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 통증의 원인과 위치 그리고 치료까지 한눈에 알아가세요

오금 통증의 원인과 위치 그리고 치료까지 한눈에 알아가세요

전신의 근육 분포하체 근육 비율 인체의 근육을 부위별로 나눴을 때 가장 큰 근육이 바로 허벅지다. 허벅지는 앞쪽 대퇴사두근과 뒷쪽에 햄스트링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체에 근육 분포도는 하체에 70가 존재하고 3550가 허벅지에 있습니다. 허벅지는 이야말로 근육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인체의 근육은 근섬라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근섬유 주위에는 여러 개의 모세혈관이 연결되어 있어 근 섬유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또한 근육 주위에는 다수의 혈관이 있기 마련인데, 이로 인해 많은 혈액을 저장하고 순환시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을 무리없이 해주는 근육이 허벅지에 3550가 몰려 있는 것입니다.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키워?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키워?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키워?

근육은 풍선과 같습니다. 풍선에 바람을 꽉 채워 넣기는 어렵지만 빠지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근육도 비슷하게 키우기는 어렵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화려하게 근손실이 일어납니다. 발목이나 무릎을 다쳐 깁스를 하게 되면 허벅지 둘레는 빠르게 감소합니다. 고작 4주 정도의 시간임에도 허벅지가 화려하게 가늘어집니다. 따라서 하체 운동을 지속해서 자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 유산소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해야지 하면 걷기나, 런닝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허벅지를 튼튼하게 하려면 유산소 운동과 별개로 근육 강화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걷기 같은 일반적인 움직임은 현재 허벅지를 유지는 할 수 있지만 근성장을 얻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예방
무릎 통증의 예방

무릎 통증의 예방

무릎은 아프기 전에 예방이 먼저겠죠? 적절한 운동과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등으로 무릎관절 주변을 지지하고 강화하는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을 하면 좋습니다. 무릎 주변 인대와 근육을 강화하여 무릎이 받는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단, 운동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너무 쪼그려 앉는 것은 피하고, 긴 시간 앉아서 일하는 경우 자주 일어나서 정자세로 움직여 줘야 합니다.

비만은 무릎에 상당한 압력을 주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바탕으로 다이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은 발을 내딛는 과정에서도 압력을 받기 때문에 어떤 신발을 신는가도 중요합니다. 바닥이 진부한 구두나 워커 등은 바닥을 딛는 충격이 무릎에 전달됩니다.

카프레이즈까치발 들기

종아리는 제2의 심장 혹은 하체의 심장이라 불립니다. 종아리 근육의 약화는 하지정맥류와 같은 정맥순환 질환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허벅지 근육과 같이 강화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의롭게 서서 까치발을 들었다가 내렸다가 하면 끝입니다. 고령의 경우 까치발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앞쪽에 의자와 같은 잡을 수 있는 것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허리통증은 좌골신경통으로 연결됩니다. 다리저림이 생길때 다리쪽을 의심할 수 있는 수 있지만 평소 허리디스크가 있었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라고 좌측에 생기는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좌골은 앉았을때 엉덩이가 닿는 부분을 말합니다. 즉 엉덩이쪽에서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신경을 자극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은 꽤나 고통스럽습니다. 허벅지가 찌릿하고 종아리가 불에 타는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나중에는 발바닥까지 따끔거리죠. 한 번에 허리에는 쇠못을 박는것 같은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각자 느껴지는 고통이 다르겠지만 제 경우는 이런 통증을 많이 느꼈습니다.

운동 전 후 워밍업과 스트레칭은 꼭

근력운동을 갑작스럽게 하면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본 운동에 들어가기 전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전 후로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후에는 온수 샤워나 찜질, 반신욕 등을 통해 무릎 주변의 혈액순환을 무리없이 해 주고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허벅지의 중요성과 하체 근육 운동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헬스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체 정말 하기 싫습니다.

할 때마다. 힘들고 두려워요. 너무 힘들고 땀도 많이 납니다. 왜 힘들까요? 이유는 70%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상체 운동은 30% 그중에서도 가슴 따로 어깨 따로 등 따로 팔 따로 나누면 비중이 얼마 안 됩니다. 하지만 하체는 근육 하나하나 마다. 비중이 크고 따로 운동이 되기보다. 하체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운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하체가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허벅지 근육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근육은 풍선과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 통증의 예방

무릎은 아프기 전에 예방이 먼저겠죠? 적절한 운동과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등으로 무릎관절 주변을 지지하고 강화하는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을 하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프레이즈까치발 들기

종아리는 제2의 심장 혹은 하체의 심장이라 불립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