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입이 바짝 마른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보자
입안이 마르고 갈라지는 구강건조증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침샘의 기능 이상을 수반하여 침의 분비가 저하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병하는 입의 건조함을 나타내는 병태입니다. 타액 침은 주로 이하선, 턱 밑선, 설하선의 3대 침샘에서 분비되며 성인의 경우, 하루에 약 1.5L가 분비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증상이 지속되다. 보시면 침이 많이 분비되지 않아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목이 메기 때문에 국이나 물 없이는 식사하기가 힘들어진다. 입안이 마르고 갈라지는 구강건조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자. 침의 주 성분은 물과 뮤신으로 입안의 세정 작용과 윤활 작용, 나아가 항균작용과 입안을 중성으로 유지하기 위한 완충작용이 있습니다.
타액의 분비가 50 정도까지 떨어지면 구강건조증을 자각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건조증 치료방법 중 가장 기본입니다. 구강을 늘 청결하게 하고 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무설탕 껌 캔디 등을 활용해 침샘 자극하기무설탕 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레몬, 비타민C, 설탕, 캔디 등을 먹음으로써 침샘을 자극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보리 차나 감잎 차를 끓여서 식힌 후 조금씩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치료 약
제로바 드라이문트 외에도 구강건조증의 치료를 위해 여러가지 약물이 개발되었습니다. 카바멜로스나 카루보메르 같은 대체약물은 구강점막을 지키고 입안의 수분을 보충함으로써 구강건조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과 치료를 통해 구강건조증의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의 살짝 내려간 곳을 채우거나 치료를 통해 입안의 수분분비를 촉진시켜 구강건조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입마름이라는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며, 약물 부작용이나 타액 분비 부족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여러가지 치료 약을 통해 완화될 수 있으며, 제로바 드라이문트와 같은 입마름 약은 입안의 수분을 즉시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건조증의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
구강건조증의 발병 원인은 다양합니다. 첫째로 불안과 우울증은 타액 분비 중추에 영향을 미쳐 평소 타액량의 감소를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정신성 혹은 항우을증 약도 타액 분비를 억제합니다. 둘째로 타액선과 분비관의 폐쇄입니다. 이 경우는 중년에서 많이 나타나며 타액을 생성하는 타액선이나 분비관에 석회화가 일어나 타액이 분출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그 밖에도 타액선의 염증인 볼거리에 의해 나타나거나 영양성분 결핍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원인을 알기 힘든 염증으로 오며 이를 방치하면 타액선의 섬유화로 영구적 구강건조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로 40대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일어나며 내분비계통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로바 드라이문트 입마름 약
제로바 드라이문트는 입마름을 완화하기 위해 제작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입안에 분비되는 글리세린과 펩타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입마름을 즉시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바 드라이문트는 입안의 수분을 유지하며 치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로바 드라이문트는 수술 후 구강 건강 관리에도 널리 사용되며, 당뇨병이나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한 입마름에도 효과적입니다.
구강건조증의 증상
만성적인 원인으로는 주로 선천적인 타액선의 이상, 영양결핍의 원인으로 생기는 만성적인 타액선염, 당뇨, 비타민 결핍, 철결핍, 노화에 따른 타액선의 위축으로 인해 구강건조증이 발병할 있습니다. 충치, 치주 질환구강건조증 증상 첫 번째로 충치, 치주 질환이 있습니다. 구간 건조증은 입안의 대부분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킨다. 구강건조증이 있다면 평소에 양치질을 잘해주시기 바랍니다도 충치나 치주 질환에 잘 걸리게 됩니다. 침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약화되어 충치, 플라크 형성, 치은염 등의 증상부터 잇몸질환, 치주 질환, 칸디다.
감염, 심각한 경우 치아 소실까지 발생할 있습니다. 미각 기능 감소, 입 냄새구강건조증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미각 기능 감소와 입 냄새 입니다. 혹은 미각 기능을 줄이고 음식을 씹거나 기능에 장애를 유발하여 입안이 불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등 꾸준한 치아관리 권장
구강건조증 치료법의 마지막으로는 스케일링과 치아관리입니다. 구강건조증 환자는 치아 표면이 부식되어 치아가얇아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아 관리가 중요합니다. 23개월에 한 번씩 규칙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실시해 주고 치아에 불소도포를 하면 부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충치예방용 불소 가글을 이용해서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건조증 치료방법 중 가장 기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치료 약
제로바 드라이문트 외에도 구강건조증의 치료를 위해 여러가지 약물이 개발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구강건조증의 원인
구강건조증의 발병 원인은 다양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