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이 보너스가 되는 꿀팁(기부금)

연말정산이 보너스가 되는 꿀팁(기부금)

본 게시글은 PC에서 작성되어, 모바일보다는 PC를 통해 열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간 인턴 후기나 회사에서 다녀온 워크숍 후기 등을 남겼는데, 이번에는 이야말로 좋은 정보를 나누고자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의 항목들을 싹싹 긁어 모아 총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연말정산 하려면 멀었는데, 뭘 벌써부터 연말정산이냐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을텐데요 사실 연말정산 시즌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준비해서는 13월의 월급이 아닌 13월의 압류가 될 수도 있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발급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발급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발급방법

1.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2. 조회발급 연말정산 연말정산간소화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3.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소득 세금감면 자료 조회발급근로자을 눌러 들어갑니다. 4. 잘 따라왔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항목을 하나씩 설명하기 위해서 무지개 색으로 표시했다. 아래 화면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때 화면입니다. 5. 이전직장에 1, 2, 3월 근무하고 현 직장에 10, 11, 12월 근무했다고 하면 아래처럼 체크하면 됩니다.

그 아래 항목은 돋보기표시를 누르시면 전부 조회됩니다. 전부 선택해서 한 번에 내려받기합니다. 6. 그러면 조회된 항목만 선택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공제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공제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공제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에 의거하여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동생 등록금을 근로자가 대신 납부했다면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배우자가 없거나 기초 공제받는 자녀가 있다면야 한부모 공제로 1인당 1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이 없는 만 60세 미만 어버이의 의료비 신용카드 기부금 등 공제 어버이의 연세가 만 60세가 되지 않으면 부양공제를 못 받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만 60세 미만이라도 수입이 없고 근로자가 부양하고 있다면야 어버이의 의료비와 신용카드, 기부금 등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배우자와 처가 혹은 시댁 부모님 공제
외국인 배우자와 처가 혹은 시댁 부모님 공제

외국인 배우자와 처가 혹은 시댁 부모님 공제

국제결혼을 했고 외국인인 배우자가 수입이 없습니다.면 배우자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처가 혹은 시댁 부모님이 외국에 있더라도 수입이 없습니다.면 부양가족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가족관계증명서, 외국인 등록증 사본을 제출해야 하고, 외국인 처가 혹은 시댁 어버이의 경우 해당 국가에서 발급한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비거주자 표준세액 공제 가능 여부

비거주자는 인적공제 중 본인 외의 자에 대한 공제와 특별소득공제 및 특별세액공제를 하지 아니합니다. 따라서, 특별세금감면 항목인 표준세액공제도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관련법령 소득세법 제122조 연말정산 시 수입이 없는 배우자나 부모님이 제공한 기부금 세금감면 대상에 해당 여부 기부금 세금감면 대상에는 기본공제를 적용받는 부양가족의 기부금을 포함합니다. 이때, 부양가족은 나이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초고수 부부는 다르다

귀찮아서 공부도 안 하고 각자 알아서 연말정산을 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많습니다.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을 나라에 직접 자율적으로 헌납했으니 애국심이 대단하다고 박수라도 쳐야 할 거 같네요. 또 수입이 많은 쪽에 일방적으로 몰아서 공제받는 부부도 있습니다. 골치 아프지 않은 참 쉬운 방법이지만 뭔가 아쉽습니다. 연말정산 초고수 부부는 다릅니다. 수많은 공제내역을 비교해서 누가 받으면 더 많이 공제받을 수 있는지, 둘 다.

세금을 적게 내고 더 많이 환급받는 방법은 없는지 하나하나 따져봅니다. 그걸 어떠한 방식으로 하냐고요? 에서 맞벌이부부 절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최적의 조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부부의 종합소득을 따져서 누가 더 급여를 많이 받고 적게 받는지 확인한 뒤 공제항목을 살펴봐야 합니다. 의료비는 연봉의 3%를 초과해야 공제를 받습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들도 있습니다. 해당 기관이 국세청에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되는데, 주거와 연관된 월세 세액공제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기 때문에 납세자가 증명 서류를 등록해야 합니다. 기부금도 영수증을 제출해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난임치료비는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비납입확인서를 발급받아 다른 의료비와 구분 기재해야 30의 세액공제율을 적용은 다.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중증환자인 경우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장애인추가공제와 의료비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에 의거하여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외국인 배우자와 처가 혹은 시댁 부모님

국제결혼을 했고 외국인인 배우자가 수입이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