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의존하다 벼락 거지 된다 주식투자 재테크 방법론, 파운트 대표
오늘의 경제 공부는 인공지능 투자 전문기업 파운트 대표이사 김영빈님의 세바시 강연입니다. 이분의 이야기가 왜 나는 주식 투자를 하려고 하는걸까? 하는 가장 일반적인 질문에 관해 작은 실마리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김영빈 대표의 이력을 보시면 꼭 탄탄대로의 견본처럼 보입니다. 두려움없이 이것저것 자신이 희망하는 것을 해오고, 또한 성공해온 사람처럼 느껴져요. 하지만 강연에서 그는 스스로를 유리멘탈,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던 사람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 그가 쉬운 길을 두고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은 지금껏 성공이 아니라 가치를 추구해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Q. 회사가 발견해낸 가장 큰 찬스는 무엇이었나요? 인터뷰에서 파운트 대표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금리가 크게 하락하면서 돈의 가치는 떨어진다. 자산을 보유한 인원은 소득 수준이 개선되고, 자산을 보유하지 못한 인원은 소득 수준이 계속 어려워진다. 노동에 기초해서만 소득을 버는 것 이상의 대응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자본소득을 만들지 못한 만들지 못한 사람들이나 소득을 내는 것에 관해 익숙하거나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계속 상대적인 빈부격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희들이 증권사나 은행의 금융상품을 구입하면, 관리를 해주지 않습니다. ” 노후빈곤층 이슈를 가장 풀고 싶습니다.
추가 조사할 내용
파운트의 AI 퀀트 투자 방법론?, 어떠한 방안으로 AI로 구현하는지?
“수학적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주사위를 계속 해서 굴리면 개별 숫자가 나올 확률은 6분의 1에 수렴하는 것처럼요. 이미 많이 연구됐어요. 퀀트 이론시험 등 금융 공학은 지난 50~60년 동안 확률적으로 기대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 수학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단, 이 모델을 활용한 기술적 활용법과 그걸 대중적인 서비스로 만드는 비즈니스가 약했던 것이고요. 저희는 이걸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로 만들어낸 것입니다.해결안 공유 마케팅
Q. 회사는 만들어진 상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떠한 방안으로 알리고 있나요? 파운트를 검색해보면, 유튜브에서 김영빈 대표님의 인터뷰를 심심치 않게 많이 볼 있습니다. 인터뷰 주제를 보시면 30대에게 투자가 필수인 이유 금융기업 CEO가 이야기하는 돈과 투자 짐 로저스가 투자한 한국 금융 신성기업 등 대표님이 직접 강연을 하거나 인터뷰에 출연하여 퍼스널 브랜딩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 블로그 콘텐츠인 고객이 이야기하는 파운트를 통해 여러가지 연령대 별로 파운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투자경험을 이야기하는 인터뷰도 진행 중입니다.
이로 보아 파운트는 여러가지 정보제공 콘텐츠를 통해 인공지능 투자의 장점을 소개하고, 그들 서비스의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해결안 구축
Q.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떠한 방안으로 구축했나요? 파운트는 시장 변화에 처리하는 AI자산관리 서비스를 구축했다.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으로 지역과 자산의 위험도에 따라 분류된 자산들에 분포 투자하여 안정되는 수익을 추구합니다. 또한 파운트 알고리즘 엔진은 세계 각국의 경제 데이터 및 여러가지 시장지표 등을 조합하고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글로벌 경기를 예측합니다.
해결안 디자인
Q. 회사는 어떠한 방안으로 이슈를 정의했고, 어떠한 방안으로 이슈를 해결하고 있나요? 파운트는 직접 투자를 하면 오늘 하루 종일 주식창만 보게 되고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슈를 투자일의 균형적 밸런스를 맞추고, 본인에게 제일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처음에는 글로벌 보험사 메트라이프와 협업하여 은퇴자산 대한 솔루션을 해결해주며 파운트의 기술력을 검증받았습니다. 후에는 검증받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B2C 일을 시작하여 시간이 없어도, 투자를 몰라도 인공지능이 알아서 관리해주는 AI 자산관리 서비스로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그렇게 고객은 본인의 일에만 집중하고, 휴식시간에는 편히 쉴 수 있는 스마트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구축한 것입니다.
해결안 평가
Q. 회사는 솔루션에 관해 어떠한 방안으로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쿠팡 광고를 보고 금융을 쇼핑몰스럽게 만들었는데 전환율이 17.5로 성장하였다
처음에는 앱 설치를 하고 투자 전환까지 가는 전환율이 고객이 1도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업 내부 사람들은 자신이 만들었기 때문에 다. 파악하는 프로세스였지만, 고객관측면에서는 회원가입부터 투자 단계까지가 어려웠던 것입니다. 이를 위해 파운트는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쇼핑몰처럼 개편하여 기획, uiux 디자이너, 상표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문제의식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전환율이 17.5로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투자 전환율을 통해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고객관점에서 판단하여 현재는 개인 고객 21만 명에게 AI 자산관리 기술을 제공하고, 운용자금 8000억을 넘어 1조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Q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조사할 내용
파운트의 AI 퀀트 투자 방법론?, 어떠한 방안으로 AI로 구현하는지?”수학적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해결안 공유 마케팅
Q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