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간병비 부담 덜어보세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제도로, 병실에 상주하지 않고 환자를 24시간 직접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인위생, 식사보조, 체위변경, 간호 등을 포함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법 제4조의2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 등 의료법 시행윤리 제1조의5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제공 절차 서울시립병원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전담병원 해제 이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운영 병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먼저 이 서비스를 운영한 병원 중 하나입니다.
서울의료원은 2013년부터 환자안심병원 일을 시작하여 2016년부터 7년 연속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으로 선정되었으며, 2024년부터 2년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으로 참여합니다.
우체국 간병인 보험
간병비에서 가장 큰 부분은 간병인 인건비입니다. 우체국 간병비 보험은 병원에서 발생하는 간병비 사용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오늘 단위로 계산해서 간병인 사용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주계약 1,500만원, 입원 및 간병비 사용특약 1500만 원으로 가입하면 입원 간병인 사용 보험금이 최대 9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우체국 간병인 보험은 가격이 굉장히 저렴한 편이라서 주계약과 특약까지 1만원 이하로 가입 가능합니다.
또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급여 특약도 1천 원에서 2천 원 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용대상 및 이용방법
이쯤 되면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었으나 왜 이제야 알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겁니다. 한편으로는 많이 아픈 사람만 입원할 수 있는 거 아니야?, 내가 아는 병원은 이거 안 하던데?라고 반문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질병이나 중증도에 대한 특별한 제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병원에서 이 제도를 실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미리 숙지하셔야 합니다.
1. 지정병원은 건강보험 홈페이지나 M 건강보험 앱에서 확인 가능2. 방문 전 해당 의료기관에 연락해 통합병동이 있는지, 입원 가능한지 체크3. 지정병원 방문4. 입원 적절 여부 판정담당 주치의5. 입원 동의서 제출일반적으로 진료의 성격이나 질병의 특성상 보호자의 간병을 제한할 필요가 있거나, 일상생활여건을 따져봤을 때 간병이 곤란하다고 인정된다면 입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병원
전국의 지정병원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 시립병원은 7개 병원에서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 서비스 사용 절차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대한 의사치과의사 혹은 한의사의 의견서 및 환자의 동의서를 첨부하여 의료기관의 장에게 신청 주치의 판단을 통해 환자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여 병동 입원여부 다짐 담당 주치의가 간호간병통합병동 입원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한 가능 이렇게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건강을 돌보며 간병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병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체국 간병인 보험
간병비에서 가장 큰 부분은 간병인 인건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대상 및 이용방법
이쯤 되면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었으나 왜 이제야 알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서비스 제공 병원
전국의 지정병원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 시립병원은 7개 병원에서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