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보험 추가납입 환급금 장점 단점

저축보험 추가납입 환급금 장점 단점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은 장래의 안정되는 생활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한 보험 상품입니다. 이 둘은 목적이 비슷하나, 그 운용 방식과 특징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이란, 보험 계약자가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하면, 약속된 나이에 도달할 때부터 일정 금액의 연금을 받게 되는 저축성 보험이며, 세제 혜택도 제공됩니다. 반면 연금보험은 희망하는 만기일에 따라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급여를 보장하는 종신보험이며, 이 역시 세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이 주로 선택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유연성입니다. 고객은 자신의 경제 상황과 필요에 따라 납입 기간 및 금액, 수령 시기와 방법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연금보험은 고객이 일정 기간 동안 보장받고자 하는 월별 연금 급여 액수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월별 납입료를 결정합니다.


imgCaption0
2 저축보험으로 착각하여 가입한 경우

2 저축보험으로 착각하여 가입한 경우

노후자금, 목돈 등을 모으기 위하여 저축성 상품이라는 말에 혹하여 가입을 했는데, 알고보니 종신보험인 경우에는 첫째로 나의 상황을 생각해보아야합니다. 과연 사망보험금이 나에게 필요한가? 최근 시대에는 결혼을 하지 않는 1인 가구가 굉장히 많은 시대입니다. 부양할 가족도 없음에도 사망보험금을 위해 종신보험을 든다? 낭비일 수 있습닌다. 본인에게 사망보험금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 비교

수익률은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본인이 편입한 상품의 실적에 따라 다르고, 본인이 투자한 ETF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원금 손실도 있을 수 있지만,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20년 이상 장기투자로 끌고가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구조상 대부분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는다. 연금저축펀드의 평균 수익률을 보시면 약 13.45다. 이렇게 높은 수익률이 날 수 있는 이유는 연금저축펀드에 넣어둔 돈으로 투자를 하면 차익에 관하여 15.4의 이자소득세를 당장 내지 않고 재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 수령시에 세금을 낸다. 펀드 상품이나 ETF의 보수 아니면 매매 수수료를 고려하면 0.151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사람이 가입한다면?

이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에 연금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고 10년 이상인 경우에 다른 과세 면제 상품이 없는 경우 월납 150만 원 한도 일시납 1억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세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는 이지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이경우에는 연금저축보험이 아닌 연금보험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확정급여 DB형은 근로자의 퇴직금이나 퇴직 연금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운용의 책임은 기업에 있는 것으로 운용 수익이 높은 회사나 임금인상률이 높은 기업이라면 DB형이 근로자에게 유리합니다.

연금수령 방법 차이

연금저축펀드는 스스로가 정한 기간 동안 연금액을 지급받는 확정연금형이며, 최대 30년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또한 일시금 수령을 하지 않는다면 통장 내 연금 잔액으로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게 아주 큰 장점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종신연금형과 확정연금형이 있으며, 종신연금형은 연금을 사망시까지 지속적으로 수령할 있습니다. 다만 오래 수령하기 때문에 한 번에 연금액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보험 상품유형 차이

연금저축펀드는 주식, 채권, 혼합형 펀드가 존재하며 이런 상품들은 적지않은 수수료 보수를 내야합니다. 만약 스스로가 직접 투자를 진행하고 싶다면 증권사에서 ETF 상품을 찾아 투자하자. 증권사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는 개별 주식, 채권 판매 가격 안 됩니다. 해외 SP500을 추종하는 국내 ETF,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 채권 ETF 등등 추종 ETF들에 투자 가능합니다.

연금예금 보험은 해당 상품에서 공시하는 이율에 따라 운용되는 금리 연동형 상품입니다.

2 해지하기는 아까운 경우

이미 납입한 보험료 꽤 되거나, 보험료 내 경제적 생활에는 부담이 없거나, 사망보험금이 딱히 필요하지는 않은 경우. 이미 보험료 납부했기에 아까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최근 보험 상담 전문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과 소개를 하신 후 현재 납입하고 있는 종신보험에 특약을 추가하여 보험의 활용성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신보험 특약이란? 월 4,0005,000원 정도의 금액만 더 추가해서 암이나 당뇨같은 질환 발생 시 치료비나 입원비 등 각종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다른 거래를 의미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저축보험으로 착각하여 가입한

노후자금 목돈 등을 모으기 위하여 저축성 상품이라는 말에 혹하여 가입을 했는데, 알고보니 종신보험인 경우에는 첫째로 나의 상황을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수익률 비교

수익률은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본인이 편입한 상품의 실적에 따라 다르고, 본인이 투자한 ETF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사람이

이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에 연금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고 10년 이상인 경우에 다른 과세 면제 상품이 없는 경우 월납 150만 원 한도 일시납 1억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세금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