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원인 및 증상, 예방 6대 수칙, 예방 방법, 좋은 음식

식중독 원인 및 증상, 방지 6대 수칙, 방지 방법, 좋은 음식

식중독은 온도가 높을 때 주로 발생하여 장염 등 불꽃진압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급증하는 식중독이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굴이나 어패류 등을 생식하고 구토와 설사를 일으켰다면 거의 모든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인 경우입니다. 심하면 발열과 심한 탈수현상을 일으켜 음식을 먹지 못하고 굶은 후에 치료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김장철 생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아주 작은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norovirus에 감염되어 생겨나는 식중독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활동이 활발하여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입니다.


imgCaption0
식중독 진단 및 치료

식중독 진단 및 치료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라면 식중독을 의심스러울 수 있는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와 증상 발생 간의 시간 간격으로 식중독이 병원균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혹은 독소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의 일차적인 치료는 구토나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 손실을 보충하고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하기 위한 수액 공급입니다. 포도당이나 전해질이 포함된 물은 깔끔한 물에 비해 흡수가 더 빠르기 때문에 식중독 환자는 끓인 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타서 마시거나 시중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탈수가 너무 심해 쇠약해진 상태이거나 구토가 심해 물을 마실 수 없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정맥 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을 받는 것이 필요하고, 혈변이나 발열이 심한 경우는 항생제 투여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방지 방법

식중독은 거의 모든 유해한 미생물로 인해 발생하는데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와 같이 봄가을에 일어나는 세균성 식중독이 대표적이지만 겨울에 주로 일어나는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바이러스성 식중독이라고 하니 쌀쌀한 겨울에도 식중독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식품 안전 지침 및 식품 보관법 준수 요리 재료 청소 및 요리 과정의 깨끗한 유지 위생적인 식습관의 중요성 강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 안전 지침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식재료를 구매할 때는 품질좋은 것을 선택하고, 식품을 보관할 때는 적절한 온도와 생태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식재료를 세척하고 조리할 때에도 깨끗한 생태계를 유지하여 교차 오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위생적인 식습관을 가짐으로써 식중독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택에서 지킬수 있는 식중독 방지 6대 수칙

식중독 방지 6대 수칙1.손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씻기음식 요리 전후나 화장실 이용 후에는 깔끔하게 손을 씻고2.구분 사용하기 날음식과 조리음식 구분 칼 도마 구분 사용육류, 어패류, 채소류 등 칼과 도마는 요리 재료 별로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익혀먹기 육류 중심온도 75어패류는 801분이상 익히기육류, 달걀루 등 요리 시에는 잘 익혀 먹어야 합니다. 4.세척소독하기 식재료와 조리도구는 깨끗이 청소 소독하기식재료와 조리도구는 깔끔하게 청소 소독해야합니다.

5.끓여먹기 물은 끓여서 먹기6.보관온도 지키기 식재료를 보관할 때 냉장은 5도이하, 냉동은 18도 이하 식재료의 유지 온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이 식중독 예방을 위한 방법입니다.

식중독에 대한 치료

식중독의 대부분은 자가치료로 가능하지만 증상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설사나 구토등으로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므로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고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기 위해 싱겁고 편한 식사를 하며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 특히 어린이, 노인, 임산부 등 증상에 취약한 환자의 경우 빠른 병원 방문이 필수적입니다.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감기 증상과 유사하여 코로나로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일반 장염과 차이는 여름철에 발병하느냐 아니면 겨울철에 발병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낮은 온도에서 생존력이 강하고 전염력이 높아 어느 누구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굴, 어패류, 생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물이나 음식물을 끓여 먹고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식중독 진단 및 치료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라면 식중독을 의심스러울 수 있는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중독 방지 방법

식중독은 거의 모든 유해한 미생물로 인해 발생하는데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와 같이 봄가을에 일어나는 세균성 식중독이 대표적이지만 겨울에 주로 일어나는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바이러스성 식중독이라고 하니 쌀쌀한 겨울에도 식중독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택에서 지킬수 있는 식중독 방지 6대

식중독 방지 6대 수칙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