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고용보험, 실업 수당 신고 계산기 정리
예술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고, 계산기 정리 방법 등에 관련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인 고용보험은 예술인과 사업주로부터 일정한 금액의 보험료 납부받아 예술인이 실업상황에 처했을 경우, 구직급여와 출산전후 급여를 보장하는 사회보험입니다.
건강보험 요율 및 모의 계산
건강보험의 전체 보험 요율은 7.09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비율은 근로자와 사업주가 하나하나씩 절반인 3.545씩 분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건강보험의 목적은 질병이나 부상 시 일어나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국민의 건강 보장과 복지 증진에 기여합니다. 또한, 건강보험료 중 일부분은 장기 요양 보험료로 사용되는데, 이는 총 건강보험료의 12.81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장기 요양 보험료도 근로자와 사업주가 하나하나씩 절반씩 부담하는데요. 장기 요양 보험은 주로 노인 인구의 증가와 관련하여 노후의 장기 간병에 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험료입니다.
고용보험 요율 및 모의 계산
고용보험의 전체 보험료율은 1.8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하나하나씩 0.9씩 부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고용보험의 목적은 근로자의 실업 위험에 준비하는 목적과, 일하는 근로자의 직업 안정을 도와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주는 고용 안정 및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부담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사업체의 규모에 따라 변동적이라고 하는데요, 최소 0.25에서 최대 0.85 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추가금을 내는 이유는 여러가지 고용 연관 책임을 지게 될 뜻하는 것으로, 직원들의 안정되는 고용 환경을 조성하고 직업 기술 향상을 도와주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고용보험 산정시 주의사항
매월 부과되는 보험료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인상된 보험료 자동으로 계산해서 고지하기 때문에 큰 신경을 쓸 필요는 없지만 사안은 퇴직자나 향후 고용보험 정산분을 위한 보수총액신고시에는 조금 복잡해집니다. 22년 7월 1일 이후 퇴직시 퇴직시 보수총액 신고시 1월6월까지 소득, 7월 이후 소득을 구분하여 신고함이 필요합니다. 연도중에 요율 변경에 따라 번거러운 구분작업이 필요합니다. 22년도 귀속 보수총액 신고시 재직자의 경우 해마다 보수총액 신고시에도 1월부터 6월까지 7월부터 12월까지 소득을 구분하여 신고함이 필요하게 됩니다.
고용보험요율은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늘 연도 중에 인상을 진행하는데, 재원이 당장 고갈되는 것이 아니라면 1월부터 인상하면 필요하지 않은 업무시간 등 행정절차 역시 기존과 동일할텐데요. 어떤 이유로 이러는건지 궁금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요율 및 모의
건강보험의 전체 보험 요율은 7.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요율 및 모의
고용보험의 전체 보험료율은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산정시 주의사항
매월 부과되는 보험료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인상된 보험료 자동으로 계산해서 고지하기 때문에 큰 신경을 쓸 필요는 없지만 사안은 퇴직자나 향후 고용보험 정산분을 위한 보수총액신고시에는 조금 복잡해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