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100만원 지원,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

연말정산 100만원 지원,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

국민의힘이 장바구니 소득공제로 100만원씩 지원해주는 방안을 전개 중입니다. 공짜 돈 100만원,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국민의힘이 8일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 심사에서 새로운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연말정산 소득공제로 가구당 연말정산 100만원을 지원하고 안심전환대출의 대출한도를 최대 5억원까지 느는 등 총 2조원 크기의 증액 일을 확정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철규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연말정산 100만원 지원과 더불어 민생, 약자, 향후 3대 축의 평가 대원칙과 20개 주요 증액일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신용카드 안내
신용카드 안내

신용카드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해당 월세액이 신용카드 등 사용액이나 현금영수증 사용액에서 조회되는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대상액에서 이를 차감하고 공제받아야 합니다.

※ 부양가족의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자료제공동의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세액 공제율 15
의료비 세액 공제율 15

의료비 세액 공제율 15

공제 대상 금액총급여의 3가 초과하는 금액의 총합계에서 세액 공제율인 15를 곱하면 되는데,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혜택이 있음. 예 총 지급액 4,000만 원인 경우 4,000만 원의 3인 12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가능 120만 원 이하로 쓴 금액에 대해서는 아무런 혜택이 없으며 150만 원을 썼다고 가정했을 시 12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인 30만 원이 공제 대상 금액이고,30만 원 X15 45,000원이 의료비 세액혜택 금액이 됩니다.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고금리로 고통받는 소상공인에게도 정책이 적용됩니다. 소상공인 약 3만 명에게는 1인당 3,000만원 한도에서 시중은행 대출 금리 중 12 차액을 보전하도록 180억의 예산이 새로 투입된다고 합니다. 또한, 589억을 증액해 취약계층 농수산물 바우처 대상을 확대하고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등을 강화하는 정책을 마련했다. 연말정산 100만원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약자 지원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예산도 대폭 늘린다고 밝혔다.

소아 청소년 희귀질환 권역별 전문기관, 희귀난치성 질환 전문요양병원 신설 등 의료비 지원 등에 345억원을 추가 투입하고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과 근로지원을 위한 예산 또한 260억원 느는 정책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안내

직장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공단이 매월 보험료 회사에 고지하면 회사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원천 공제하여 납부하므로 급여에서 원천 공제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받아야 하며, 지역가입자추납보험료 실업크레딧 납부액은 가입자가 공단에 직접 납부하므로 납부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합니다.

국민연금법에 따라 종합수익이 있는 거주자가 해당 과세기간에 납입한 연금보험료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음.보험료 자료가 조회되지 않은 경우에도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료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항목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동네 병의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 한의원, 요양병원, 한방병원이 해당합니다. 해당 의료기관에서 지출한 의료비는 물론 의약품과 병원용품 등도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항목은 해당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조건에 따라 해당하기도 하고 해당하지 않는 항목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해당여부를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향후 세대와 지역상생 살리기

영유아, 장애아 어린이집 보육료 단가를 추가 5 인상1천 413억하는 것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교사겸직수당을 월 7만 5천원, 보육교원 담임수당을 2만원, 연장보육교원 수당을 1만원씩 올리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그리고 초등 돌봄 교실 운영시간을 오후 8시까지 연장하고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39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재 유료인 EBS 강의를 무료화하는 등 사교육비 절감에 130억원을 추진해 아이를 둔 부모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도 마련했다.

이뿐인가? 참전명예와 무공영예, 4.19혁명 공로 수당을 월 4만원씩 인상하고, 북한 미사일 다충 요격 능력 정상화를 위한 예산300억원을 신규 반영해야하는 소식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의료비 세액 공제율 15

공제 대상 금액총급여의 3가 초과하는 금액의 총합계에서 세액 공제율인 15를 곱하면 되는데,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혜택이 있음.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고금리로 고통받는 소상공인에게도 정책이 적용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