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및 성인 감염 가능성은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및 성인 감염 가능성은

최근 코로나 방역 시스템이 해제되며 빠른 속도로 마스크를 벗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스크로 감염이 되지 않았던 다른 바이러스들의 감염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근 빠르게 증가 중인 아데노 바이러스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중 40형과 41형은 보편적인 아데노바이러스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반면, 창자 내 감염으로 설사, 복통, 구토 등 위장관염 증세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내 아데노바이러스는 급성 위장관염 환자 가운데 약 5 미만의 감염 빈도를 보입니다.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 보편적인 아데노바이러스와 동일한 형태학적 특징을 가집니다. 바이러스 입자는 직경이 80nm의 정 20면체이며, 252개의 외각 단위단백체캡소머를 포함합니다.


imgCaption0
발생 현황

발생 현황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주요 감염 경로는 분변경구 경로로 보고되며, 연중 발생하며 계절에 따른 감염 빈도의 차이는 크게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3살 미만의 어린아이, 면역억제 환자,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 흔하게 급성 위장염을 일으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소아에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겪은 아이를 둔 부모들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31세 A 씨의 3세 아들이 감염되어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있었는데, 이를 통해 어떤 부모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A 씨는 해열제를 먹여도 열이 안 떨어지고, 기침과 토까지 계속되어 걱정이 컸습니다. 대학병원은 입원할 수 없었고, 아동병원을 가도 입원할 자리가 없어 대기해야 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검사

소아과 원장님이 증상만 듣고서 검사도 하기 전에 이미 아데노 아니면 코로나라고 말했을 정도니 요즘에 두 바이러스가 아이들 사이에 극성인 건 맞는가 보다. 추석 연휴 중 문 연 소아과가 거의 없어서 90명 이상 대기중이었는데 그 아이들 대부분도 같은 증상이고 같은 진단이 내려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검사는 코로나, 독감, 아데노 검사를 진행했는데 코로나 검사하듯 면봉을 콧속에 집어넣었습니다.

세 가지 검사를 진행하는 데에 두 개의 면봉을 사용했다. 진료 세부내역을 보니 코로나독감검사라는 항목이 있는 것으로 보아 코로나 검사와 독감 검사는 면봉 하나로, 그러므로 한 번의 검사로 두 가지 결과를 알 수 있나 보다. 면봉으로 하는 검사라 결과도 몇 분 후에 신속하게 나왔어요.

아데노바이러스 재감염, 첫 감염 증상 차이

재감염이 된다는 건 알고 있었으나 요즘에 감염되었을 때 아데노일 거란 생각을 못했던 것은 일반적인 증상이었던 눈곱이 처음에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눈곱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는 들었지만 이전에 걸렸을 때 눈곱이 심하게 나타났기에 눈곱아데노라는 공식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던 거다.

초기 증상으로 고열도 아닌 38~39도 언저리의 열만 며칠간 계속되고 해열제도 듣지 않았던 건 아데노, 코로나 감염 때와 비슷했다.

열 나면서 기침, 콧물도 같이 나오면 감기려니 하고 오히려 마음이 가벼웠을 텐데 다른 증상 없이 열만 나고 해열제도 듣지 않으니 불안함이 컸다.

아데노바이러스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1. 손 씻기 규칙적이고 올바른 손 씻기는 아데노바이러스를 포함한 여러가지 감염병의 전파를 막는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입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20초 이상 철저히 씻어야 합니다. 특히 환자와의 접촉 후, 환경 오염물을 만진 후, 활동 전후에는 손 씻기를 무조건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2. 기침 예절 준수 기침이나 재채기 시에는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거나 휴지 등으로 가려서 호흡기 분비물의 직접적인 전파를 막아야 합니다.

또한, 기침 혹은 재채기 후에는 손을 깔끔하게 씻어야 합니다. 3. 표면 청소 및 소독 자주 만지거나 공동으로 사용되는 표면도어 핸들, 전화기, 컴퓨터 키패드 등은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 바이러스가 오랜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는 표면에서의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계를 필요합니다.

예방과 치료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특수한 예방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수액보충, 해열제와 같은 보존적 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코로나19와 비슷하게 호흡기 감염 예방 수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의 일상 습관을 통해 예방하고, 부모님들도 위생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아그들이 모이거나 유치원에서도 기침 시 옷소매로 가리는 등의 예방 수칙을 따르며, 실내 환기와 온도, 습도 유지도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생 현황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주요 감염 경로는 분변경구 경로로 보고되며, 연중 발생하며 계절에 따른 감염 빈도의 차이는 크게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데노바이러스 검사

소아과 원장님이 증상만 듣고서 검사도 하기 전에 이미 아데노 아니면 코로나라고 말했을 정도니 요즘에 두 바이러스가 아이들 사이에 극성인 건 맞는가 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데노바이러스 재감염, 첫 감염 증상

재감염이 된다는 건 알고 있었으나 요즘에 감염되었을 때 아데노일 거란 생각을 못했던 것은 일반적인 증상이었던 눈곱이 처음에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