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 에어컨 청소 서비스 신청 방법(스탠드, 벽걸이, 천정형)
Review TipIT 먼저 상단에 나사 4개를 풀어줍니다. 그 후 상단 커버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전면 커버 안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탈거 할때는 뒤쪽 손잡이를 살짝 들어서 뒤로 빼주는 느낌으로 빼주면 커버가 두 차례 사진과 같이 분해되고 안쪽에 기판이 보입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 시작
송풍팬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차마 더 이상 이 더러움에 말을 잊지 못하겠습니다. 에어컨 본체에서 분해된 것들은 모두 욕실로 이동하여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송풍팬을 검은색으로 만든 이유도 검은곰팡이를 숨기려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들게 합니다. 참조하여 타사의 송풍팬은 흰색 혹은 반투명한 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송풍팬은 큰 대하에 각종 세제를 풀고 담가서 불리고 난다음에 세척하고 싶었으나 큰 대하가 없으므로 솔로 박박 닦아주었습니다.
실은 욕실에서 세척하기 전에 에어컨 본체와 냉각핀을 먼저 청소해 주었습니다. 물받이에 대체 뭐가 들어갔길래 저럴까요? 냉각핀은 뜨거운 고압호수로 청소해 주고 싶었으나 저는 업체에 의뢰한 것이 아닌 셀프로 하는 것이기에 장비가 없지요. 나름의 방식으로 잘 닦아 봅니다 혼자 하려니 분해시간 빼고 청소만 1시간 정도 한 듯합니다.
송풍 모터 팬 모듈 분해
전면 커버 분해 후 에어컨 본체 쪽에 장착되어 있는 송풍 모터와 팬 모듈을 분해합니다. 1번 나사 2개와 2번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2번 나사를 풀고 나면 흰색 모터 보호 커버를 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송풍 모터 케이블 커넥터도 분리해 줍니다. 저는 큰 의미는 없으나 상단 모터와 하단 모터의 구분을 위해 따로 주기도 해두었습니다. 2번 나사는 나중에 모듈 전체 분해 후에 진행해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모듈을 분리해 줄 차례입니다. 두 차례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에 보시면 PUSH라고 적힌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튀어나와서 투명 그릴을 돌려서 열리지 않게 하고 있었는데 네 부분을 조금 씩 눌러주고 화살표 방향으로 그릴을 돌려주면 빠지게 됩니다. 손이 두개 밖에 안되는지라 네부분을 일제히 누를 수는 없으니, 하나씩 살짝 걸치도록 해서 순서에 맞게 하나씩 해주면 돌려서 뺄 수 있게 됩니다.
분해할 에어컨을 확인해 보자
아래 사진의 에어컨 설치 상황을 보시면 벽에 너무 붙여놔서 에어컨 분해를 무사히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첫번째 시작은 해보기로 맘먹고 에어컨 필터 커버를 열어 보았습니다. 뜨악, 너무 더럽습니다.
에어컨 먼지 필터와 송풍구 내부의 검은곰팡그들이 가득 보입니다. 이 에어컨 청소를 한 적이 있는 건가 의심이 안 들 수가 없었습니다. 첫번째 손으로 붙잡는 있는 송풍구 상하바람을 조절해 주는 플라스틱을 제거해 줍니다.
도구의 필요 없이 중간에 2개의 지지대를 손으로 분리해 주고 왼손은 왼쪽 끝은 붙잡는 오른손은 가운데를 잡아 줍니다. 왼손은 오른쪽으로 힘을 주어 밀고, 오른손은 앞쪽으로 당기면 플라스틱이 휘어지면서 빠지게 됩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의 시작
사진에 보시면 빨간색 동그라미가 보이시죠? 준비된 드라이버로 3개의 나사를 풀러 주세요. 참조하여 에어컨 분해 시 고유한 나사 빼고는 모든 나사는 모양이 모두 같습니다. . 가장 오른쪽에 있는 컨트롤함 나사만 따로 두시고 모든 나사는 한 곳에 모아 두세요.
나사를 풀고 나서 컨트롤함 덮게를 열어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되어 있어요. 여기에선 노란색의 케이블 커넥터를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왼쪽에 살짝 걸쳐있는 검은색 선 같은 거 있지요? 저건 온도 센서인데요. 위치가 저기가 아닌데 엉성하게 걸려있네요. 온도센서 선도 빼주세요. 그래야 에어컨 케이스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청소, 청소 및 재조립
먼저 송풍 모터 내측을 깔끔하게 닦아 줍니다. 저는 물티슈에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를 조금 뿌려서 같이 닦아 줬습니다. 좌측이 청소 전 우측이 청소 후입니다. 세척은 필터와 송풍 모듈 그릴, 팬, 전면 도어 그릴 그리고 후면 필터를 세척해 주면 됩니다. 중성세제에 담갔다가 부드럽지만 약간의 탄성이 있는 솔로 세척을 해줍니다. 그리고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도 뿌려줬습니다. 모두 청소 후에는 곰팡이 예방 스프레이도 뿌려 줬습니다.
효과는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 아래 사진 중 위에 두 개는 청소 전이고 마지막 사진은 청소 후입니다.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청소 후 그늘에서 물기를 모두 말려 줬습니다. 청소 후 물기를 정말히 말린 후 재조립을 합니다. 재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해 보셨다면 재조립은 분해보다. 더 쉽습니다. 빠르게 조립이 완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
송풍팬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송풍 모터 팬 모듈 분해
전면 커버 분해 후 에어컨 본체 쪽에 장착되어 있는 송풍 모터와 팬 모듈을 분해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해할 에어컨을 확인해
아래 사진의 에어컨 설치 상황을 보시면 벽에 너무 붙여놔서 에어컨 분해를 무사히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첫번째 시작은 해보기로 맘먹고 에어컨 필터 커버를 열어 보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