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전검사 확인증 인터넷 발급출력하는 법(feat 한국전기안전공사 KESCO, 비회원 초간단)
요새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소 준공을 끝내서 다음날 사용전검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늘 사전방문하여 해빛 수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55kW 용량의 발전소라고 하네요. 사진과 함께 설명하려 합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전기실 점검 2. 인버터 접속함 분전함 점검 1 역전력계전기 점검 역전력 계전기 CT, PT 셋팅값 체크 릴레이 정상트립 확인 Q1 역전력계전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역전력계전기란,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전기가 태양광에서 생산되는 전기보다.
작을 경우 태양광전기가 남아 한전으로 역송전하게 되지만 이것을 차단하는 역할입니다.
무상점검의 필요성
국토교통부에서는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EV 특별안전 무상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번 무상점검은 기아, 현대자동차 등 국산 자동차 제조사에서 출시한 전기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무상점검을 통해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V 특별안전 무상점검은 고전압 배터리, 냉각시스템, 차량 하부 등 전기차의 주요 관리 항목을 점검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상점검을 받는 것은 EV 고객에게 손님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점검 진행 절차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은 자동차 제작사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점검 대상은 2011년 이후 판매된 국산 및 수입 EV 50여개 차종입니다.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은 다음과 같은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은 EV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자동차 제작사가 함께 실행하는 필요한 절차입니다. 차량 접수 EV 이용자는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 센터에 차량을 접수합니다.
점검 대기 접수된 전기차는 점검 대기열에 들어가며, 제작사에서 공급한 물품 및 구성품을 점검합니다. 점검 진행: 점검 대기열 순서에 따라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을 진행합니다. 점검 항목에는 배터리 상태, 충전기 작동 상태, 차량 제어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전기공사기사 출제 세부사항
외울 것이 많고 계산문제가 많은 어려운 시험일수록 이론공부와 기출문제에 집중하여 시험세부사항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험준비 전 이런 세부사항이나 중요사항을 꼭 숙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됩니다. 해당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이나 큐넷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시험 합격기준은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며 과락이 있어, 과목당 4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실기시험은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점검 결과 해석 방법
점검 결과는 전문가에게 문의하거나, 차량 제조사나 서비스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및 전기 시스템의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전문가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전기차는 내부 구조가 복잡하고 전기 시스템이 어렵게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 점검을 받아야 하는 항목들을 꼼꼼하게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님차의 안전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기공사기사 필기시험과목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5과목에 과목당 20문항 총 100문항출제 됩니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으로 총 150분 2시간 30분 진행됩니다. 해당 시험의 과목과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과목을 살펴보시면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를 제외된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설비기술기준, 회로이론과목 및 제어공학 4과목은 전기기사와 공통과목으로 동일합니다. 두 자격 중 하나 획득 시에 2년 안에 응시한다면 나머지 하나는 해당하는 공통 4과목이 면제됩니다.
중요도를 첫째 삼아 전기기사를 먼저 취득해도 좋고 난도가 낮은 것을 첫째 삼아 전기공사기사를 먼저 취득해도 좋습니다. 전기 관련 시험의 특성상 계산문제와 암기량이 많은 공식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기출문제집 풀이만으로는 단기간에 합격이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교재를 구입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버터 접속함 분전함 점검
1 동작전류 측정 개방전압 측정
우선, 클램프 이용하여 동작전류 측정합니다. 그 다음, DC스위치 차단하고 퓨즈 모두 개방한 후에 개방전압을 측정합니다. Q 퓨즈를 개방한 후, 전압을 측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퓨즈를 지나면 채널들이 커먼됩니다. Common 공통의 음극은 퓨즈 지나고 바로 커먼되고, 양극은 MPPT부분에서 각각의 MPPT끼리 커먼됩니다. 병렬로 이어진다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커먼이 되면 제대로 한 채널의 개방전압을 측정하기가 어렵겠죠? 절연반발 측정 현실 측정 아닙니다.
아무리 접지를 잘하더라도 3Omega 이하로 떨어지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측정방법이 잘못 되었거나, 접지저항계가 잘못된 것도 아닙니다. 너무 낮은 접지저항이 측정된 이유는, 메인접지단자함이 공통접지 혹은 통합접지로 구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상점검의 필요성
국토교통부에서는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EV 특별안전 무상점검을 실시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점검 진행 절차
EV 특별 안전 무상점검은 자동차 제작사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기공사기사 출제 세부사항
외울 것이 많고 계산문제가 많은 어려운 시험일수록 이론공부와 기출문제에 집중하여 시험세부사항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