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호야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곧 4월 식목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법정 공휴일은 아니지만 최근 인테리어와 플랜테리어에 관심이 생겨 식목일도 챙길 겸 식물 키우기에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왕이면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식물, 그리고 흙 없이 그냥 물에 두기만 하면 되는 수경재배 식물을 알아보았어요. 아이비는 덩굴과 늘어뜨린 잎이 매력적인 덩굴식물입니다. 그늘진 곳과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벽을 따라 늘어뜨려 놓거나 거실이나 침실에 두기 좋습니다.
의외로 바질은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입니다. 대신 바질은 햇빛을 최애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볕이 잘 드는 곳에 두거나, 식물용 성장 LED를 1216시간 정도 쬐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늘 곤충
만은 연질 혹은 마로니에 비늘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작은 곤충은 잎의 밑면이나 줄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의 성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포식성 곤충을 유인하거나 도입하면 정원의 자연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생 말벌은 가끔 연성 비늘에 대한 생물학적 방제 수단으로 도입되기도 합니다.
월계수 잎의 다른 용도
월계수 잎은 또한 약초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으며, 허브나 방충제로도 사용됩니다. 정원에서는 특정 곤충으로부터 주변 식물을 보호할 수 있고, 매장에서는 바구미로부터 다른 농산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월계수 잎은 전통적으로 황제, 장군, 시인들을 위한 월계관을 제작하는 데도 사용되었으며, 집안에 즐거운 향기를 더하기 위해 간단하게 꽃꽂이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 관목 혹은 베이 나무 가지치기하기
월계수 관목이나 월계수 나무를 개별 표본 식물로 키우는 경우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모양과 크기를 위해 편한 가지치기만 하면 됩니다. 관목을 보기 좋게 유지하려면 필요한 경우 아래쪽 잎이나 꽃봉오리까지만 잘라내면 됩니다.
어른스러운 월계수 나무는 일반적으로 가지치기가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필요한 경우 세게 가지치기를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복과 새로운 성장 생성 속도가 느립니다.
늦봄이나 초여름에 두세 계절에 걸쳐 크고 무성하게 자란 베이를 개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 헤징
여름 시기 편한 가지치기는 베이 울타리의 모양을 이어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베이 울타리를 심는 경우, 견고한 울타리를 제작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식물을 구매해야 하는지는 구매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겨울에 맨뿌리 베이 나무를 산다는 경우, 크기에 따라 미터당 4.5-6개의 식물을 두 줄로 배치해야 합니다. 뿌리 볼이 달린 표본 혹은 화분에서 자란 베이의 경우, 미터당 약 2 ~ 3.5개의 식물이 필요합니다.
급수 및 수유 베이
위에서 언급했듯이 베이는 과수를 견디지 못하며 일반적으로 과수보다는 물속에있는 것이 조금 더 좋습니다. 다른 지중해 식물과 비슷하게 베이 나무는 마른 조건에 비교적 잘 대처할 수 있지만 물론 완전히 마르도록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베이는 특히 비옥한 토양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식물에 사료를 과도하게 주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 2주에 한 번씩 순한 유기농 식물 사료를 주면 특히 용기에 담긴 식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페스트리의 고향에 관하여 위에 정리를 드렸는데, 남아프리카의 사막 경사면이 그 고향입니다. 배수가 무척이나 잘 되는 토양과 나무껍질이 섞인 토양이 가장 좋습니다. 집에서 루페스트리 분갈이를 한다면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상토 2030와 마사토 7080를 섞어서 분갈이를 하면 딱 좋습니다.
이와 같이 분갈이를 해주셨다면 물주기는 흙이 완전히 말랐을 때 한 번씩 주시면 되는데, 딱히 1주, 2주에 한번같은 주기는 없습니다.
각 가정마다. 키우는 조건이 다를테니까요. 완전히 화분의 흙이 말랐다고 생각하면 흙을 푹 적셔주시는 방식으로 루페스트리 물주기를 하시면 됩니다.
루페스트리 꽃 피우기
루페스트리 역시 개화를 하는데, 보통 11월부터 2월 정도에 개화를 하게 됩니다. 다만, 키우는 곳의 환경이나 햇빛의 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라슐라 속의 식물 특성을 아신다면 루페스트리 꽃 역시 피우는게 어렵지는 않을텐데요. 밤을 길게 제작하는 단일처리와 약간의 낮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루페스트리 키우기에서 꽃은 크게 기대를 안하시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보기에는 괜찮지만, 향기가 정말 나쁘기 때문이죠. 그리고, 꽃을 피우면 그 만큼 에너지의 소모가 많아지기에 잠깐 꽃을 감상하셨다면 꽃대를 잘라서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페스트리와 비슷한 크라슐라 속에 들어있는 염좌나 칼랑코에 키우기를 참조하시면서 키우시면 더 쉽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늘 곤충
만은 연질 혹은 마로니에 비늘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계수 잎의 다른 용도
월계수 잎은 또한 약초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으며, 허브나 방충제로도 사용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이 관목 혹은 베이 나무
월계수 관목이나 월계수 나무를 개별 표본 식물로 키우는 경우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모양과 크기를 위해 편한 가지치기만 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