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션오일 교환시기와 방법 비용 종류에 대한 모든 것
이타이어 신갈점은 신갈오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수원신갈IC와 100m 정도 거리에 있어 타 지역에서도 방문하기 단순한 과정에서 있습니다. 저희 매장에서 지속해서 차 관리를 받고 계시는 NF 소나타입니다. 10만Km때쯤 미션오일을 교환하셨고, 이번에도 미션오일과 엔진오일을 교환받으려 오셨습니다. 총 주행거리는 16만Km정도 운행하셨습니다. 새로 들어온 모튤 8100 Xclean 5W30 엔진오일입니다. 고객님들께서 더욱 만족을 드리고 싶어서 고심 끝에 선택한 엔진오일입니다.
모튤 8100 Xclean는 마모 방지성능 강화, 배기가스 처리장치 보호 성능 강화 그리고 슬러지 생성 억제 성능 강화된 엔진오일입니다. 에어클리너를 먼저 교체하고 차 리프팅 후 엔진오일 처리를 진행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대충 DOT4 규격이면 아무거나 사용해도 될듯합니다. 가성비가 좋기로 입소문이 난 쉐보레 순정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불과 12년전만 해도 0.5리터0.5리터 단위로 판매한다에 4천 원대였는데 지금은 6천 원대다. 1리터 정도면 되나 지금까지 한 번도 안 갈았을 거 같아 밀어내기 한다고 고민하고 3통을 구매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3통 19000원 + 공임 30000원 = 49000원이 총 비용입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종류
자동차의 종류와 변속기의 종류에 따라 활용하는 미션오일의 종류가 다릅니다. ATF, CVT, DCT 등 여러가지 형태의 미션오일 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미션오일은 수많은 브랜드와 종류가 존재하며 그 중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미션오일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기어 오일은 수동 변속기 오일과 다릅니다. 자동기어 오일은 자동변속기에만 사용되는 변속기 오일이지만 변속 시 클러치와 시프터를 활용하는 수동변속기의 겨우 수동변속기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각 미션오일은 자동차 모델이나 제조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자동차 매뉴얼에서 권장하는 미션오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매뉴얼에는 자동 변속기 오일의 용량과 추천사양이 명시되어 있으니 이 부분을 꼼꼼하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디퍼런셜 오일
후륜차들은 소위 데후라고 하는 디퍼런셜이 있습니다. 여기 오일도 10만 정도면 갈아주는게 좋은데 15년식 1.5세대 K9은 4륜이 없어 그나마 리어 디퍼런셜만 갈면 됩니다. 이후 나오는 K9 4륜이나 제네시스 4륜 같은 경우에는 앞쪽 디퍼런셜과 TC트랜스퍼 케이스 오일도 갈아줘야 합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K9 똑같은 경우 1.4리터 정도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오일 판매를 1리터 단위로 하니 2리터를 구매해야 합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여러 브랜드에서 여러 제품들이 나오는데 비싼 것들은 34만원씩 합니다. 물론 비싼 오일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가장 저렴하고 그나마 괜찮다는 평이 있는 라베놀사의 오일을 사용하기로 했다. 라베놀의 기어오일은 VSG와 LS가 있었으나 그중 더 저렴한 LS를 쓰기로 했다. 오일은 규격만 맞으면 저렴한 걸 쓰고 대신 자주 갈아주는 게 좋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대충 DOT4 규격이면 아무거나 사용해도 될듯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 미션오일 종류
자동차의 종류와 변속기의 종류에 따라 활용하는 미션오일의 종류가 다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디퍼런셜 오일
후륜차들은 소위 데후라고 하는 디퍼런셜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