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 스위치 교체하기 feat 입력결선부 내부 연결됨 스위치는 처음이야
때는 바야흐로 23년 5월. 4월인가.? 암튼 그때쯤. 물마시러 부엌에 가다가 몸의 중심을 못붙잡으며 잡고 넘어지면서 전등 스위치를 개박살 내버리고 말았읍니다. . 뭐 당장 급한것도 아니고 화장실 이용하는데 전등이 꼭 필요한것도 아닌지라 그냥 방치해두고있었으나 어느덧 저의 이사가는 날인 8월 15일이 밝았고. 저는 직감하였습니다. X됐다는 것을 사실 뭐 어제 짐 옮길 때 까지만해도 크게 신경쓰진 않았어요 시설담당자 선생님도 있고 큰 일이 아닌것 같아서 그냥 내일16일 부르자 라고 생각하고 짐을 다.
전등 스위치 교체 순서
첫째 전등스위치 커버를 탈거해야 하는데 하단을 보시면 일자드라이버를 끼울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그곳에 드라이버를 끼우고 재끼게 되면 어렵지 않게 커버 분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후 십자드라이버를 활용해 스위치 상, 하단의 나사를 풀어주면 스위치 탈거가 됩니다. 스위치를 분리하고 뒷부분을 보시면 그림과 같이 배선이 되어있습니다. 2번은 차단기에서 오는 선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3번은 등으로 가는 선라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살표 표기 1번 일자모양으로 된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로 꾹 선택해 2번 선을 분리합니다. (순서 상관없음) 끝까지 눌러주지 않게 되면 선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로 교체할 스과정에서 같게 선을 꼽아줍니다. 2구 스위치의 경우는 그림과 같이 2개가 각각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등등 조치방법
만약 스위치를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등이 켜지지 않는 경우는 등기구 내부에 들어가는 안정기 및 SMPSLED 전등인 경우 부품의 불량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은 형식의 부품을 구입한 후동일한 전압 및 와트수 교체를 진행해 줘야 합니다. 등등 문제로는 전등차단기의 트립 혹은 차단기 본연의 불량도 생각해 볼 수 있고 드물게 전등배선의 단선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