부등본 열람을 할 수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