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감면 계산방법 및 의료비 공제 팁 알아보기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 공제 의료비 항목은 연봉에 적어도 3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한 때부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의료비나 취학 전 아동을 위해 지출한 학원비,초.중.고등학생의 교복 구입비를 신용카드 등으로 지출하는 경우 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중복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의 경우 인적공제와 달리 수익이 낮은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급여 대비 의료비 규모가 꽤나 클 경우 감면 세액 또한 같이 증가 할 수 있어, 공제를 받을 세액 자체가 큰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할 수 있는 만큼 어느 쪽이 득이 되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에 대한 소득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란 주택 구입시 담보로 제공하고 받는 차입금 근로소득자로서 무주택 아니면 1주택 소유 세대주 아니면 일정요건을 만족한 세대원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 주택 획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원 이하 주택 저당권 설정 후 차입한 차입금의 이자 지급 무주택 세대 뿐 아니라 1주택 보유가구도 공제됩니다. Q.1주택 보유시점은 언제가 기준인가 Q.타인 명의로 저당권 설정 후 차입한 차입금도 공제 되는지 반드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채무자가 저당권이 설정된 주택의 소유자에 해당되어야 공제 가능합니다.
의료비공제 계산
의료비공제를 계산할 때 먼저 총급여액의 3를 뗍니다. 산후요리 비용은 1한 번에 200만원입니다. 총월급액 7천만원 이하이거나 사업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만 됩니다. 총월급액 7천만원 초과자는 산후요리 비용을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산후요리 비용이 홈택스에서 제공이 안 되면 관련서류를 직접 준비하셔야 합니다. 본인 등 의료비는 본인과 경로우대자 65세 이상, 장애인, 중증질환, 희귀성, 결핵 환자가 포함됩니다.
여기서 경로우대자는 60세도 아니고 70세도 아니고 65세입니다. 등등 의료비는 위에서 기재한 대상자 외 부양가족이 지출한 금액입니다. 등등 의료비는 700만원 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난임시술비나 미숙아, 선천성이상아는 홈택스에 뜨지 않으므로 근로자가 직접 회사에 관련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
다음으로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와 대상금액 및 세액공제율은 어떻게 되는지 표로 만들어 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월급액 7천만 원 이하자의 산후조리원 비용 출산 1한 번에 200만 원 한도 기본적으로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 중에서 700만 원이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입니다. 예를 들어서 총급여액이 7천만 원이라면 3 초과 금액인 210만 원을 의료비로 사용했어야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모 의료비
의료비는 세액공제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다른 항목과 다르게 나이,소득요건의 조건이 없어 한명에게 몰아서 연말정산 혜택을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부모님이 수익이 있더라도 자녀가 대신 의료비 항목을 가져올 수도 있고 반대로 자녀의 의료비를 부모님이 공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부모님을 부양하는 1인의 의료비 지출액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형제자매가 부모님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 부인 부담액을 하나하나씩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부모 의료비는 부모님을 부양하는 1명만 공제 가능합니다. 장남이 부모 기본공제를 받고 있었는데 차남이 부모 의료비를 부담한 경우 차남이 지출한 의료비는 차남과 장남 모두 세액감면 불가합니다.
맞벌이 부부 자녀 세액공제
최근에는 아이를 셋 이상둔 부부를 애국자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맞벌이부부 중 자녀가 3명 이상이면 남편과 부인 중 한 명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남편 1명, 부인 2명 이렇게 나누지 말고 한 사람이 모두 기본공제 대상자로 두는 겁니다. 현재 자녀 세액공제는 만8세부터 20살 자녀들에게 첫째, 둘째는 하나하나씩 15만 원씩, 셋째는 30만 원이 적용되기에 자녀세액공제를 60만 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25년 연말정산부터는 둘째 자녀 세액공제액이 20만 원으로 늘어나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맞벌이 연말정산 인적공제 의료비공제 자녀 세액공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기주택저당차입금에 대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란 주택 구입시 담보로 제공하고 받는 차입금 근로소득자로서 무주택 아니면 1주택 소유 세대주 아니면 일정요건을 만족한 세대원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 주택 획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원 이하 주택 저당권 설정 후 차입한 차입금의 이자 지급 무주택 세대 뿐 아니라 1주택 보유가구도 공제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의료비공제 계산
의료비공제를 계산할 때 먼저 총급여액의 3를 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
다음으로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와 대상금액 및 세액공제율은 어떻게 되는지 표로 만들어 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