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주식통장 개설,미성년자 주식증여세 총정리
대한민국에서 주식 증여세는 주식을 선물로 주거나 받을 때 일어나는 세금을 가리킵니다.
매수한 주식의 시세차익과 배당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다만, 자녀 명의로 주식을 사줄 경우, 세금 면제 대상이라 하더라도 증여금액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국세청에 신고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만약에라도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향후에 주택을 구입한다고 가정 해 봅시다. 이 때 국세청으로부터 자금 조사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증여를 신고한 적이 없는 주식자금을 활용하게 되면 증여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만약 신고되지 않은 주식의 가치가 1억원이라면 국세청은 1억원이 증여된 것으로 보고 세금을 부과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자식이 증여받은 주식을 매도한 후, 매도대금을 증여자에게 돌려주는 행위를 하면 안됩니다. 세법에서는 이같이 경우 부당행위로 간주하여 양도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주식증여세율 산정방법 신고납부
상장주식을 증여한다면 증여일 이전 2개월과 이후 2개월 총 4개월치의 평균값으로 증여재산의 가치를 판단합니다. 그래서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이 될 때, 보통 증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신고납부는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예를들어 1월 10일 증여했다면 4월 30일까지는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 기간 내 증여를 취소해 더 유리한 시기에 재증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증여세 계산의 기준
국세청에선 주식을 증여하는날의 평가금액으로 세금을 때리면, 제대로된 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증여날의 평가로 세금을 매기면글로벌시장이 크게 충격받아 코스피가 5하락하는 날에 증여를 하는 타이밍일텐데, 그런 방법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증여세는 증여한날로부터 2개월전, 그리고 2개월 후까지총 4개월동안의 주식가격의 평균으로 계산이 됩니다. 5월31일이 증여날이라면 4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주식가격의 평균을 내서 세금을 계산합니다.
사안은 증여한날의 2개월후평균가격까지 계산하는 것이 있어서 최적의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5월31일에는 주식가격이 크게 하락한 상태인데 6월부터 갑자기 주식이 매일매일 상승하더니 7월말엔 손실이 없고 수익으로 바뀌어있으면,증여세를 낮추려는 목표가 실패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을 증여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증여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주식증여의 타이밍
직전 2개월과 이후 2개월의 평균가격이오니, 이후 2개월엔주식시장이 좋지 않아야 주식이 오르는 것이 제한됩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도중에 증여타이밍을 잡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뉴스에서 더이상 금리인상은 없고 긍정적인 뉴스가 나올것 같을 때,증여하면 주식가격이 상승하여 실패할 수 있습니다. 보다. 급속도로 움직여야 합니다. 바닥을 잡기란 쉽지 않다는 것을 첫번째 생각하여,사람들이 공포에 사로잡히기 직전에 증여를 하는 겁니다.
22년 금리인상과 물가상승 예를 들자면 22년 45월달에 금리인상이 시작되면서 부동산 거래가 마르고 안좋은 뉴스가 나올때부터증여세할 타이밍을 추구하는 겁니다. 22년 9월말 코스피가 바닥을 찍었을때, 달러환율이 1400원을 넘겼고, 사람들의 공포가 최고조로 달했을때증여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앞뒤평균으로하면 증여하기 위한 주식의 가격이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증명서자녀기준 주민번호 표시 상세 가족관계증명서 자녀기준 주민번호 표시 상세 보호자 신분증 서류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만 유효함 1. 증권사 결정하기
tip 1. 부모의 증권어플에서 아이의 증권계좌가 바로 조회가 되고, 주식 주문도 가능한 곳 tip 2. 국내외 어느정도 상위 증권사 tip 3. 수수료 2. 증권사 방문하여 증권입출금 예금잔고 개설 2 준비한 서류 제출 3 계좌번호 선택 4 CMA 통장도 함께 만들면 편합니다.
5 자녀용 OTP 가 없습니다.면, 카드형 OTP 를 추천합니다. 이게 편합니다. 6 현금 입출금용 카드를 받는다. 7 개설 완료.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자녀의 미래를 생각해주시는 우리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글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식증여세율 산정방식
상장주식을 증여한다면 증여일 이전 2개월과 이후 2개월 총 4개월치의 평균값으로 증여재산의 가치를 판단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증여세 계산의 기준
국세청에선 주식을 증여하는날의 평가금액으로 세금을 때리면, 제대로된 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증여의 타이밍
직전 2개월과 이후 2개월의 평균가격이오니, 이후 2개월엔주식시장이 좋지 않아야 주식이 오르는 것이 제한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